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성공적인 삶을 살기 위해서는 남들이 이야기하는 성공 이론에 휘둘리지 않고 스스로 자기 자신의 주인이 되고, 삶의 정답을 찾아가야 한다. 이 책은 가치관의 혼란을 겪고 인간관계에 매번 실패감을 느끼는 이들에게 변화의 방향을 제시하여 자신을 돌아보는 데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현장 경험이 풍부한 저자가...
아직까지 우리사회의 조직문화는 조직의 이익에 비해 개인의 행복을 무시해 힘들다고 하는 사람들이 많다. 이는 성과위주의 조직문화와 리더십에서 기인하여 어떤 조직, 어떤 위치에 있는 마찬가지이다.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개인과 조직이 함께 성장하는 것이다. 열심히 일하는 사람이 인정받고 조직원들 사이에 행복한 기류가 흘러 넘쳐 이러한 유기성이 조직원들 사이에서 성과로 이어지고 그것이 다시 개인의 행복을 보장하는 선순환이 일어나야 한다. 그래서 우리는 이제 시대의 변화에 발맞추어 상하좌우를 모두 아우르는 새로운 개념의 4방향 리더십이 필요하다.
존 맥스웰(John c. maxwell)은 360도 리더라는 책에서 다방향 리더십(“리더십이란, 영향력 행사의 방향에 따라 일방적으로만이 아닌 다방향으로 발휘 되는 것”)과 일맥상통한다. 즉, 4방향 리더십은 “리더가 조직의 상하좌우 구성원 모두로부터 사랑, 존경, 신뢰를 받아 최선의 조직 목표를 달성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필자가 이 책에서 말하는 리더는 탁월한 능력을, 카리스마를 바탕으로 조직을 독단적으로 이끌어가거나 조직구성원들의 뜻을 거스르지 않으려고 전전긍긍하여 그들의 방향으로 끌려가는 사람도 아닌, “조직구성원 모두가 목표를 공유한 가운데 그 인격과 인품에 감동되어 자발적으로 따르도록 할 수 있는 힘을 지닌 사람”이다. 많은 이들이 가치관의 혼란을 겪고 목표를 잃은 채 방황한다. 가정에서나 조직에서 설 자리를 찾지 못하고 주위의 모든 관계를 압박으로 느끼며 하루하루를 버티고 있다. 이에 우리는 스스로를 돌아보고 자신에 대해 질문을 던질 시간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