책소개
남의 비난과 조작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는 기술!
웃으면서 거절하는 까칠한 심리학『내가 행복해지는 거절의 힘』. UCLA에서 심리학부 임상교수를 지내면서 사회심리학, 사회공포증, 정신생리학 등에서 많은 연구업적을 남긴 저명한 임상심리학자이자 인간관계와 커뮤니케이션의 권위자인 저자 마누엘 스미스가 수많은 사람을 상담하고 치료한 경험을 바탕으로 거절의 기술을 알려준다. 저자는 자기주장과 거절의 기술을 솔직하고 직접적인 커뮤니케이션 능력이라고 이야기하며, 내 행동에 대해 다른 사람이 어떻게 느낄지는 중요하지 않다고 강조한다. 우리는 왜 거절을 못하는지 분석하고, 내가 행복해지는 자기주장 10계명과 삶을 바꾸는 자기주장 기술, 상업적 관계에서 거절의 기술, 권위적 관계에서 거절의 기술, 대등한 관계에서 거절의 기술 등을 알려준다.
저자가 강조한 점은 단순하긴 한데 공감이 많이 된다. 우선 내 할 말은 하고 살아야 한다는 취지이다. 자기가 할 말, 주장은 해야 한다는 입장이고 거꾸로 우리가 남에게 어떤 것을 제안했을 때 그것이 거부당했을 때도 그것을 알맞은 형태로 넘길 수 있어야 한다고 이야기를 한다.
권리선언에 관한 내용이 나오는데 여기서 가장 마음에 드는 것은 내가 그걸 왜 받아들이지 못하는지 굳이 설명할 이유가 없다는 부분이었다. 거꾸로 남에게 왜 그것이 거부당하는지 이유를 캐묻는 것도 안 좋다는 것이다. 공감이 많이 되었다. 또한 저자는 노관심이라고 말할 줄 알아야 한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