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착각이라는 키워드로 인간 행동의 원인을 밝히다!'착각'을 통해 살펴보는 인간 내면의 진실『인간의 두 얼굴: 내면의 진실』. 2009년 4월 27일에 방송된 EBS 상황심리 프로젝트 <인간의 두 얼굴: 착각> 편을 책으로 옮긴 것이다. 큰 호평을 받은 이 프로그램은 인간의 행동이 얼마나 많은 착각 속에서...
누구나 살아가면서 한번쯤은 착각을 해본 경험이 있을 것이다.
본인 역시도 학창 시절에 좋아하는 여성에게 고백을 했다가 거절당했던 기억이 있는데, 그 여성도 당연히 나를 좋아할 것 이라는 ‘착각’ 때문에 당시의 상실감은 더욱 컸었다. 그 여성의 행동, 말 하나하나를 나에게 유리한 방향, 본인 중심적으로 해석했기 때문에 착각이 생겨난 것이다. 이렇듯 사람들이 착각에 빠지는 근본적인 원인은 바로 ‘자기중심성’에 있다. 자신이 관심을 가지는 것 외엔 주의를 기울이지 않는 성향 때문에 객관적인 분석이 어렵게 되기 때문이다.
이 책에서는 착각이란 것이 어쩌면 지극히 인간적인 모습이라고 할 수도 있지만 그릇된 착각은 다른 사람들에게 상처를 주고 끔찍한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음을 알려주고 있다. 그러나 착각이란 것을 피할 수는 없겠지만 그것의 실체를 우리가 잘 파악하고 긍정적인 착각이 불러오는 결과를 제대로 이해한다면 삶을 더욱 가치 있게 살 수 있는 ‘착각의 순기능’대한 내용까지 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