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동맥경화증의 정의
2. 동맥경화증의 발생원인 및 기전
3. 동맥경화증의 임상증상
4. 동맥경화증의 예방 및 치료
(비만증, 흡연, 콜레스테롤 혈증, 고혈압, 당뇨병)
5. 기타
(생활속에서, 약재를 이용하여, 운동치료)
본문내용
Ⅰ.동맥경화증의 정의
동맥경화증은 죽상경화증이라고도 하며, 그 어원은 그리스어의 Athere(기름)와 sclerosis(경화)의 합성어로 영어로는Atherosclerosis라 한다. 즉, 동맥경화증은 동맥벽에 지방분이 침착되어 딱딱해지고 점점 동맥내경이 좁아져 혈류의 장애를 초래하는 질환이다.
원래 동맥벽은 탄력성이 많고 내면이 매끈하여 심장박동에 따르는 피의 흐름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도록 되어 있다. 이런 동맥벽이 굳어져서 탄력성이 감소하고 내면에 군데군데 기름기가 끼이고, 이상조직이 증식하여 내경이 좁아지는 현상을 동맥경화라 한다. 동맥내경이 좁아지면 자연히 좁아진 부분을 통과하는 혈류는 장해를 받게 된다. 동맥내경이 좁아지더라도 어느 정도까지는 불편한 증상이 나타나지 않다가 어느 한계 이상으로 좁아지면 비로소 그 말초에 빈혈현상이 일어나서 증상을 나타내게 된다. 좀더 자세하게 구별하여 말하면 동맥벽이 전반적으로 탄력성을 잃는 현상을 협의의 동맥경화증이라 말하고, 비교적 큰 동맥내면에 국소적으로 기름기가 끼이고 병적인 이상조직이 증식하는 현상을 죽상경화증이라 말한다. 큰 동맥 내면에 끼인 기름기가 마치 죽과 같다하여 죽상경화증이란 이름이 붙게 되었다. 그러나 위에 말한 두 가지 종류의 동맥의 퇴행성 변화를 통 털어서 동맥경화라고 부르기도 한다.
동맥경화증은 빠르게는 20대에 시작되어 나이가 많아짐에 따라 점점 진행하게 된다. 다소간의 동맥경화현상은 노화현상으로서 고령일수록 동맥경화성 질환의 빈도가 높아지며 동시에 여러 장기가 침범된 현상을 볼 수 있다. 그러나 문제는 동맥에 여러 가지 위해가 일찌감치 가하여 짐으로서 조기에 동맥경화성 질환이 발생한다는데 있다. 동맥에 대한 불필요한 위해를 제거함으로서 동맥경화성 질환의 조기발생을 막아야 한다. 산업화, 서구화의 물결은 우리에게 동맥경화를 조기 발생시키는 환경을 조성하고 있다.
동맥경화란 말은 구체적 병명이 아니고 동맥의 병적 변화를 말하는 의학용어이다. 초기에는 동맥 내벽에 지방질이 침착하여 작은 지방반을 형성하고 점점 지방분의 침착이 많아지면, 동맥벽을 구성하고 있는 평활근 세포의 증식이 일어나 동맥 내경이 좁아지고 혈류의 장애가 생겨 말초조직에 혈액 공급이 원활하지 않게 된다.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혈관벽은 딱딱하게 섬유화가 되며 칼슘이 침착하여 석회화가 되기도 한다.
참고 자료
Ginter, E., Science, Vol, 179, February, 1973, pp. 702-709.
Schroeder, Henry A., Journal of Chronic Diseases, July, 1955.
Rodale, J. I. and Staff, Encyclopedia of Common Diseases, Rodale Books, Emmaus, Penna., 1970.
Airola, Paavo O., Health Secrets from Europe, Parker Publishing Co., West Nyack, N.Y., 1970. In paperback: Arco Publishing Co., N.Y., N.Y., 1971.
Alsleben, H. R., Chelation Therapy, 710 N. Euclid, Anaheim, California, 1972.
Alsleben, H. Rudolph and Shute, Wilfred E., How to Survive the New Health Catastrophes, Survival Publications, Inc. Anaheim, Ca. 1973.
http://www.ulnara.or.kr/: 민간요법 > 민간요법 백과 > 심장 및 혈관계 질환 > 동맥경화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