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복지’에 관한 오해와 진실을 파헤치다!복지국가를 생각한다『내 아이가 살아갈 행복한 사회』. 우리나라 복지국가 운동의 견인차 역할을 하고 있는 ‘복지국가 소사이어티’의 이상이 대표와 정치사회학자 김윤태 교수가 대담을 통해 복지의 잘못된 개념을 바로잡고, 우리가 나아가야 할 복지국가의...
사회 복지학에서 배워야 할 내용은 참 많은 것 같다. 정부에서 아무리 좋은 정책을 펼치려 하려 해도 우리들의 의식 수준이 따라가지 못한다면 아무 소용이 없을 것이다. 이 책은 복지에 관해서라면 국내에서 내 놓으라하는 전문가 두 분의 복지에 대한 다양한 내용을 대담하는 식으로 엮은 글이다. 복지에 대해서 이런 저런 이야기들을 둘이서 주거니 받거니 하며 문제를 제시하고, 그 문제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해결방안으로 내 놓으며 심층적으로 이야기 하고 있다. 이 책에서 두 분은 복지에 대한 정책이나 현 실정 등 다양한 측면을 자세하고도 알기 쉽고 친절하게 설명해 주고 있기 때문에 설령 복지에 관하여 아무런 사전 지식이 없는 분들일지라도 읽기에는 별다른 어려움이 없을 정도로 괜찮은 책이다. 하지만 그 내용은 결코 가벼운 이야기들이 아니다.
이 책을 읽는 동안 과연 우리에게 복지라는 것은 무엇인가라는 생각과 우리가 현재의 국가에게 어느 정도까지 복지 혜택을 받을 수 있는지를 생각해보며 뒤 돌아 보는 계기가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