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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리엔탈리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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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에드워드 사이드
독후감
65
책소개 그가 말하는 오리엔탈리즘은 '동양에 대한 서양의 사고방식이자 지배방식'이다. 서양의 지리적 확장과 식민지주의, 인종차별주의(반셈주의)... 아시아·남미·이프리카 등의 세계정책에 이르까지 오리엔탈리즘의 기능은 사이드가 강력하게 비판하는 부분이자 이 책의 가장 중요시사점이다.
  • 에드워드 사이드 오리엔탈리즘 독후감
    에드워드 사이드 오리엔탈리즘 독후감
    서양인이 동양을 설명한 그런 책인데 서양인이 일본을 설명한 책은 국화와 칼이라고 예전에 본 기억이 있는데 혹시 한국에 대한 설명이 있지 않을까 해서 읽게 되었다. 굉장히 읽기 거북했던 점은 역시 제국주의 시절 동양이 대거 서양에 식민지화되었기 때문에 아래로 취급하는 인식이 있었다는 것이다. 동양의 역사나 그런 것을 조명한 것도 아니고 그저 동양을 바라보는 서양의 시각, 담론을 위주로 한 내용이기 때문에 어쩔 수 없다고 여길 수는 있다. 내가 생각할 때 저자의 아주 잘못된 시각은 바로 동양의 주체성을 무시하고 서양의 발 아래에 둔 문명으로 해석하는 것이다.
    독후감/창작| 2024.05.29| 1 페이지| 1,000원| 조회(478)
  • 오리엔탈리즘(서양 사회의 동양 인식에 대한 날카로운 비판) A+독후감
    오리엔탈리즘(서양 사회의 동양 인식에 대한 날카로운 비판) A+독후감
    에드워드 사이드의 오리엔탈리즘은 서양 사회의 동양 인식에 대한 날카로운 비판을 담고 있는 책이다. 1978년 출간된 이 책은 당시 학계와 사회에 큰 파장을 일으켰으며, 오늘날까지도 동양학 연구와 문화 연구 분야에서 중요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책은 서양 사회가 동양을 어떻게 인식하고 표현해 왔는지 역사적으로 분석한다. 사이드는 서양의 동양 인식이 고정관념과 편견에 기반하고 있으며, 동양을 지배하고 억압하는 데 사용되었음을 주장한다. 그는 서양의 오리엔탈리즘 담론이 동양을 정체적이고 타성적인 존재로 묘사하며, 서양과의 대비를 통해 서양의 정체성을 강화하는 데 기여했다고 지적하고 있다.
    독후감/창작| 2024.02.27| 5 페이지| 1,500원| 조회(72)
  • 오리엔탈리즘 A+ 자료(요약, 느낀점, 시사점, 일상생활 적용 계획)
    오리엔탈리즘 A+ 자료(요약, 느낀점, 시사점, 일상생활 적용 계획)
    서론: 에드워드 사이드는 이 책의 서론에서 오리엔탈리즘의 개념을 소개하고, 이 개념이 어떻게 서양 사회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미리 알려줍니다. 그는 오리엔탈리즘을 서양이 동양 세계를 이해하고 해석하는 방식으로 정의하며, 오리엔탈리스트들이 동양을 서양의 상상 속에 묘사하고 분석하는 과정을 설명합니다. 본론: 에드워드 사이드는 이 책의 본론에서 오리엔탈리즘의 역사, 구조, 및 기능에 대해 상세하게 논의합니다. 그는 오리엔탈리즘이 서양 제국주의의 도구로 사용되었으며, 이를 통해 서양은 동양을 정복하고 통제하는 방법을 개발했다고 주장합니다. 또한, 오리엔탈리스트들이 동양을 다룰 때 스테레오타입과 편견을 사용하며, 동양을 소위 "타자화"하고 비난하는 방식을 설명합니다.
    독후감/창작| 2023.11.02| 3 페이지| 1,000원| 조회(88)
  • 오리엔탈리즘-에드워드 사이드-독후감
    오리엔탈리즘-에드워드 사이드-독후감
    ‘오리엔탈리즘’은 에드워드 사이드(Edward W. Said)가 쓴 책으로, 서구 사회 가 동양을 바라보는 시선에 대해 분석했다. 저자는 서양인들의 오리엔탈리즘이 라는 개념을 정의하기 위해 세 가지 요소를 제시한다. 첫째, 역사적 요인으로 서 오리엔트 문명권들이 유럽 세계로부터 독립된 문화로서 인식되기 이전부터 있었던 이미지다. 둘째, 인종적 요인으로서 백인 우월주의자들은 흑인이나 아 시아인 혹은 아메리카 원주민보다 자기네 민족이 우수하다고 주장했는데, 이러 한 신념 체계나 이데올로기를 말한다
    독후감/창작| 2023.04.18| 1 페이지| 2,000원| 조회(74)
  • 오리엔탈리즘 독서감상문
    오리엔탈리즘 독서감상문
    이 책 "오리엔탈리즘"은 서양의 사고 방식과 동양 통치 방식으로 정의된다. 동양의 사고와 생활방식은 서양에서 유래했으며, 서양은 종종 동양을 신비롭고 새로운 것으로 부르는데, 이는 동양의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우월한 힘과 지능을 사용하여 후진적인 동양을 폄하하고 지배하고 소유하는 것을 의미한다. 다시 말해, 동양주의는 동양에 대한 침략과 수탈을 정당화하기 위해 사용되는 이념이다. 한국을 지배하려는 일본의 논리인 제국주의 식민관도 본질적으로 동양주의와 맥을 같이한다. 따라서 서양인들에게 동양은 평생 연구가 필요한 매력적인 사업으로 인식되고 있다. 서양에서 동양에 대한 이분법적 관점, 즉 타인과 자아의 개념은 그들과 다른 동양을 '타자'로 취급했고, '다름'은 다양성이 아닌 우월성으로 간주했다.
    독후감/창작| 2022.06.26| 2 페이지| 1,500원| 조회(142)
  • 오리엔탈리즘 독후감
    오리엔탈리즘 독후감
    내가 이 책을 읽게 된 계기는 과제를 하기 위함이 없고 단순히 흥미가 있어서 읽었다고 하면 거짓일 것이다. 과제를 하기위하여 목록에 있는 책들을 검색하다보니 마음에 드는 책을 발견하였다. 책에 이름은 오리엔탈리즘, Edward W. Said가 지어 박홍규 교수가 옮긴 책이다. 인터넷 검색을 통하여 관련된 글을 읽다보니 동양에 대한 서양의 사고방식이자 지배방식을 담은 책이라는 글을 보게 되었다. 서양의 사고방식과 바라보는 시각을 본다면 현재 우리의 잘못된 점이 무엇인가, 나 자신은 서양의 문화가 밀려들어오는 현재 나라의 시점에서 그것을 모조리 받아들이는게 올바른지 이 책에 해답이 적혀있을 것 같아서 마음에 들어오게 되었다. 오리엔탈리즘, 이 도서에서는 동양에 대한 서양의 시각의 내용과 문화들이 어찌 유입되게 되었는지에 대해 서술되어 있다. 또한 오리엔탈리즘이 왜 생겼는가, 오리엔탈리즘을 앞세워 전쟁을 일으키고 발달된 문명을 전해주는 지식인의 모습으로 심적인 추악함을 들어내주는 대표적인 도서이다.
    독후감/창작| 2020.12.22| 4 페이지| 2,000원| 조회(132)
  • 사이드의 "오리엔탈리즘(Orientalism)"을 읽고
    사이드의 "오리엔탈리즘(Orientalism)"을 읽고
    에드워드 사이드(E.W. Said)는 그의 저서 『오리엔탈리즘(Orientalism)』에서 제국주의적 권력 및 지배체제를 정당화하여 작동시키는 원리로 ‘오리엔탈리즘’이라고 지적하였으며, 그러한 작동을 포착할 수 있는 여러 징후들과 사례들을 해부함으로써 그것을 증명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오리엔탈리즘의 작동은 권력의 효율적 작용에 봉사한다는 점에서 오랜 기간 남성이 여성을 지배하고 그것을 공고히 해온 가부장제와 굉장히 닮아있다. 서양이 동양에 대해 우월한 위치를 점하기 위해 택했던 앎의 전략이나 동양을 타자화하는 오리엔탈리즘의 방식은 여/남간의 비대칭적 권력관계의 작동과 다를 바 없다. 그러나 이러한 권력관계의 비대칭성이 현재 나아가고 있는 방향은 사뭇 다른 듯 보인다. 이 글은 오리엔탈리즘이 권력관계를 정당화하는 방식과 가부장적 사회질서가 성별에 따른 차별을 낳는 방식을 비교하여 그것의 해결의 가능성을 모색하기 위함이다. 이를 위해 본론에서는 우선, 양자의 동일한 작동방식을 결정적으로 드러내는 세 가지 키워드를 선택하여 비교분석한다.
    독후감/창작| 2020.12.07| 6 페이지| 2,500원| 조회(150)
  • '오리엔탈리즘' 비평문
    '오리엔탈리즘' 비평문
    ‘오리엔탈리즘’ 단순히 동양을 나타내는 단어라고 흔히들 여겨진다. 그러나 에드워드 사이드의 책에서 오리엔탈리즘은 동양에 대한 서구의 일방적이고도 편견에 치우친 정의이다. ‘동양’을 뜻하는 오리엔탈리즘이라는 단어 자체부터 사실상 그들 중심이다. 시작과 끝없이 구 형태를 띠고 있는 지구에서 동쪽 자체가 있을 수 없기 때문이다. 결국은 자신(서구)들을 중심으로 세상을 바라봤을 때의 관점임을 알 수 있다. 이 책에서는 제국주의적 땅따먹기를 하던 시기의 유럽과 한창 발전하고 산업화 되던 시기의 서구 열강들이 자신들의 입맛에 맞추어 아랍을 중심으로 한 아시아를 정의 내렸다고 말한다.
    독후감/창작| 2020.06.21| 1 페이지| 1,000원| 조회(320)
  • 에드워드 사이드 의  “오리엔탈리즘”
    에드워드 사이드 의 “오리엔탈리즘”
    Ⅰ. 서 론 - 오리엔탈리즘의 의미 에드워드 사이드는 그의 저작인 『오리엔탈리즘』에서 '오리엔탈리즘'이란 사람들이 서구의 문화적 헤게모니에 너무나 오랫동안 깊숙하게 물들어 있어서, '서양적'이라는 것에 대해 '과학적, 합리적, 논리적, 이성적'이라는 단어나 이미지를 떠올리고 동일시하는 반면에, '동양적'이라는 것에 대해서는 이와는 전적으로 반대되는 '비과학적, 비합리적, 비논리적, 비이성적, 명상적, 신비적'이라는 단어나 이미지를 떠올리는 서구 중심적이고 이분법적인 편견을 말한다고 밝히고 있다. 오리엔탈리즘은 또한 동양관을 의미하여 서양이 동양을 침략하면서 조작한 동양에 관한 모든 편견, 관념, 담론, 가치, 이미지 등을 의미한다. 서양이 동양에 관계하는 방식 즉 지리적으로 인접하고 유럽의 식민지들 중 가장 광대하고 부유하며 오래된 식민지, 그들이 스스로를 동양과 대조되는 이미지, 관념, 성격, 경험을 갖는 것으로 정의하는데 도움이 되는 타자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오리엔탈리즘이란 동양을 지배하고 재구성하며 억압하기 위한 서양의 방식이라고도 할 수 있다. 필자는 서설에서 이와 같이 오리엔탈리즘의 정의를 내리고, 앞으로의 전개방향에 대한 언급을 하였으며, 책을 3가지 주제로 구성하여 오리엔탈리즘에 대해 기술하고 있다. 그 구성의 1부는 오리엔탈리즘의 범위이며, 2부는 오리엔탈리즘의 구성과 재구성, 3부는 오늘의 오리엔탈리즘으로 이루어져있다. Ⅱ. 오리엔탈리즘의 범위 아서 제임스 밸푸어는 ‘동양인’이라고 하는 말의 선택 그 자체가 이미 정해진 규범적인 것이라고 말했다. 그 말은 이미 많은 사람들에 의해 사용되었던 말이고, 그것은 지리적, 윤리적, 문화적으로 아시아 곧 동양을 가리키는 말이었다. 밸푸어가 이집트 점령의 필요성을 정당화했을 때에 스스로 염두에 둔 주권이라고 하는 개념은 이집트에 관한 ‘우리들의’ 지식과 연결되었지, 군사력이나 경제력과 결부된 것이 아니었다.
    독후감/창작| 2019.12.28| 10 페이지| 2,000원| 조회(482)
  • 독서 서평, 에드워드 사이드 의 『오리엔탈리즘 』
    독서 서평, 에드워드 사이드 의 『오리엔탈리즘 』
    오리엔탈리즘은 학문적 의미와 상상적 의미를 갖는다고 한다. 오리엔탈리즘의 학문적 의미는 동양의 특수한 측면 또는 일반적인 측면에 대한 연구와 관련된 것이며 상상적 의미는 ‘동양’과 ‘서양’이라고 하는 것 사이에서 만들어지는 존재론적이자 인식론적인 구별에 근거한 하나의 사고방식이다. 오리엔탈리즘에 대해 알아갈 때 알아 두어야 할 것이 있는데 첫 번째로, 동양이 본질적으로 현실과 부합되지 않는 관념이나 날조였다고 단정해서는 안 된다. 둘째, 권력의 편성형태를 함께 연구하여야 한다. 셋째, 오리엔탈리즘이란 동양을 소재로 하는 유럽의 공상 만화가 아니라, 하나의 이론 및 실천체계로 창조된 것이다. 서양은 오리엔탈리즘을 통해 동양과 맺는 모든 관계에서 우월한 위치에 있을 수 있었다. 곧 동양에 관한 지식은 힘을 배경으로 하여 발생한 것이기 때문에, 어떤 의미에서 동양, 동양인, 동양세계를 날조한다는 것이다.
    독후감/창작| 2019.11.04| 4 페이지| 1,000원| 조회(317)
  • 전진농 『오리엔탈리즘의 역사 』독후감
    전진농 『오리엔탈리즘의 역사 』독후감
    『오리엔탈리즘의 역사』는 오리엔탈리즘의 개념과 정의, 역사를 기술하고 있다. 책을 읽기 전 내 머릿속의 ‘오리엔탈리즘’은 서양이 동양에 관계하는 방식, 동양을 지배하고 재구성하며 동양에 대해 권위를 갖기 위한 서양의 지배담론으로 규정한 에드워드 사이드의 오리엔탈리즘에 가까웠다. 하지만 생각했던 바와는 달리, 오리엔탈리즘은 단순히 동양학과 서양의 지배담론 중 하나가 아닌, 이외에도 서양이 동양에 반응하는 방식으로 서양, 서양인이 동양, 동양문화에 대해 갖는 태도, 관념, 이미지 그리고 서양인이 동양에 대해서 만들어내는 담론이라는 뜻을 포괄하는 등 개념이 광범위했다. 또한, 사이드의 ‘잠재적 오리엔탈리즘’과 ‘명시적 오리엔탈리즘’을 시작으로 버스루이스의 ‘부정적 오리엔탈리즘’과 ‘긍정적 오리엔탈리즘’, 이옥순의 ‘박제 오리엔탈리즘’과 ‘복제 오리엔탈리즘’, 마지막으로 저자의 ‘세속적 오리엔탈리즘’, ‘구도적 오리엔탈리즘’, ‘혼합적 오리엔탈리즘’까지 여러 관점들이 존재하였다. 이 중에서 나는 저자의 오리엔탈리즘 보다는 이옥순의 오리엔탈리즘이 더 인상 깊었다.
    독후감/창작| 2015.01.03| 1 페이지| 1,000원| 조회(212)
  • 오리엔탈리즘
    오리엔탈리즘
    1장은 제목 그대로 동양인에 대한 인식에 관한 내용이다. 초기 오리엔탈리즘은 1798년 나폴레옹의 이집트 침략을 계기로 제국주의의 침략을 정당화하는 것으로 인식되었다. 오늘에까지 존속되고 있는 오리엔탈리즘은 서양은 익숙한 것, 우리, 우월함, 동양은 낯선 것, 그들, 열등함 등 이분법적으로 나누고 있다. 이에 밸푸어와 크로머는 각각 ‘동양인’, ‘종속적 종족’이라는 표현을 통해 서양은 우월하며 동양은 열등하다는 태도를 드러내고 있다. 밸푸어와 크로머 같은 사람들이 이러한 태도를 보이는 데는 오랜 세월을 통하여 형성된 동양과 서양의 경계에 기초한다. 18세기 중엽 이후 유럽에서 동양에 관한 체계적인 지식이 증대하고, 유럽이 언제나 강자의 위치를 차지했다고 하는 점이라 이들에게 동양에 대한 오리엔탈리즘을 심어주었다고 볼 수 있다. 2장에서는 학문으로서의 오리엔탈리즘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저자는 오리엔탈리즘이 다른 학문과는 달리, 그 학문을 설명할 때 학자와 그의 업적뿐만 아니라, 동양이라고 불리는 지리적, 문화적, 민족적 단위에 기초를 둔 하나의 연구 분야이며, 또한 다양한 사회적, 언어적, 정치적, 역사적 현실에 대하여 오리엔탈리즘처럼 고정적이며 다분히 개괄적인 지리적 위치를 차지하고자 하는 분야도 찾아보기 힘들다고 말한다. 이런 점들이 곧 오리엔탈리즘이라는 학문이 가지고 있는 특징이며, 이것으로 인해 오리엔탈리즘은 스스로를 다른 학문들로부터 구별한다고 말하고 있다.
    독후감/창작| 2014.08.31| 3 페이지| 1,000원| 조회(202)
  • 오리엔탈리즘 책을 읽고 레포트
    오리엔탈리즘 책을 읽고 레포트
    오리엔탈리즘이란 단어를 접해본 적은 있지만 정작 정확한 뜻은 알지 못했다. ‘오리엔탈리즘’ 이란 책을 접해보고 나서야 ‘오리엔탈리즘’ 이란 단어에 대해 조금이나마 알 수 있었다. 하지만 ‘오리엔탈리즘’ 이란 책을 몇 번이나 다시 읽어보았지만 이해하지 못한 부분은 아직 많이 남아있다. 오리엔탈(oriental), 오리엔탈이라는 단어는 해가 뜨는곳, 동쪽, 동양이라는 뜻으로 알고 있다. 이 책에서는 오리엔탈리즘이란 뜻을 쉽게 이해할 수는 없지만 여러 가지, 여러 뜻으로 설명하고 있다. 동양(East)은 유럽을 중심으로 한 세계의 동쪽을 일컫는다. 그곳은 처음부터 서양인의 흥미주의 내지 상업주의 및 침략주의의 차원에서 인식되었다.
    독후감/창작| 2014.03.31| 1 페이지| 1,000원| 조회(248)
  • 사이드의 오리엔탈리즘을 읽고
    사이드의 오리엔탈리즘을 읽고
    오리엔탈리즘(orientalism)이란 동양의 다양한 것들에 대한 연구 경향을 의미한다. 이때 동양을 연구하는 주체는 동양의 대척점에 놓인 ‘서양’이다. 물론 이러한 대척점은 서양이 만든 것이다. 서양은 자신들의 특성을 뚜렷이 하고, 특정 경계 너머의 자신들이 인지하기 어려운 존재들에 대하여 ‘동양’이라는 이름을 붙인 채 그들을 연구해왔는데 그 경향을 오리엔탈리즘이라고 한다. 이때 그 경향은 다분히 현실과는 거리가 먼, 서양이 보고자 하는 방식대로 그려진 하나의 이미지를 발굴하고 확고하게 해 나가는 작업이 되었다. 이를 가장 잘 드러내는 것은 과거 유럽의 수많은 동양 연구에서 정작 동양의 문헌조차 언급되지 아니하고 실제로 동양을 본 사람들은 거의 없다는 사실이다. 이와 같이 오리엔탈리즘은 서양에 의해 만들어진 허구적 이미지 생산방식에 불과하다. 오리엔탈리즘의 주요 특성 타자에 대한 이미지를 형성하고 공고히 하는 과정 오리엔탈리즘의 주된 특성을 살펴보면 크게 셋으로 나눠볼 수 있다. 우선 첫 번째는 타자에 대한 이미지를 형성하고 공고히 하는 과정, 또는 그 수단이라는 점이다. 이때 중요한 것은, 타자의 목소리는 전혀 반영되지 못한다는 사실이다. 타자가 자신에 대해 발언할 기회는 철저히 봉쇄된 채, 서양은 자신들이 생각하는 타자의 이미지를 만들어냈다. 책의 표현을 빌리면 ‘신화’를 만들어 낸 것인데, 이 신화는 신화를 만들고, 신화들이 서로의 근거를 이루면서 동양에 대한 이미지를 스스로 단단하게 만들어간다. 동양은 미개하고 합리적이지 못하며, 발전의 가능성이 없다는 등의 이미지를 만들어 두었고 이에 반대되는 내용을 듣고자 하지는 않았다. 오직 그 이미지에 부합하는 새로운 정보만이 ‘학문’의 이름을 빌려 ‘객관적’인 것으로 인정받을 수 있었다. 오리엔탈리즘의 극복을 위한 논의의 장을 만들자는 동양연구자들의 모임도 있었지만, 그것은 어디까지나 자신들이 기존에 갖고 있던 이미지의 확인을 위한 것이었을 뿐이었고 그간의 이미지에 어긋나는 사실은 보고 싶지도 않았으며 받아들일 생각도 없었다고 한다.
    독후감/창작| 2013.10.18| 3 페이지| 2,000원| 조회(106)
  • 독후감-오리엔탈리즘을 읽고 - 서방인의 근동에 대한 가치관
    독후감-오리엔탈리즘을 읽고 - 서방인의 근동에 대한 가치관
    인류 문명이 발달하고 문화가 성장하면서 동양과 서양은 다른 세계에 대한 생각을 하였다. 서양이 산업혁명을 일으키고 급속도로 팽창한 생산력을 바탕으로 물질적 안정을 이루어 내자 유럽대륙에 갇혀있던 시선을 타 세계로 돌리기 시작했다. 파란 눈의 코높은 사람들은 거대한 배를 이끌고 총칼을 앞세우며 앞 다투어 아메리카 및 아프리카와 동양을 점령하였다. 서방이 동양각국을 정복하고 그 세계를 통치하면서 식민지역에 대한 조사를 하였는데 이는 해당 조사지역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자 한 것이 아니라, 지극히 정책과학적인 면을 띄고 있었다. 그들의 동양에 대한 지나치게 협소하고 배타적인 시각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현대 지역학이 지니는 야누스적 이중성을 경고하는 목적을 담고 책을 에드워드 사이드는 집필하였다. 이 책을 저작한 에드워드 사이드의 집필 의도는, 현대 지역학이 가진 정책 과학적 양면성의 문제점을 제기하며 동양에 관한-특히 근동지역, 즉 아랍°이슬람 지역에 관하여-서양인의 곡해된 시선에 시정을 유도하는데 그 목적이 있었다. 책은 서양인이 동양인을 바라보는
    독후감/창작| 2013.07.26| 2 페이지| 1,500원| 조회(35)
  • 오리엔탈리즘 독후감
    오리엔탈리즘 독후감
    오리엔탈리즘 1.저자 : Edward W. Said 에드워드 W. 사이드(Edward Wadi Said)는 1935년 팔레스타인의 예루살렘에서 태어났다. 이스라엘의 건국과 함께 이집트 카이로로 이주했다. 1950년대 말에 미국으로 건너가 프린스턴 대학교를 졸업하고 하버드 대학교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컬럼비아 대학교 영문학, 비교문학 교수와 하버드 대학교 비교문학 객원교수로 지내며 이론가, 문학비평가로 활동했다. 서구인들이 말하는 동양의 이미지가 서구의 편견과 왜곡에서 비롯된 허상임을 체계적으로 비판한 『오리엔탈리즘』을 1978년 출간하면서 세계적인 명성을 얻었다. 그밖에『문화와 제국주의』를 비롯해 『팔레스타인 문제』『권력과 지성인』『에드워드 사이드 자서전』등 여러 저술을 남겼다. 팔레스타인 평화를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1999년 다니엘 바렌보임과 함께 이스라엘과 아랍의 젊은 음악가들을 중심으로 한 서동시집 오케스트라(West-eastern divan orchestra)를 창설했다.
    독후감/창작| 2013.06.12| 3 페이지| 1,000원| 조회(149)
  • [독후감] 오리엔탈리즘
    [독후감] 오리엔탈리즘
    책을 읽어보기 전까지는 ‘오리엔탈리즘’이라는 용어의 뜻조차 모르고 있었다. 이 책의 처음부터 끝가지의 내용을 전부 읽어보지는 못하고, 옮긴이의 글만 읽었을 뿐인데도 많은 생각과 감정이 들었다. 우리도 모르는 사이에 우리들은 서양의 문화를 따라가고 있었으며 쫓아가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사람들은 외국에서 우리나라로 들어온 물건이나 문화들을 볼 때, 웬만하면 다 좋은 것으로 받아들이고 그것을 무의식적으로 따라가고 있는 것이다. 물론, 우리 고유의 문화를 싫어하거나 배척하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전통적인 우리의 문화나 생각들이 점차 사라져간다는 느낌을 받은 것이 나 혼자만은 아닐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독후감/창작| 2013.05.11| 2 페이지| 1,000원| 조회(160)
  • [동서양고전의이해C]오리엔탈리즘(에드워드 사이드, 박홍규 역, 교보문고, 2000)   이 책을 선택한 이유와 가장 인상적인 구절(실린 쪽수), 독후감
    [동서양고전의이해C]오리엔탈리즘(에드워드 사이드, 박홍규 역, 교보문고, 2000) 이 책을 선택한 이유와 가장 인상적인 구절(실린 쪽수), 독후감
    Ⅰ. 서 론 오리엔탈리즘은 사람들이 서구의 문화적 헤게모니에 너무나도 오랫동안 깊숙하게 물들어 있어서, `서양적`이라는 것에 대하여 ‘과학적, 논리적, 합리적, 이성적’이라는 단어나 이미지를 떠올리고 동일시를 하는 반면에, ‘동양적’이라는 것에 대해서는 이와는 정 반대되는 `비합리적, 비이성적, 비논리적, 명상적, 신비적`이라는 단어나 이미지를 떠올리는 서구중심적이고 이분적인 편견을 말한다. 에드워드 사이드가 1978년에 그의 저서 ‘오리엔탈리즘’에서 쓴 용어로서, 이 책에서 그는 ‘동양은 서양보다 더 열등하다’는 사고방식의 유럽 중심적 편견과 제국주의적 음모를 밝히면서 전 세계에 충격을 주었다고 한다. 에드워드 사이드는 궁극적으로 동서양의 공존과 화해를 통하여 다문화주의를 강조하고 있다. <중 략> 에드워드 사이드는 오리엔탈리즘을 통해 서양은 동양을 스스로를 대변할 수 없는 열등한 타자로 봄으로 그와 대조적인 이미지와 관념을 갖는 존재로 자신을 정의를 했다. 그리고 이것은 서양으로 하여금 지적 문화적 우월감을 갖도록 했다. 반면에, 서양에 의하여 철저히 ‘타자’가 된 동양은 오리엔탈리즘이라는 거대한 틀을 지니게 되었고 자신들의 실제와 상관없이 누군가에게 보여 져야만 했다. 사실상 서양이 본격적으로 동양의 국가들을 식민지로서 삼고 착취하기 전부터 이미 폭력이 시작되었다. 물리적인 침략과 약탈보다도 더 근본적이고 무서운 인식론적 폭력이 조용히 진행이 되고 있었던 것이다. 게다가 이것은 서양이 동양을 지배하는 것을 정당화하는 도구로서 사용이 되었고 동양은 인식론적 폭력 뿐 만이 아니라 실제적인 침략까지도 당하게 되었다. 서양이라는 거대한 괴물이 동양 앞에서 그 모습을 드리우기 전에 이미 오리엔탈리즘이라는 어두운 그림자가 드리워지고 있었던 것이다. 누군가 나를 향해서 보내는 시선은 때로는 나의 성장에 도움을 주기도 하겠지만 때로는 이름 없는 폭력이 될 수도 있는 것이다.
    독후감/창작| 2013.03.28| 12 페이지| 3,000원| 조회(189)
  • ‘오리엔탈리즘의 해체와 우리 문화 바로 읽기’를 읽고
    ‘오리엔탈리즘의 해체와 우리 문화 바로 읽기’를 읽고
    그럼 자기 정체성 회복을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 것인가? 제일 확실한 방법은 지금의 생산구조의 변화이다. 지금의 서양중심의 사고방식은 우리의 생산체계의 변화와 아주 밀접한 관련이 있다. 동도서기론(東道西器論)의 허구성은 바로 그점에 있다. 서양의 물질을 쓰면서 동양의 사고방식을 고수한다는 것은 애초부터 가능하지 않는 말이다. 대중의 사고방식은 지금의 사회 생산체계에 합리적으로 맞추어 진다. 물론 약간의 왜곡이나 변형정도는 생각할 수 있다. 따라서 우리의 사고방식을 고수하려면 지금의 생산체계를 동양적으로 맞추어야 가능할 것이다. 하지만 우리는 그것이 불가능 한 일임을 잘 알고 있다. 지금의 생산체계를 버리고 과거의 밭과 논을 갈던 농업중심의 사회구조로 바꾼다는 것은 누가 들어도 코웃음을 칠 일임이 당연한 것이다. 그러면 어떻게 해야 할까? 위에서도 이야기한 바와 같이 어느정도의 변형적인 방법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서구화된 우리의 문화를 완전 동양화 시킬수는 없으니 우리의 관념에 기반해 다른곳의 관념도 부수적으로 흡수하는 방법이 지금의 상황에서 자기정체성을 강화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기 위해서는 우리에 대해서 잘 알며 우리도 모르게 흡수되고 있는 문화제국주의의 침투를 예리하게 밝혀내야 할 것이다.
    독후감/창작| 2012.03.27| 2 페이지| 1,000원| 조회(42)
  • 에드워드 사이드의 오리엔탈리즘을 읽고
    에드워드 사이드의 오리엔탈리즘을 읽고
    2 이론으로서의 오리엔탈리즘 ⑴ 오리엔탈리즘의 정의와 속성 오리엔탈리즘이란 기본적으로, 서론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매우 다양한 의식들과 이미지의 총체이기 때문에 그 정의 자체에 상당히 광범위한 영역과 체계들이 포괄된다고 할 수 있다. 사이드 자신의 정의를 살펴보면 오리엔탈리즘이란 “‘서양’이 ‘동양’에 관계하는 방식으로서, 유럽 서양인의 경험 속에 동양이 차지하는 특별한 지위에 근거하는 것이다.” 이 ‘지위의 특별함’이란 무엇을 일컫는 것일까? 동양은 무엇보다도 유럽의 문명과 언어의 원천이었으며, 오랜 시간 동안 정치적 ․ 군사적으로 유럽 문명과 대립각을 세운 호적수이자 경쟁자였고 외경심과 공포심의 대상이었다. 특히 8세기에서 17세기 말에 이르기까지 이슬람은 중동은 물론 인도, 인도네시아, 중국에까지 지배력을 미치고 스페인, 시칠리아, 프랑스 일부까지 장악한 경험은 이슬람으로 하여금 유럽의 “치유될 수 없는 정신적 외상”이 되게끔 했다. 또한, 유럽이 이른바 암흑기에 머무르고 있을 당시 고도로 발달했던 이슬람의 학술과 문화도 이러한 외상을 악화시키는 데 큰 몫을 했다. 이처럼 기독교 유럽에게 이슬람 문화권은 공포스러우면서도 넘어서고 싶되 은폐하고도 싶은 이중적 욕망의 투영 대상이었다. 그런 만큼, 이슬람으로 대표되는 동양은 “유럽인의 마음 속 가장 깊은 곳에서 반복되어 나타난 타자 이미지”이기도 했다. 이러한 측면에서 동양은 유럽이 끊임없는 대조와 비교를 통해 스스로의 이미지와 정체성을 확립해 나가는 거울과도 같은 역할을 부여받기도 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동양은 ‘기독교 유럽’에 대립하는 ‘이슬람 동양’이라는 총체성과 일반화 속에서 일련의 구체적이고 개별적인 속성들이 사상된 채, 유럽의 특정한 목적에 부합하는 이미지들만을 추출당하여 이루어진 구성물이었다. 요컨대, 오리엔탈리스트들은 저 가공스러운 동양을 통제하기 위해 특정한 이미지, 모티프, 서술어를 차용하여, 이슬람 문명을 보다 두렵지 않은 것으로 만드는 데 주력하였다고 할 수 있다. 오리엔탈리즘이란 이처럼 유럽의 “실질적인 문명과 문화의 필수적 구성부분”이 되어 온 동양을 하나의 담론 형태로 표상한 체계라고 할 수 있다. 오리엔탈리즘에 포괄되는 영역 중에서 가장 널리 인식되고 있으며, 실제로 초창기부터 오랜 시간동안 공헌해 온 것은 다름 아닌 학문 영역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다른 학문 분야와 마찬가지로 오리엔탈리즘이라는 학문 분야 역시 선배 학자로부터의 지식의 축적과 전수, 일종의 학파 형성, 연구를 재생산할 수 있는 제도와 기관의 설립, 그로 인한 전문화 등을 통해 터를 닦고 발전하여 왔다. 오리엔탈리스트들에는 일반적으로 떠올리기 쉬운 역사학자나 인류학자만 포함되는 것이 아니라, 시인, 소설가, 철학자, 정치학자, 경제학자 등 다른 학문 분야의 종사자들까지 망라한다. 뿐만 아니라, 엄격한 의미의 학자가 아니더라도 식민지 제국의 관료들이나 정치가, 탐험가, 여행자들과 같은 이들도 오리엔탈리스트로 분류되는 것으로부터 자유롭지 않다.
    독후감/창작| 2011.12.15| 14 페이지| 2,000원| 조회(199)
  • 오리엔탈리즘 보고서&감상문
    오리엔탈리즘 보고서&감상문
    어떻게 저렇게 비유를 기막히게 할 수 있을까 생각했다. 특히 ‘복종한다.’라고 말한 부분은 정말 큰 충격이었다. 키플링뿐만 아니라 서양의 의외로 많은 사람들은 ‘동양이 자기들보단 아래에 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동양인들도 잠재의식 속에 서양 아래에 있다’라는 생각을 하고 있을 것이다. 나 또한 부정하고 싶지만 그렇게 생각할 때가 있다. 예전에는 서양이 동양의 많을 나라들을 지배했었고 오늘날 서양에게 지배당한 나라들을 보면 서양보다 뒤쳐져있다는 사실을 어렸을 때부터 배워왔다. 그리고 서구영화를 보면 서양인이 동양인을 대하는 태도만 보아도 알 수 있다. 동양인은 악역으로 나오거나 비중이 작은 역할로 나오는 경우가 대게이다. 동양인이 악역으로 나오는 영화를 본 것만 해도 셀 수가 없을 정도이다. 동양인이 악역으로 나올 때 마다 가슴 한구석이 씁쓸해 지곤 한다. 하지만 아무리 서양이 과거에 동양을 지배했었고 오늘날에도 동양보다 앞서 있다 해도 수치심이나 부끄러워해서는 안된다. 마치 일본이 우리나라를 지배했다는 사실을 부정하고 싶고 부끄럽지만 그래도 우리나라를 사랑하듯이 우리나라에서 더 넓게 동양으로 나아가 동양도 사랑해야 할 것이다. 제1부 오리엔탈리즘의 범위 제4장 위기 - 206쪽 13번째 줄 ▶현재의 위기는 텍스트와 현실 사이에 상이함을 극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는 이러한 오리엔탈리즘의 연구에서 오리엔탈리즘이 갖는 견해의 원천을 폭로하는 것만이 아니라, 오리엔탈리즘의 중요성에 관해서도 고찰하고자 한다.
    독후감/창작| 2011.12.11| 4 페이지| 1,500원| 조회(153)
  • 오리엔탈리즘
    오리엔탈리즘
    사이드(Edward W. Said)가 쓴 `오리엔탈리즘`이라는 책은 한 선배의 소개를 통해서 알게 되였다. 읽어 보라며 `옮기면서`라는 제목의 프린트물을 하나 주었는데, 오리엔탈리즘을 번역한 박홍규씨의 글이었다. 오리엔탈리즘에 대한 설명과 저자 소개, 박홍규씨 자신의 견해를 밝힌 글로, 번역서에 있는 옮긴이의 글치고는 분량이 꽤 되었다. 무엇보다도 글이 거침없이 시원시원하게 쓰여진 것이 좋았고, 한국사회에 만연한 서양 우월주의를 비판하는 부분에 많은 공감을 했다. 또한 동양에서의 `오리엔탈리즘`의 의미와 `동양`, `동양학`이라 말이 서구인에 의해 어떻게 만들어지고, 서양이 동양을 지배하는 이데올로기로서 어떻게 재생산되었는지를 알 수 있었다. 그의 글 중 몇 구절을 인용하면, 사이드의 오리엔탈리즘은 `동양에 대한 서양의 사고-지배방식`이다. 곧 오리엔탈리즘으로 총칭되는, 동양에 대한 서양의 사고, 인식, 표현의 본질을 규명함과 동시에 그것이 기본적으로 동양에 대한 서양의 지배와 직결된 것임을 밝혀 앎과 힘 - 지성과 권력의 관계를 식민지적 상황에서 인식시키려고 한 것이다. ... (중략) ... 사이드는 오리엔탈리즘의 근본에 놓여 있는 것은 동양과 서양 사이에 본질적인 차이가 있다는 존재론적, 인식론적 구분-흑백논리임을 밝힌다. 서양의 동양관은 사실상 지배자의 표현이고, 동양의 서양관은 피지배자의 표현이다.
    독후감/창작| 2011.11.27| 5 페이지| 1,000원| 조회(72)
  • 오리엔탈리즘
    오리엔탈리즘
    오리엔탈리즘 오리엔탈리즘 어원으로 보아서 오리엔트(orient)에서 유래되었다고 할 수 있으며, 오리엔트란 라틴어로 `해돋이`, `해가 뜨는 방향`인 오리엔스(oriens)에 해당되는 단어로서 이 단어가 발전하여 동방, 동양이 되었다. 책의 저자 에드워드 사이드는 오리엔탈리즘은 서양인들이 동양을 바라볼 때 선입견을 가지고 본다는 주장이다. 또한 서양의 동양 문화에 대한 태도, 관념, 이미지라는 뜻도 포함된다. 저자는 오리엔탈리즘이 서양인의 정체성을 확립해 주는 대상으로 여겨져 열등한 동양이 존재하기에 우월한 서양이 존재하고 동양을 지배하고 재구성하며 억압하기 위한 서양의 방식이라고 주장한다. 그리고 서양인들은 동양인들이 열등하며 무능하고 게으르다고 생각하며, 자신들보다 두뇌나 신체 면에서 열등하다고 생각한다. 또한 수많은 문화가 존재하는데도 불구하고 이를 한꺼번에 동양이란 단어로 포함시키고 쇠퇴하고 비참한 동양을 식민지화함으로서 동양을 구출해 내었다고 이야기하며 자신들의 식민지화를 정당화한다고 주장한다. 이에 저자는1978년 《오리엔탈리즘》이란 책을 냈다. 이 책에서의 기본적인 사상은 다음과 같다. 첫째, 오리엔탈리즘은 서양의 동양에 대한 총체적 관념이며 학문이다. 둘째, 학문은 경제와 정치에 대하여 자유롭지가 않다. 셋째, 오리엔탈리즘은 언설로서 재생산된다. 넷째, 동양과 서양이라는 개념은 소멸되어야 한다. 이 책의 가장 큰 전제는 첫째에 해당하는 오리엔탈리즘이 서양의 동양에 대한 관념이며 학문이지만 그 자체가 왜곡되었다는 것이다. 이처럼 오리엔탈리즘이란, 문화, 학문, 제도에 의해 피동적으로 비추어지는 단순한 정치적인 연구주제나 연구분야가 아니라 도리어 오리엔탈리즘이란 지정학적인 지식을 학문적, 경제적, 사회학적, 역사적, 문헌학적인 텍스트로 배분하는 것이다. 나아가 오리엔탈리즘이란, 우리들의 세계와 다른 점이 일목요연한 세계를 이해하고, 경우에 따라서는 지배하고, 조종하고, 통합하고자 하는 일정한 의지나 목적의식을 표현한 것이라기보다 도리어 그 자체이다.
    독후감/창작| 2011.10.27| 3 페이지| 2,000원| 조회(86)
  • 영화감상문 - Two Brothers (오리엔탈리즘2)
    영화감상문 - Two Brothers (오리엔탈리즘2)
    Two Brothers 감상문 겉보기에는 단순히 호랑이 두 마리의 형제애를 다룬듯한 영화 Two Brothers. 그러나 그 내면에는 식민지시대 오리엔탈리즘의 흔적을 담아내고 있다. 영화의 배경은 식민지 시대의 캄보디아에 있는 앙코르와트이다. 영화 시작 전, ‘과연 어떻게 호랑이로 오리엔탈리즘을 표현해 낼 수 있을까?’라는 의문도 들었지만, 오히려 그 시대의 오리엔탈리즘뿐만 아니라 우리의 복제 오리엔탈리즘까지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주었다. 오리엔탈리즘은 서양의 동양에 대한 지배를 정당화하기 위한 이론이다. 서양이 동양을 지배하여 동양을 발전시켜 준다면 바람직하다는 논리를 이용해 편견을 만들어내고, 결과로서 오리엔탈리즘은 서양의 동양 지배에 기여한다. 이 오리엔탈리즘은 앙코르와트를 대하는 서양인들의 태도에서 고스란히 드러난다. 앙코르와트 지역에 살고 있던 원주민들이 그들의 눈에는 열등하고 더럽고 미개한 민족으로 보였고, 그러한 민족의 조상이 앙코르와트를 만들었다는 것을 인정 할 수 없었다. 따라서 서양인들은 부패된 세계로부터 앙코르와트 유적을 인간의 세계로 돌리는 신성한 임무라고 생각했다. 영화의 내용을 살펴보면, 주인공은 호랑이 가족. 아빠 호랑이는 유적을 도굴하러 온 사람들에 의해 죽게 되고, 엄마 호랑이는 귀에 총상을 맞은 채 사라진다. 아기 호랑이 쿠말은 서커스단에 팔리고, 샹가는 총독의 집에서 아들의 애완동물이 된다. 이렇게나 기구한 운명을 가진 호랑이 가족은 당시 캄보디아의 식민지들을 생각나게 한다. 아빠 호랑이는 사람들을 위협하려 한 것이 아닌 가족들의 보금자리를 지키기 위해 공격하다 죽게 되는데 이는 가족들을 지키기 위해 권력에 맞서 싸우다 죽은 식민지를, 아기 호랑이들이 끌려가 혹독한 생활을 하는 것은 노예수용소로 강제로 끌려가 인간 이하의 대접을 받는 식민지를 표현한 듯하다.
    독후감/창작| 2011.10.19| 1 페이지| 1,000원| 조회(75)
  • 에드워드 사이드 `오리엔탈리즘` 독후감
    에드워드 사이드 `오리엔탈리즘` 독후감
    오리엔탈리즘 독후감 작가는 마르크스로 대표되는 학문과 영국의 수상이었던 디즈레일리로 대표되는 지배를 통해 지식과 힘든일 ㅡ 앎과 힘의 관련을 보여 주고 있다. 이 두 가지의 원용이 이 책에서 논평되는 오리엔탈리즘의 두 가지 특색 ㅡ 인식과 단행을 대변하고 있다. 작가가 말하는 오리엔탈리즘은 동양에 대한 서양의 탈형식이자 지배형식이다. 이것이 어떻게 미국과 유럽의 제국주의와 식민 정책에 영향력을 끼쳤는가를 확증가로 이해하고 있다. 오리엔탈리즘 의 역사적 유래를 파헤치고 확증가 원료와 표기들을 통하여 그 가짜적 기질을 작가 각별의 박식한 지식과 번득이는 예지로 풀어내고 있는 책이다. 그렇다고 해서 이 책은 역사서도 아니고 사회논평과 관련된 설립서도 말할 것도 없이 아니다. 그냥 작가가 제공하는 논평적 시각을 따라가며 사람의 기질과 특색에 대한 토대적인 질의까지 확인하면 되는 것이다. 누가 이에 대한 답을 제공할 수 있겠는가. 다만 이와 같은 상태들도 까
    독후감/창작| 2011.10.06| 5 페이지| 1,000원| 조회(129)
  • [A0]에드워드 사이드의 오리엔탈리즘 독후감
    [A0]에드워드 사이드의 오리엔탈리즘 독후감
    에드워드 사이드의 『오리엔탈리즘』 『오리엔탈리즘』의 저자 에드워드 사이드(Edward Said)는 미국과 소련의 대립체제 시대, 즉 제국주의가 실질적으로 종료된 이후의 시대를 살았던 팔레스타인의 지식인이었다. 이 시점은 서구 제국주의의 식민지배가 사실상 종결된 상황이었다. 하지만 사이드는 동, 서양 간의 물리적인 힘에 의한 충돌과 대립이 아닌 식민지배의 문화적인 측면이라는 의식적인 차원의 문제에 의문을 제기한다. 그는 그의 저서인 『오리엔탈리즘』을 통해 식민주의 지배담론의 한 형태로서 동양에 대한 서향의 재현방식을 중앙아시아 지역에 대해 서양인들이 형성해온 특정한 사고방식과 담론을 파헤친다. 이러한 오리엔탈리즘이 제도적으로 확고하게 자리매김 되면서 동양을 신비스러우면서도 미개하고 원시적이며 야만적인 존재로 표상하는 담론이 하나의 이데올로기로서 서양 뿐 아니라 동양의 깊은 속 까지 완강하게 지배하고 있다는 것이다. 사이드는 이러한 현상을 초래하는 과정에서 가장 핵심적인 역할을 해왔던 서구 제국주의 담론으로서의 오리엔탈리즘을 비판하였다. 사이드는 앞서 언급했듯이 서구와 동양의 관계를 지나치게 이분법적 대립의 관계이 동시에 종속적인 관계로 파악, 즉 서양이 동양을 의도적으로 차이와 특수성을 강조하여 결국 동양의 사회를 비인간화시킨 고대문헌, 문학, 언어학, 인류학 등 학문적 발견을 통해 연구 대상으로 전락시킨 것으로 정의한다. 다시 말해, 동양을 지배하고 재구성하며 위압하기 위한 서양의 스타일이라고 설명한다.
    독후감/창작| 2011.03.26| 3 페이지| 2,000원| 조회(362)
  • 오리엔탈리즘(A+ 독후감)
    오리엔탈리즘(A+ 독후감)
    먼저 오리엔탈리즘이라는 용어의 설명과 책에 들어 있는 내용, 그리고 그것에 대한 모든 주관적인 생각들을 적기 전에, 나는 이 관점을 바꿔 읽는 오리엔탈리즘이란 책보다 먼저 읽은 책이 있다. 노암 촘스키의 ‘누가 무엇으로 세상을 지배하는가’ 라는 지극히 사회적, 계몽적, 비판적 성향의 글을 읽었는데, 아마 이때가 군 제대 직전인 것으로 기억한다. 노암 촘스키의 이 책은, 그가 논의 하고자 하는 바를 먼저 이야기 하기 전에 자신이 겪었던 ‘포리송 사건‘ Noam Chomsky, `촘스키, 누가 무엇으로 세상을 지배하는가`, pp. 43, 45. 에 대한 인터뷰를 차분히 서술해 놓았다. ’포리송 사건’에서 포리송이라는 사람은 자국 프랑스가 나치 통치 받던 시절을 찬미한 논조의 글을 쓰는 우리식으로 이야기 하자면 친일파 같은 인물이었다. 당시 프랑스에는 ‘게소법‘ 이라 하여 전범 부인행위를 처벌하는 법이 있었는데, 포리송은 이에 표현의 자유를 침해 당했다고 세계에 호소한 것이다. 노암 촘스키는 당시 미국에선 권위 있는 교수 였는데 그는 나치를 찬양한 포리송의 주장과 상관없이 덤덤히 다음과 같이 말했다. “어쨌든 내가 포리송 사건에 관심을 가졌던 것은 표현의 자유라는 근본적인 권리가 중대 하게 침해당했기 때문입니다. 다른 이유는 없었습니다. 그 이후로도 나는 표현의 자유를 지키기 위한 탄원서나 선언에 주저없이 서명하고 있습니다. 포리송 사건보다 훨씬 중대한 문제가 될 법한 사건들도 있었지만 나는 탄원서의 인물이 누구이며, 그가 어떤 생각을 가졌는지에 대해 알려고 하지 않았습니다. 그렇다고 내가 특별한 사람인 것은 아닙니다. 문명의 근본 원리를 지키고 공민권을 옹호하는 사람으로서 당연히 해야 할 일을 했을 뿐입니다.` 노암 촘스키는 그가 주장하는 바가 나와 정 반대의 의견일 지라도 그는 표현의 자유로써 자신의 권리를 누린것인데 우리는 그 부분에 대해서 까지 탄압할 여지는 없다고 본 것이다. 이 말은 나에게 큰 깨달음을 준 대목이다. 이하생략
    독후감/창작| 2010.11.21| 6 페이지| 2,000원| 조회(333)
  • 오리엔탈리즘
    오리엔탈리즘
    오리엔탈리즘의 대한 극복은 동양의 서양 읽기와 아울러 동양의 동양읽기 정독을 통해서 열등감을 벗어날 수 있는 것이다. 우리는 사회의 권력의 제도와 실천 사이의 싱호작용에서 발생하는 지배적인 지식 체계인 오리엔탈리즘을 찾아내고 그 범주나 주체로까지 파고들어 비판적으로 재구성해 가는 탈오리엔탈리즘적 사고를 해야한다. 사이드는 유럽의 연극은 끝났고 다른 것을 찾아내야 한다고 호소하며 새로운 탈피, 사상을 탐구하자고 한다. 우리는 지속적이고 무의식적으로 행사되는 지식, 권력을 타파시키고 이데올로기적 성격이 더 이상 반복되지 못하도록 해야한다. 나또한 항상 당연시하는 서구 중심적 지식에 끊임없이 문제제기 해야하고 비판적이고 분석적으로 나의 의식의 탈식민화를 이룸으로써 주체적인 문화를 재구성할 수 있게 해야겠다. 존 F. 케네디의 말을 빌리면 “진실을 정말로 위협하는 적은 날조된 정직한 거짓말이 아니라 집요하고 그럴듯하지만 진실과는 동떨어진 신화다”라는 말을 했듯이 주어진 생활양식에 자발적으로 복종하도록 만드는 보이지 않는 테러를 경고한 르페브의 문제의식을 잊지 않음으로 집요한 일상생활에 도전해야 한다. 도전만이 서구와 유럽의 이름으로 더 나아가서는 전통과 민족의 이름으로 타자를 해방시킬 수 있으며 사회의 진정한 변혁을 가능하게 할 것이다.
    독후감/창작| 2010.09.20| 2 페이지| 1,000원| 조회(124)
  • 오리엔탈리즘 독후감
    오리엔탈리즘 독후감
    오리엔탈리즘에 관련된 글을 수능 공부를 하면서 읽은 적이 있는데 처음 그 단어를 접했을 때 그 말이 서양의 동양에 대한 관심의 표현이라는 말을 듣고 그 어감에 대한 굉장히 긍정적인 느낌을 받게 되었다. 서양이 그들만의 세계에서 벗어나 전체의 세계를 보려함을 의미하는 것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서양과는 다른 동양만의 문화를 인정해주고 그것을 탐구해 자신들의 문화적 성찰로 받아들이려는 시도로 본 것이다. 그러나 알고 보니, 서양이 동양을 바라볼 때, 있는 그대로의 동양이 아니라 자신들이 생각하고 있는 동양에 모든 것을 맞춘다는 것이어서 문화적 충격을 받았었다. 서양인들이 동양을 바라볼 때 선입견을 가지고 본다는 에드워드 사이드의 주장인『오리엔탈리즘』은 내용이 매우 난해하였지만 이런 대작을 읽으면서 우리 사회에 자리 잡고 있는 당연한 것들에 대해 다시 생각해 볼 수 있었다. 그 동안 생각해 온 세계사는 모두 서양사이고, 서양철학만이 진정한 철학이며, 동양철학은 점보는 곳만이 전부이고, 유럽과 미국은 세계에서 가장 살기 좋은 곳이라는 생각 등 모든 것을 다시 생각해본 것이다. 에드워드 사이드는 오리엔탈리즘이 서양인의 정체성을 확립해 주는 대상으로 여겨져 열등한 동양이 존재하기에 우월한 서양이 존재한다고 생각한다고 한다. 오리엔탈리즘’이란 보통 ‘동양학’과 관련된 개념으로 이해되어 왔다. 즉, 동양의 특수하거나 일반적인 측면을 다루는 것으로 ‘동양연구’나 ‘동양지역 연구’라는 말로 사용되기도 했다. 좀 더 넓은 의미에서는 ‘동양’과 ‘서양’의 구별에 근거한 하나의 사고방식을 일컫기도 한다.
    독후감/창작| 2009.06.18| 1 페이지| 1,000원| 조회(123)
  • 오리엔탈리즘을 넘어서를 읽고
    오리엔탈리즘을 넘어서를 읽고
    Ⅰ. 머리말 일본의 교과서 왜곡 문제는 한일관계의 중요한 화두 중 하나이다. 얼마 전, 과거 일본의 침략 전쟁과 식민지 지배를 정당화하는 내용의 애니메이션이 일본 중·고등학교에서 교재로 채택돼 사용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는 뉴스를 보았다. 더구나 일본 정부가 이 영상물의 제작을 지원한 것으로 드러나 더욱 충격을 주었다. 2007년 2월부터 일본 중·고교에서 부교재로 사용되고 있는 이 애니메이션은 과거에서 온 청년이 야스쿠니 신사를 방문한 여고생에게 일본의 근·현대사를 설명하는 내용인데, 그 내용이 이는 자신들이 일으킨 침략 전쟁을 미화하고 한국에 대한 식민지 지배를 정당화하는 내용인 것이다. 일본은 조선의 근대화를 위해 도로를 내고, 학교를 세우고, 행정제도를 정비해 생활수준을 높였다는 것이다. 군대 위안부 강제 연행이나 난징 대학살 같은 잔학한 범죄 행위에 대해서는 전혀 설명하지 않고 자신들의 주장만 강변하는 내용으로 일색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서양을 주체로 보고 아시아를 객체로 보는 표상에서 덜 발전된 아시아를 발전된 서양이 지배하여 발전을 이끌어야 한다는 오리엔탈리즘을 일본적 오리엔탈리즘, 즉 오리엔탈리즘을 일본적으로 재생산함으로써 나타난 것이다. 전체 6장으로 구성되어 있는 이 책은 제1장과 제2장에서는 베버, 푸코, 사이드의 담론을 다루고 있으며, 그 중 제1장은 책 전체 내용과 연관되어 있는 이론적 방법론에 대한 설명을 담고 있다. 일본 근대주의적 논리가 안고 있는 문제점에서부터 촉발되어 베버와 푸코를 거쳐 사이드와 만나게 되는 역정을 밟아왔고 여기에 폴라니나 윌러스틴, 발리바르의 시각을 접목시켜 근대 문화를 비판한다. 여러 사상이 난무하는 현실 속에서 여기저기 뒤얽혀 있는 사상의 흐름을 풀어 보이는 저자의 종합력은 우리들의 시야를 한층 넓고 밝게 해준다. 이 책에서 가장 중심이 되는 장은 제3장과 제4장이 아닐까 생각된다. 여기서의 주제는 오리엔탈리즘의 일본적 재생산과 그로 인해 보수화로 치닫고 있는 일본을 말해준다. 근대화론이나 오리엔탈리즘을 교묘히 일본에 맞게 탈색시키고 변형시켜 식민정책에 이용한 일본적 오리엔탈리즘에 대해 비판하고 있다.
    독후감/창작| 2009.04.25| 8 페이지| 1,500원| 조회(2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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