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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초 등록일
- 2009.03.24
- 최종 저작일
- 2009.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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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바우하우스의 개념, 바우하우스의 의의, 바우하우스의 목적과 원칙, 바우하우스의 조형성, 바우하우스의 11월의 그루페에 관한 분석
목차
Ⅰ. 개요
Ⅱ. 바우하우스의 개념
Ⅲ. 바우하우스의 의의
Ⅳ. 바우하우스의 목적과 원칙
1. 바우하우스의 목적
2. 바우하우스의 원칙
Ⅴ. 바우하우스의 조형성
Ⅵ. 바우하우스의 11월의 그루페
1. 월터 그로피우스
2. 미스 판 델 로에
3. 리오넬 파이닝거
4. 게르하르트 마르크스
5. 게오르그 무헤
6. 칸딘스키
7. 모홀리 나기
참고문헌
본문내용
바우하우스는 바우휘테라는 용어에서 보면 알 수 있듯이 중세의 장인 집단을 말한다. 바우하우스의 기본 목표는 중세때 각 분야의 장인들이 협동작업을 하여 고딕 양식의 대성당을 지을 수 있듯이 모든 디자인 분야가 협력하여 하나의 총체예술을 달성할 수 있는 현대판 바우휘테를 만드는 것이었다. 바우하우스는 1919년에 개교하여 1933년에 폐교할때까지 평탄하지 않은 대학의 역사를 걸었지만 이 진보적인 대학이 현대 디자인과 디자인교육에 끼친 영향은 너무 방대한 것이었다. 바우하우스의 디자인 대학으로서의 설립배경과 특성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그로피우스는 학교 설립에 관한 토의 때문에 앙리 반 데 벨데의 추천으로 바이마르 대공에게 호출되었다. 앙리 반 데 벨데는 독일 베르크분트의 합리화와 표준화운동에 거센 반발을 일으켰다. 디자인의 개성적, 예술적인 특질을 주장하고 표준화는 창의성의 불모라고 반대함으로써 무테지우스를 베르크분트에서 사퇴하게 만든 인물이었다. 앙리 반 데 벨데의 디자인 사상은 더 이상 통용될 수 없는 상황이었다. 반드시 이러한 앙리 반 데 벨데의 디자인사상이 그의 사상의 직접적 원인이 되었는지 확실하지 않으나 이 시대의 낭만적이고, 표현주의적인 경향의 미술교육과 크게 다를바 없었던 공예/미술 교육은 변하지 않을 수 없었던 것이다. 1차 세계대전을 전후한 산업사회에 있어서의 변화는 산업생산에 있어서 합리화와 표준화는 불가피했던 시대적 요구였다고 볼 수 있다. 1916년 그로피우스는〈상공업을 위한 예술적 직업지도소로서의 교육기관에 대한 제안〉이라는 글을 발표한 바 있는데, 이 제목만으로도 산업화 해가는 당시 독일의 사회에서 요청되는 예술가의 역할은 변화되지 않을 수 없었다. 따라서 이러한 인력을 양성할 새로운 교육기관의 필요성을 그 시대가 배태하고 있었음을 알 수 있다. 이와 같은 상황 에서 그로피우스는 다음과 같이 설명한 바 있다.
“예술을 위한 예술이라는 정신풍토를 전형적으로 구체화하기 위한 수단으로 아카데미를 형성했던 것이며, 예술가들과 수공예 및 산업과의 관계를 박탈함으로써 아카데미는 예술가들
참고 자료
◈ 권명광․명승수, 근대디자인사-산업혁명에서 바우하우스까지, 미진사, 1983
◈ 명승수, 현대 디자인학의 지평, 디자인하우스, 2001
◈ 이건호, 한 권으로 배우는 디자인 이야기, 유림문화사, 1999
◈ 이순혁 역, 20세기 디자인과 문화, 도서출판 까치, 1995
◈ 프랭크 휘트포드, 바우하우스, 시공사
◈ Walter Gropius, 바우하우스 공방의 신제품, 과학기술출판사
◈ Wrigler.H, 김윤수, 바우하우스, 미진사, 19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