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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문학강독)신소설 2편 선정, 염상섭의 「만세전」과 현진건의 「빈처」의 줄거리와 작가들의 개화의식에 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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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9.03.25
최종 저작일
2009.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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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신소설 현진건의 빈처, 염상섭의 만세전의 줄거리와 신소설 작가들의 개화의식 등을 정리한 자료입니다.
-참고문헌을 명시하였으며, 자세한 사항은 목차를 참고하세요~~~
-개화의식과 한계에 대해서도 정리되어 있습니다.

목차

Ⅰ. 서 론
1. 신소설의 의미와 특징
2. 소개 신소설의 개요
1) 염상섭의 「만세전」의 개요
2) 현진건의 「빈처」의 개요

Ⅱ. 본 론
1. 신소설 염상섭의 「만세전」의 줄거리와 작가의 개화의식
1) 「만세전」의 줄거리 소개
2) 「만세전」에 나타난 염상섭의 개화의식에 대한 고찰
(1) 주인공 `나`의 여정에 따른 식민지 현실의 인식
(2) 등장 인물을 통한 조선의 구조적 모순과 봉건적 사고방식 비판
(3) 자아 각성과 객관적 식민지 현실의 인식
3) 「만세전」으로 본 개화의식의 한계에 대한 고찰
(1) 식민지 현실에 대한 실천적 의지의 부족
(2) 작가의 현실 순응 태도
2. 신소설 현진건의 「빈처」의 줄거리와 작가의 개화의식
1) 「빈처」의 줄거리 소개
2) 「빈처」에 나타난 현진건의 개화의식에 대한 고찰
(1) 작중 인물을 통한 고뇌와 좌절의 개화된 지식인상 제시
(2) 주관화 된 현실 인식-어머니화 된 개화기의 아내 상 제시
3) 「빈처」로 본 개화의식의 한계에 대한 고찰

Ⅲ. 결론 및 고찰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1. 신소설의 의미와 특징

한국문학사에서 개화기는 그 어느 시기보다도 중요성이 크다. 그것은 이 시기가 봉건사회에서 근대사회로 이행하는 전환기였으며, 외세의 침략과 강압으로 말미암아 사회 전반의 갈등이 심화되는 격변기였기 때문이다. 개화기는 조선 후기 사회의 모순을 해결해야 하는 임무를 맡은 시대이지만, 결과적으로 나라를 잃게되는 비극적인 시대이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자기 내부의 여러 가지 모순을 모순으로서 인식하고, 거기에 새로운 힘을 부여하려 하였던 변화의 시기이기도 하다.
개화기 당시의 사회적·역사적 변화 양상을 반영하고 있는 신소설은 근대 전환기에 생산된 문학 텍스트로서, 봉건사회에서 근대사회로 이행하는 시기의 새로운 갈등 양상과 근대적 징후를 드러내고 있다.
신소설은 여러 가지 갈등이 복합적으로 전개되며, 갈등구조도 중층적으로 형성되어 있다. 특히 고부 갈등과 주종 갈등, 부자 갈등은 유교적 지배이념이 공고히 유지되었던 전대소설에서는 드러내 놓고 다를 수 없었던 새로운 갈등 양상을 보여준다. 신소설은 텍스트의 표층구조와 심층구조가 서로 다르게 형성되고 있고, 서로 다른 의미구조를 생성하고 있다. 신소설은 심층 갈등에 근대적 징표를 내재하고 있으며, 근대적 징표를 통해서 봉건사회에서 근대사회로 진입하는 개화기에 새로운 변화와 근대성을 보여준다.
신소설이 성립된 시기에는 한국의 근대화 과정에서 가장 충동적인 사회·문화적 변화가 이루어졌고, 신소설은 근대소설이 요구하는 사실성과 허구성의 전체적인 조화에는 도달하지 못하고 있지만 개화계몽 시대를 거치면서 한국사회에 자립자기 시작한 `근대성의 징후`를 어느 정도 드러내고 있는 문학 양식이다.


2. 소개 신소설의 개요

1) 염상섭의 「만세전」의 개요

「만세전」은 염상섭의 첫 장편으로 「묘지」라는 제목으로 1922년 7월 『신생활』 제 7호에 연재되었으나 제 3회 연재분이 『신생활』지의 폐간으로 『시대일보』로 옮겨져 게제되었다. 그리고 1924년 8월 10일 『고려공사』에서 단행본으로 발행한 때부터 「만세전」으로 개명되었다.
현실 이해가 아직 관념적 단계에 머물고 있다는 초기 소설들의 미숙성을 극복하며 등장한 「만세전」은, 식민지에 대한 성찰을 통해 조선적 근대의 특수성을 해명하려 한 최초의 작품이다. 사회적인 우울과 불안, 그리고 개화와 보수의 갈등 속에서 모든 것을 파기하며, 인습 문제에 도전하면서 스스로 고민하는 조선지식 청년을 성찰하고 일제의 수탈로 인한 식민지화로 급속한 속도로 변모해가는 조선의 현실을 주인공 지식인을 통해 비판, 고발, 성토, 분개토록 했다. 또한 평범한 일본 유학생이 귀국 후 다양한 사건을 겪으면서 민족의 현실을 자각하는 과정을 그리면서 식민지 조선의 여러 모습을 냉철하고 꼼꼼하게 그려냈다. 「만세전」에 대해서는 관념적 현실 이해 단계를 탈피했다는 다수의 의견이 주를 이루고 있으며 당시의 시대를 작품에 반영하는 데 있어 탁월한 성과를 이룬 작품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1. 김선학, 문학에 이르는 길, 목민사, 2000.
2. 박상준, 1920년대 문학과 염상섭, 역락, 2000.
3. 양문규, 한극 근대소설과 현실 인식의 역사, 소명출판, 2002.
4. 김윤식, 염상섭연구, 서울대출판부, 2004.
5. 김봉군 외, 한국현대작가론, 민지사, 1997.
6. 이재선, 한국 소설사, 민음사, 2000.
7. 이정순, 염상섭의 「만세전」 연구 : 식민지 지식인의 근대적 각성 과정 고찰, 동국대 문화예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8. 김내연, 현진건 단편 소설 연구, 한국교원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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