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토마스 쿤에 대해 간략하게 소개 하고자 합니다. 토머스 쿤은 미국의 과학사학자이자 과학철학자입니다. 《과학 혁명의 구조》로 유명하며 철학, 심리학, 언어학, 사회학 등 여러 분야를 섭렵하여 과학철학에 큰 업적을 남겼습니다. 20세기의 현대사상 가운데 토마스 쿤의 과학관은 거의 모든 분야에 걸쳐 가장 심오한 영향을 끼치고 있는 사상이라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의 과학 변천 및 발전에 관한 이론은 특히 과학철학 분야에서 심각한 논쟁을 유발시켰고, 자연과학분야에서 나아가 사회과학 분야에 더욱 심오한 영향을 미치게 되었습니다. 1922년 오하이오주 신시내티에서 태어나, 1943년 물리학 전공으로 하버드 대학을 수석 졸업한 쿤은 과학연구 및 개발 연구소(OSRD)에서 2년간 일한 뒤, 모교 대학원 물리학과로 되돌아가서 학위과정을 밟았습니다. 토마스 쿤의 과학사에 관한 관심은 1948년 하버드 대학 `주니어 펠로우(junior fellow)`에서와 1951년 하버드 대학 교양과정 및 과학사의 강사·조교수 경력을 거치면서 과학사상의 혁명적 변화들에 대한 깊은 이해로 이어집니다. 그리하여 십여 년 간의 철학·심리학·언어학·사회학 분야의 폭넓은 독서와 토론을 하는 과정에서 그의 과학혁명의 이론은 점차 형태를 갖추게 된 것입니다.
1956년 버클리 대학으로 옮겨 과학사 과정의 개설을 주도하게 되었고 2년 뒤 스탠포드 대학의 행동과학 고등 연구센터(Center for Advanced Study in the Behavioral Sciences)에서 사회과학자들과 생활한 것을 계기로 쿤의 패러다임이라는 개념의 창안에 이르게 됩니다. 그 시절 그는 사회과학자들 사이에서 그 분야의 주제나 방법의 본질에 관한 공공연한 논란이 빈번한 것에 충격을 받았고, 자연과학자들의 과학 활동에서 그런 종류의 근본적인 문제들에 관한 논란이 덜하다는 사실과의 차이를 바로 과학 연구에서의 패러다임의 역할이라고 인식하게 된 것입니다.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