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ROWE의《THE MATHEMATICS OF THE IDEAL VILLA AND ORDER ESSAYS》를 완역한 것이다. 본서에서는 PALLADIO와 LE CORBUSIER의 디자인을 서로 비교, 고찰하고 있으며 매너리즘과 근대건축, 19세기 건축어휘, CHICAGO 건축, 신고전주의와 근대건축, 이상향의 건축을 논하고 있다.
최근 ‘건축재료와 물성’ 수업에서 유리부분을 배울 때, 유리의 투명성과 반사성에 대하여 언급하신게 기억이 났다. 근대건축론집의 제 7장에서는 투명성에 대해서 고찰한다. 일반적으로 유리와 플라스틱 등 투명성을 가진 재료를 단순히 ‘투명하다’라고 정의내림과는 다르게 투명성의 특징을 허(虛)와 실(實)로 나누어 구분한다.
처음에는 왜 근대건축론집 책인데 회화 사진이 있고 회화 작품을 분석하는지 의아했다. 그러나 책을 읽어나가며 이 또한 건축물을 해석하는 하나의 방법이라고 생각이 되었다. 실제로 3학년 때 설계수업시간에 ‘납골당’을 설계하기 전에 납골당에 대한 느낌과 표현을 그림으로 나타낸 후 건축설계를 진행한 적이 있다. 그때 처음에는 왜 건축을 하는데 그림을 그려오라고 하지? 라고 의문을 가졌었다. 그러나 건축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그 궁금증이 해소 되었고, 이 책을 읽어나가는 과정과 비슷하게 느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