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건축을 통해 익히는 과학 원리를 담은『건축 속 재미있는 과학이야기』. 이 책은 우리가 생활하는 주거환경과 건축물들을 통해 그 속에 숨겨진 과학의 원리와 일상 속 재미있는 과학사 이야기를 흥미롭게 풀어내고 있다.
《건축 속 재미있는 과학이야기》는 굴뚝 효과와 먼로 효과를 통한 바람이야기...
사실 필자는 이 책은 두 번이나 읽었는데 아무리 찾아봐도 이 책보다 건축에 관해 더 알기 쉽게 설명해놓은 책은 없는 것 같아서 망설임 없이 이 책을 고르게 되었다. 그리고 전문성은 떨어지지만 그만큼 입문자가 쉽게 읽을 수 있도록 배려한 책으로 유익하게 읽을 수 있었다.
총 18개의 목차 중 바람, 진동, 소리, 열에 대해서 의미 있게 읽었는데 바람에 대해서는 굴뚝 효과와 먼로 효과가 인상적이었다. 굴뚝 효과는 공기의 밀도 차이를 이용한 것으로 바람을 이용해서 온도를 조절하거나 공기를 순환시키는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환기 역할을 하는 원리이다. 먼로 효과는 고층빌딩이 있는 곳에서 부는 거센 바람을 이겨내는 건물의 모습이 마치 그 유명한 마릴린 먼로의 치마가 들춰지는 모습을 연상시켜서 이 이름이 붙었다고 한다.
진동에 관한 내용은 필자가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 분야라 흥미롭게 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