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실학의 거대 산맥인 다산을 이해할 수 있는 필독서!『다산시선』은 퇴계학연구소 워장이자 다산연구소 이사로 활동 중인 송재소 성균관대 명예교수가 번역한 책으로, 실학의 거대 산맥인 다산을 이해하는 바탕이 되어준다. 2500여수에 달하는 다산의 시에는 그의 사상과 생애가 오롯이 담겨져 있다. 그 중...
1. 책 선정 사유
독후감 목록을 봤을 때 가장 먼저 내 눈길을 끈 책이 정약용의 <다산 시선>이었다. 한국어를 처음 공부할 때 어려운 책에 도전해보고자 필독서 목록을 만들어 본 적이 있는데, 그 때 다산 정약용의 <목민심서>를 접해봤기 때문이다. 그 때 처음으로 다산 정약용 선생님의 생애와 그가 그리고자 했던 국가와 관리에 대한 이야기를 읽고 감명을 받았다. 올바른 생각을 하고 있었던 학자였다는 느낌을 받았고, 외국인인 나도 쉽게 읽을 수 있는 내용들이었다. 그래서 다산 정약용이 집필한 시들은 어떤 내용과 느낌을 가지고 있는지 궁금증을 갖게 되었고 <다산 시선>을 선택하게 되었다.
이 책은 총 4부로 구성되어 있으며, 소박하게 주변의 풍경과 인물들을 묘사하면서도 학자이자 관리였던 그가 백성들을 걱정어린 시선으로 바라보고 있는 모습이 녹아져 있었다.
2. 내용 및 느낀점
가. 경양지를 지나며
제1부의 한 작품인 <경양지를 지나며>에 나오는 이 경양지는 광주의 한 지역을 일컫는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