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책 명: 차준희. 『역사서 바로읽기』 (사) 한국성서유니온선교회, 2013
2. 저 자: 차준희
한국교회에 구약성경의 대중화 바람을 일으키고 있는 ‘구약 전도사’이자 말씀이 갈급한 곳이라면 어디든지 달려가 초교파적으로 말씀을 전하는 ‘교수 부흥사’다. 서울신학대학교를 졸업한 후 연세대학교 대학원에서 신학석사, 독일 본(Bonn) 대학교에서 신학박사를 취득하고 남현교회 담임목사로 사역한 바 있다. 현재 한세대학교 구약학 교수이며 한국구약학 연구소 소장으로 섬기고 있다. 한국구약학회 회장 및 구약논단 편집위원, 한국기독실업인회(CBMC) 지도목사를 역임했으며, 두란노바이블 칼리지와 CBSi에서도 강의했다. 저서로 『창세기 다시 보기』,『출애굽기 다시 보기』,『구약사상 이해』등 다수가 있다.
3. 저자 의도:
통독과 다독이 유행처럼 번지고 있지만 여전히 ‘말씀의 기근’은 해갈해주지 못하는 성경읽기에 대한 해결방안으로 저자는 오랫동안 ‘정독’시리즈를 준비해왔다. 통독을 통해 성경의 숲을 파악한 성경 읽기 입문자들이 숲 속 나무 한 그루 한 그루에 주목하는 ‘바로 읽기’로 이끌어가는 것이 저자 의도이다.
4. 내용 요약:
1강. 여호수아(Joshua)
- 여호수아 1-12장은 땅 정복에 관한 이야기이며 여호수아 13-22장은 땅분배, 여호수아 23-24장은 고별 설교와 세겜 총회에 대해 나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