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빈의 제네바 종교개혁을 이룬 사상과 근거가 무엇인가0k
- 최초 등록일
- 2009.03.21
- 최종 저작일
- 2009.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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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1. 종교개혁
2. 종교개혁의 요인
1) 도덕적 요인
2) 지적인 요인
3) 사회적 요인
3. 칼빈의 종교개혁의 근거
1) 종교개혁에 가담한 인문주의자
2) 교회와의 갈등의 시작
3) 칼빈과 제네바
4) 제네바의 개혁이 이루어지기까지
5) 칼빈과 스트라스부르그
6) 칼빈의 제2차 제네바 시대
4. 칼빈의 제네바 종교개혁을 이룬사상
1) 칼빈의 개혁 시작
2) 다시 돌아온 칼빈과 그의 개혁
3) 제네바의 개혁추진과 칼빈의 신학
(1) 제네바의 현지인과 자유주의자.
(2) 교리적인 문제
(3) 훈련을 강조하는 칼빈의 개혁
(4) 생활규범 강조
(5) 학교 설립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종교개혁
독일에서 일기 시작한 개혁의 움직임은 스위스를 거쳐서 프랑스와 영국, 그리고 북부지방에 이르기까지 전유럽으로 번져나갔으며, 16세기 내내 유럽은 대변혁을 맞이 하였다. 이 사이에 국가는 점차적으로 교회의 억압으로부터 서서히 벗어나기 시작했으며, 문예부흥과 더불어서 지금까지의 신본주의에서 인본주의로 변하였으며, 신학의 시녀로서 빛을 보지 못했던 철학이 과학적인 방법의 도입과 더불어서 독자적인 길을 걸어가기 시작했다. 그리고 자연과학의 발달과 더불어서 무조건적인 신앙의 강요가 호소력을 잃어가고 있었다. 신대륙의 발견과 더불어서 교회의 확장과 박해받던 유럽의 개신교들에게 탈출의 기회가 마련되었으며, 지금까지 억압받던 노동자와 농민들이 제 몫을 찾기 위해서 조용한 시위를 일으키는등 사회전반에 걸친 새로운 양상의 변화가 일어 났었다.
그리고 공격을 받은 카톨릭 내부에서는 조용하게 자신들에 대한 반성과 더불어서 개신교들을 반격할수 있는 철갑을 더욱 단단히 함으로써 더욱 폐쇄적인 모습으로 바뀌었으며, 다른 한 쪽에서는 개신교들이 미처 힘을 쓰지 못하는 사이에 교황권 옹호와 해외선교에 힘을 쏟는 교단이 시대적 필요에 부응해서 창설되기도 하였다. 또 다른 한쪽에서는 독일과 스위스, 그리고 영국등지에서 일어나고 있는 개혁운동에 만족하지 못하고서 더욱 철저한 개혁을 부르짖는 목소리가 있었다. 이들은 소위 말하는 초대교회로의 복귀를 주장했던 재세례파와 하나님과의 직접적인 만남을 강조하는 신령주의자들과 삼위일체를 반대하는 반 삼위일체파들이었다. 이러한 혼탁와 분열가운데서 그래도 종교개혁의 주류는 도도히 흘러서 근세로 연결되어짐을 볼수 있다.
종교개혁의 역사는 위에서 열거했던 내용으로서 진행되었다. 종교개혁은 어떤 사상이나 제도든지 원래의 순수하였던 이념을 상실하고서 그 이념을 유지하기 위한 제도에 메이게 되면 내부적으로 썩는다는 것을 우리에게 말해주고 있다. 그래서 유대교의 전통과 제도에서 썩어버린 복음을 그리스도가 새롭게 개혁하였듯이 언제나 스스로를 개혁함으로서 제도속에 살면서도 제도에 메이지 않고 이념을 구현할수 있는 종교가 참다운 종교임을 우리에게 가르쳐 주었다.
참고 자료
오영석, <한신대 논문집15-1>, 1998.
차하순, <서양사 총론>, 탐구당, 1986.
카질 톰슨, <마르틴 루터의 정치사상>, 기독교사상사, 1977.
이장식, <기독교 사상사 2권>, 대한 기독교 서회, 1977.
http://gnade.com.ne.kr/reformation/reform7.htm
http://www.mindup.net/bbs/view.php?i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