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리 이원익 그는 누구인가

검색어 입력폼
저자
함규진|이병서
독후감
1
책소개 『오리 이원익 그는 누구인가』는 조선 왕조 중기인 선조, 광해, 인조 3대에 걸쳐 살아온 오리 이원익에 대한 연구를 담은 책이다. 1547년 에 태어나 1569년 과거 급제 등과 이후 3대에 걸친 관직생활 64년중 40년 재상으로 있었고 영의정과 도체찰사를 6번씩이나 지내며 산 그는 안민제일의 신념으로...
  • 오리 이원익에 대해서
    오리 이원익에 대해서
    ∙현대 사회는 근본적인 자질을 갖춘 리더가 필요하다 2013년 우리나라에 18대 대통령인 박근혜 대통령이 취임하고 새로운 정부가 들어섰다. 매년 그래왔지만 항상 새 정부가 출현할 때 마다 인사배정에 있어서 많은 문제들이 있어왔다. 특히 이번 정부는 인사참사라고 할 정도로 많은 문제가 있었다. 물론 성공한 벤처기업인의 내정 등 전문성에 무게를 둔 신선한 인물의 발탁도 있었지만 청렴성과 도덕성 등 갖가지 의혹으로 국민의 질타를 받는 사람이 속출하여 무려 8명이나 낙마했다. 그리 놀랍지도 않은 것이 이러한 문제들은 현대 사회에 들어오기 전 옛날부터 비일비재하였다. 다만, 우리 일반 시민들에게 알려지지 않았을 뿐, 지금도 보이지 않는 곳에서 돈과 명예가 오고가며 어두운 그림자에 숨어서 우릴 향해 웃고 있을 사람들이 분명 있을 것이다. < 중 략 > 청렴함은 이원익의 개인적 몸가짐과 마음가짐, 그리고 공직자로서의 처신을 하나로 꿰뚫고 있는 가치이다. 두말할 것도 없이 청렴은 조선시대 공직자의 대표적인 덕목이었으며, 조정은 염근리, 청백리를 선정함으로써 청렴의 덕목을 널리 북돋았다. 이원이도 1601년에 청백리로 뽑혔으며, 말년에는 인조에게서 집을 하사받는 등 “그 청백함은 고금에도 없다”는 극찬을 들었던 사람이다. 그런데 정작 본인은 스스로가 그런 이름으로 불리기에 부족하다고 했다. 대대로 내려오는 전답이나 노비가 없어 녹봉만으로 먹고 살았는데, 그나마 전쟁통에 제대로 지급되지 못하는 때가 많았다. 그러면 할 수 없이 친족이나 친지들에게 손을 벌릴 수밖에 없었고, 누군가 선물을 주었을 때 받아들일 수밖에 없었다.
    독후감/창작| 2018.10.04| 4 페이지| 1,000원| 조회(171)
AI 챗봇
2025년 01월 11일 토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5:49 오전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방대한 자료 중에서 선별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목차부터 본문내용까지 자동 생성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 스토어에서 무료 캐시를 계정별로 1회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