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모든 것이 차고 넘치는 시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을 깨우는 따끔한 한마디, 과유불급!
“넘치는 건 모자란 것만 못하다.”
모든 것이 차고 넘치는 시대, 우리는 어떻게 살아야 할까? 베스트셀러 『일생에 한번은 고수를 만나라』의 저자가 1천여 명 CEO와의 만남에서 찾은 삶의 태도는 ‘넘침을 경계하라’는 것이다. 넘침과 지나침의 부정적 이면을 알게 되면 매사에 꼭 100%를 추구하지 않아도 된다는 여유가 생기고, 이 여유로운 마음은 넘침을 경계하는 삶의 태도와 이어져 인생의 성공을 여는 열쇠가 된다. ‘넘치게 열심히 하는데 일은 왜 더 잘 안 풀릴까?’가 고민이라면, 삶 곳곳에 스민 ‘과過함’의 실체와 마주하자. 이 책이 ‘과過함’과의 전쟁을 시작하는 출발점이 될 것이다.
하늘에서 내리는 비는 농사를 지을 때, 꼭 필요하고 중요하지만 너무 많이 와도 안 되고 너무 조금 와도 안 된다. 이렇듯 어느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는 상태가 중요하다는 것을 말할 때 ‘과유불급’이라는 말을 쓴다.
이 책의 제목이기도 한 과유불급은 우리 일상에서 자주 쓰는 말이다. 그리고 과유불급 앞에 ‘할 수 있지만 하지 않는’이라는 단어가 붙어 있다. 즉 이 책은 우리가 어떤 행동을 할 때, 절제하지 않고 행동한다면 나쁜 결과를 얻을 수 있으니, 조심하라는 내용이 담긴 책이다. 그리고 크게 세 가지 챕터로 나누어 설명하는데, 일과 일상 그리고 관계에 대하여 저자의 생각과 경험을 바탕으로 독자들에게 교훈과도 같은 메시지를 담으려고 노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