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책읽기, 글쓰기, 공부도 전략이다
탐구를 위한 삶을 어떻게 조직할 것인가?
지식의 늪에 빠지지 않고 지식의 바다를 항해하는 법
바쁜 일상 속에서도 새로운 것을 배우고 탐구할 수는 없을까? 때때로 책을 펼쳤다가도 금세 휴대폰을 들고 있는 모습이 더 익숙한 현대인들. 이제는 책을 잡는 것조차 어색하다면, ‘탐구 습관’부터 길러야 한다. 법학자 이민열 교수가 쓴 인생을 바꾸는 탐구 습관은 학교를 졸업한 후에도 배움에 목마른 성인들을 위한 체계적인 공부법을 제시한다. 무조건 ‘열심히’ 읽고 쓴다고 되는 것이 아니다. 책 읽기, 글쓰기, 공부에도 전략이 필요하다. ‘탐구’란 멀리 있는 것이 아니다. 탐구란, 살면서 맞닥뜨리는 중요한 문제들을 우리가 올바르게 이해하고 있는지, 우리의 이해와 행위가 합리적인 근거를 갖고 있는지를 비판적으로 뜯어보는 체계적인 활동이다. 이 책은 좋은 탐구 습관을 만들기 위해 활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전략과 연장통을 제공한다. 새롭게 공부를 시작하려는 모든 이들에게 꼭 필요한 책이다.
인생을 바꾸는 탐구 습관. 좋은 습관을 만드는 것은 인생에 좋은 영향을 준다. 그 사실은 알고 있지만, 탐구 습관이라니. 낯설게 느껴진다. 그래도 인생을 바꾸고 싶어서 읽어봤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이 책을 읽고난 후 바뀐 것과 얻은 것이 있다. 바뀐 것은 메모하는 습관이 생긴 것이고, 얻은 것은 내가 뭘 좋아하는지에 대한 정보를 얻게 되었다. 그리고 독서의 중요성까지 다시금 깨달았다.
이 책에서는 탐구를 하기 위한 기본적인 생활 습관을 알려주고 있다.
첫번째로 무슨 일을 시작하기 어렵거나 쉽게 중단하고 싶은 마음이 들 때 어떻게 해야하는지 알려준다. 주변에 대학교에 다니는 친구가 있다. 그는 노는 것, 영상 보기 등을 참 좋아한다. 그래서인지 과제를 할 때마다 집중을 하지 못한다. 시험기간에는 모든게 다 재밌어지듯이 친구는 과제를 시작하면 유독 메신저에서 말이 많아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