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위험
산업적 측면에서 영화를 훑었다.
배급, 자본조달, 마케팅, 손익 정산 등의 내용이다. 콘텐츠는 작가의 메시지를 아름답게 전하기 위한 순수한 목적이 있고, 돈을 벌기 위한 자본의 목적이 있다. 영화는 대표적인 돈을 벌기 위한 위한 목적을 가진 예술이다. 책을 읽고보니, 영화는 빌딩을 짓는 것과 비슷한 위험을 쥐고 있다. 돈을 대는 쪽, 실제 영화를 만드는 쪽이 구별되어 있다.
한 사이트의 건설이 끝나면 헤쳐 모인다. 잘 짓는다는 평판(레퓨테이션)이 있어야 다음 일거리가 빨리 생긴다.
위험을 잘 분간해내야(identify) 대응을 할 수 있다. 이럴 경우에 이렇게 대처하겠다는 것을 미리 만들어놓지 않으면 실제 상황에 부닥쳤을 때 우왕좌왕하게 된다. 책에서 말하는 영화의 위험(영어로 말하면 리스크다. 우리가 흔히 아는 데인저와는 다른 뉘앙스다)은 다음이다.
(1) 투자위험
투자자의 입장에서, 투자한 돈을 완전히 날릴 수 있다. 재공품으로 판매가 불가하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