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60년 역사를 가진 국내 대표 제지사다. 2008년 동해펄프를 인수하며 펄프와 제지를 함께 생산하는 국내 유일의 제지사로 거듭났다. 인도네시아에 대규모 조림지를 조성하고 있다. 조림, 펄프, 제지로 이어지는 수직계열화로 제지 생산의 본원적인 경쟁력을 키우겠다는 의지다. 전통 인쇄용지 사업 부진으로...
구조는 요소의 합이다. 손자는 전쟁을 할 때 가져야 할 요소로 다섯을 이야기했다. 도천지장법이 그것인데, 손정의 회장의 25개 전략의 처음으로 유명해졌다.
(1) 도는 대의명분이다. 나와 상대 중 누가 옳은 일을 하고 있는가, 누가 민심을 파악하고 있는가?
민심이란 말이 포인트다. 작금의 전장은 대중의 마음이다. 누가 대중의 마음을 알고 누가 대중의 마음을 사로 잡을 수 있는가? 하는 전쟁 중이다. 옳은 일을 해야 대중이 돌아본다. 나의 이익을 위한 눈짓에는 반응하지 않겠지만 올바른 일이라는 생각이 들면 대중은 마음을 열고 지갑을 연다. 도가 방향이라 제일 중요하다.
(2) 천은 시간적 조건으로 때다. 언제 전쟁을 할 것인가?
(3) 지는 지리적 조건으로 어디서 전쟁을 할 것인가? 자신의 전쟁터를 자기가 정하면 홈게임이 된다. 그렇지 않으면 어웨이 게임이다. 병참을 내가 해서 나가야 하여 불리하다. 물론 칭기스칸처럼 천재적인 군인이 있다면 병참 없이 움직일 수도 있겠다.
(4) 장은 리더의 캐릭터다. 역시나 마사요시 손, 소뱅 회장은 지인인용엄이라는 요소를 장(리더)의 조건으로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