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1. 실학사상에 나타난 정치사상
1) 민본주의적 왕도정치 사상
2) 평등사상
3) 능력본위의 인재등용
4) 덕치·예치주의 사상
5) 다산 실학사상의 의의
2. 정약용의 성리학 사상
1) 성리학의 전래와 초기 수용
(1) 양반 사회의 통치이념화
(2) 의리 실천의 도학적 경향
(3) 이기심성(理氣心性)의 이론적 탐구
(4) 예학적 변용과 그 구현
(5) 인성(人性)·물성(物性)의 동이론(同異論)
2) 성리학에 대한 도전과 성리학의 응전
3) 한국 성리학의 특징
① 정주학의 절대 우위
② 주지주의(主知主義)적 경향
③ 예학(禮學)의 발달
④ 주리론(主理論)의 보수성
⑤ 인존정신(人尊精神)의 지향
4) 정약용과 성리학
참고문헌
본문내용
다산 정약용이 살았던 시대도 중세사회의 모순이 터져 나오던 시기였으면 근대사회로 나아가는 과도기였다. 재편되는 사회질서 속에서, 성리학에 대한 자생적 비판과 외국 문물의 전래를 통해 지식 영역이 한껏 확대되고 과학적, 합리적 사고의 변화가 나타나게 되었다. 이로 인하여 넓은 세계관이 형성되고 자아반성의 계기가 되어 사회적, 사상적 모든 요소들이 변화를 거듭하는 역학적 관계 속에서 의식 있는 선비들의 각성과 현실 비판이 새로운 사상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상황 하에서 이 시대적 문제에 스스로 뛰어들어 새로운 방향을 제시해주고 그 해결방법을 모색한 개혁사상가가 바로 다산 정약용이다. 그는 문학, 철학, 경제, 사회 등 다방면에서 많은 업적을 남겼지만, 그에 못지않게 교육의 측면에서도 여러 가지 공적을 남겼다. 여기서는 이러한 다산의 생애와 실학의 거구(巨軀)라 할 수 있는 정약용의 실학사상에 대해 본론에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1. 실학사상에 나타난 정치사상
정약용은 오늘날의 정치(政治)라는 말을 사용하지 않을 뿐 아니라 정(政)과 치(治)를 각각 구분하여 사용하고 있다. 먼저 그에게 치(治)는
참고 자료
-김문식, 조선후기 경학사상연구
-김형효, 《다산의 사상과 그 현대적 의미》, 한국정신문화원, 1998-다산연구소, http://www.idasan.org/-「다산정약용 : 실학의 세계」, 금장태, 성균관대학교출판부, 1999.
-「실학파의 철학사상」, 주칠성, 예문서원, 1996
-유동원, 1983, 한국실학개론, 정음 문화사,
-이재룡, 1975, <한국사>
-정약용 저/ 박석무․정해렴 편역, 《다산논설선집》, 현대실학사, 1996
-최익한, 1989, 한국실학개론, 청년사, -최익한, 1989, 실학파와 정약용 청년사
-최익한, 《실학파와 정다산》, 청년사, 19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