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행복한 이기주의자』의 저자 웨인 다이어가 말하는 통쾌한 자유론!
당신은 자유로운 인생을 살고 있는가?『행복한 이기주의자』에서 합리적 개인주의를 바탕으로 세련된 행복론을 펼친 세계적인 심리학자 웨인 다이어가 이번에는 '자유'를 화두로 던졌다. 이 책에서 말하는 '자유'란 '책임 있는 자유'를...
“스스로 선택한 방식대로 삶을 살아가려면 반항적이어야 한다. 그렇다고 혁명적일 필요까지는 없다” 첫 페이지에 나오는 구절이다. 참 공감이 많이 가는 말이다. 그러나 이 말처럼 살아가기는 현실적으로 쉽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나는 스스로 선택한 방식대로 삶을 살아가고 있는지 질문을 스스로에게 해보면, 그렇지 않은 것 같다. 이 세상에 자기 스스로 선택한 삶의 방식대로 살아가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 아마 많지 않을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이러한 책도 나온 것 아니겠는가?
이 책은 군복무 하면서 읽다가 다시 꺼내 읽게 되었다. 군복무 시절엔 잘 이해되지 않던 여러 내용들이 이제는 다른 의미로 내게 다가왔다. 여러 가지 자유선언의 목차가 있지만, 가장 내게 강한 메시지를 던지는 것은 7번째 자유선언 “조직을 내 위에 두지 말라”이다. 많은 생각을 하게 만드는 챕터이고, 스스로에게 질문을 하지 않을 수 없었다. 우리 대부분은 대학을 졸업하고 직장을 들어가고 돈을 벌어가며 살아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