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정신과 의사 이시형과 심리 상담가 박상미의
외롭고 우울하고 공허한 사람들을 위한 임상과 치유의 대화!
나와 타인을 살리는 최고의 처방전! 셀프 의미치료!
“빅터 프랭클은 내 평생 만난 정신과 의사 중 최고의 치료자요 천재였다. 마음이 힘든 이들에게 가장 효과적인 정신치료법은 ‘의미치료’라고 자신 있게 말할 수 있다.” -이시형
요즘 전 세계 사람들이 너무나도 힘든 삶을 살고 있다. 당장 바이러스의 공포에서 벗어난다고 해도 사람들의 마음 치유와 회복은 앞으로도 큰 과제로 남을 것이다. 정신과 의사이자 뇌과학자인 이시형과 심리상담가 박상미, 두 마음치유 전문가는 그동안 공부한 ‘의미치료(로고테라피)’ 이론과 임상 자료를 토대로 살아가는 것이 고통스러운 사람들을 위해 ‘삶의 의미’를 찾는 책을 출간했다.
한국인들에게는 프로이트의 정신분석과 아들러의 개인심리학이 가장 잘 알려져 있으나 해외에서는 빅터 프랭클이 창시하였으며 세계 정신요법 제3학파로 불리는 ‘의미치료(로고테라피)’를 선호하는 사람들이 더 많다. 실제로 의미치료는 복잡하고 다양한 현대사회를 살아가며 지친 영혼들을 치유하고 회복시키는 데 가장 적합한 치료법이다.
신간 『내 삶의 의미는 무엇인가』는 독자들이 자신과 가족, 타인의 마음 관리에 의미치료를 즉시 적용할 수 있도록 쉽게 설명한 ‘셀프 치유 안내서’이다. 우울증을 극복하는 최고의 처방전으로서, 1장은 이시형 박사가, 2장은 박상미 박사가, 그리고 3장은 두 사람의 대화로 의미치료를 전하고 있다.
평소 정신학과 심리학에 관심을 가지고 있어 정신과 의사 이시형 박사님과 심리 상담 가 박상미님의 '내 삶의 의미는 무엇인가'는 특별하게 다가왔습니다. 두 분은 어떤 이야기들로 그 물음에 대한 답을 제시힐까 매우 궁금했습니다.
두 분 모두 빅터 플랭클의 의미치료에 영향을 받았다고 합니다. 인간의 고귀한 본질, 실존적 본성을 '각성시키는' 기법이 바로 의미치료 입니다. P 28 "당신의 존재, 당신의 인생에는 대단한 의미가 있다. 어떠한 절망에도 희망이 있다. 인생은 잘되게 되어 있다. 다만 그것을 의식만 하면 된다." 우리가 알고 있는 내용인데 우리는 매일 힘든 생활, 반복되는 삶 속에서 매일 의식하지 못해서 힘든 것일 까란 생각을 해 보았습니다.
P 33 프랭클은 이런 인간의 정신(생명)의 원(源)을 로고스(Logos)라 부릅니다. 로고스란 영혼, 논리, 정신, 우주법칙, 신이라는 의미로, 슐타이스가 말한 '위대한 힘'- 그게 로고스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