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스탠퍼드 스포츠의학센터의 디렉터로서 16년간 센터의 방향성과 비전을 정하고 23명의 직원을 총괄하고, 현역으로 활동하고 있는 선수들의 트레이너로도 활동하고 있는 야마다 도모오가 건강한 일상을 위해 지금까지 쌓아온 모든 경력과 연구 결과를 담아낸 『스탠퍼드식 최고의 피로회복법』. 의학, 뇌과학...
이 책의 저자는 독자들이 피로를 품으로써 본인의 역량을 다 펼칠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썼다고 전한다.
여기서는 스탠퍼드 학생들과 연구진, 선수들의 수치로 연구 결과를 증명한 책이다. 호흡, 수면, 자세, 식사, 마인드 셋, 여기 다섯 가지의 방면에서 습관과 방법을 제시한다. 많이 들어보기도 했고 여기저기서 주워들은 것도 많지만 자세한 연구결과와 결론으로 설득하며 이해시켜 주는 방법이 마음에 들었다.
호흡법은 IAP(Inrta Abdominal Pressure) 내 복부 압력 호흡법이다. 이 호흡법으로 신체 안의 압력으로 인한 신체의 밸런스를 맞추고 허리 통증을 줄여준다고 한다.
저자는 스탠퍼드 스포츠의학센터의 디렉터이자 현역으로 활동하고 있는 선수들의 트레이너로서 2020년 도쿄 올림픽을 목표로 수영팀을 전속 관리하고 있다.
저자는 이 책을 통해 현재 스탠퍼드 스포츠의학센터에서 활용하는 것들이며 최신 스포츠의학 지식을 소개하고 있다. 현대인들이 방치하고 있는 피로가 만만히 봐서는 안 될 문제임을 주장하며 그 개념부터 다시 설명하고 있다. 지식을 전달하는 것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항 피로 체질’이 되는 것을 목표로 실용적인 면을 부각시켰다.
스탠퍼드식 피로회복법은 무엇이 다를까? 스탠퍼드가 유명한 건 알겠는데, 꼭 이들의 방법이 확실히 피로를 풀어줄 수 있을까? 무엇보다 왜 저 유명한 스탠퍼드에서 피로회복에 대해 심도깊은 연구를 진행했는지 궁금했다. 책을 보며 처음 알게 된 것은 현재 유명한 프로 선수들이나 전도유망한 미래의 프로 선수들이 스탠퍼드에 즐비하다는 것, 그리고 스탠퍼드가 각종 스포츠 기록에서 늘 상위권에 머물러 있었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