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책 한 권 읽지 못하던 난독증을 극복하고
‘국제 기억력 그랜드마스터’가 된 비결
기억력 연습이 인생을 바꾼다!
아마존 베스트셀러! ‘학습법 및 기억력 향상’ 부문 1위『기억력 수업』은 더 빨리 배우고, 더 많이 기억하고, 더 생산적이 되기 위한 고급 학습 전략을 이해하기 쉽게 알려준다. 공부할...
이 책을 한마디로 표현 하자면 기억력 수업의 정석이 아닐까 싶다. 나는 이 책이 정말 좋았던 이유는 가독성이 좋았다. 옛날에 기억력에 관한 다른 책을 본 적이 있었는데, 두꺼운 책이고 글도 많았지만 무슨 말인 지 알아듣기 어려웠으나. 이 책이 두껍 지도 글자 크기도 작 지도 않고 번역을 한국식으로 잘 해 놨기 때문에 이해하고 적용하기가 쉬웠다. 나는 이런 생각을 한 적 있다. 공부를 정말 잘하면 스트레스도 적게 받을 것이고, 내 스케줄 관리도 쉬울 것 같고 공부도 하면서 내 생활도 즐길 수 있고 얼마나 좋을까? 하지만 나는 이러한 꿈은 나만이 아니라 우리 모든 한국의 학생들이 가지는 꿈이 아닐까 생각을 했다. 나처럼 경쟁 사회에서 커온 아이들은 항상 비교를 알게 모르게 당하여 왔으며, 더 나아가 무의식 속에서 스스로 비교를 하게끔 커왔기 때문에 의욕이 잘 떨어 지기도 하고, 공부가 잘 안되면 계속 무기력증에 빠지기도 했다. 하지만 “기억을 하는 방법이 있어서 나는 공부 시간을 줄이고 계획적인 삶을 설계할 수 있다?” 너무 매력적이게 느껴지지 않을 수가 없었다.
기억력을 효과적으로 상승시킬 수 있는 책은 이미 많이 나와있었다. 매번 ‘이런 방법이 있구나!’ 라고 생각만 하고 덮어 두었었는데, 이번에는 읽고 활용해 보기 위해 책을 정리한다.
이 책은 아래의 총 3부로 나뉘어져 있다.
1부 집중하기
2부 창조하고 연결하기
3부 지속적인 사용
<중 략>
정보를 글자로 인식하기 보다는 이미지로 그것도 생생한 이미지 더 나아가서는 한편의 영화처럼 기억해야 한다. 이것을 케빈호슬리는 ‘SEE 법칙’이라고 이름 지었다.
S: Sense(감각) 시각, 청각, 후각, 촉각, 미각을 총 동원 하라.
예를 들어‘말’ 이라는 단어를 기억할 때는 말이 달리는 모습, 말발굽 소리, 말 냄새, 말의 매끄러운 몸통을 만지는 느낌, 말고기를 씹는(먹어본 적도 없고, 먹고싶지 않을지라도)맛을 총동원 하면 ‘말’이 쉽게 잊혀지지 않는다.
E: Exaggeration(과장) 그냥 ‘말’이 아니라 기저귀를 찬 말, 집채만한 말, 핏빛처럼 빨간 털을 가진 말 등으로 과장해서 기억하라, 유쾌하게 과장하는 것은 기억을 더욱 재미있게 해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