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도시 국내․외 사례 독일 Messestadt Riem 중심으로
- 최초 등록일
- 2009.03.19
- 최종 저작일
- 2008.12
- 12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생태도시의 사례를 구체적으로 보여주는 자료입니다.
독일의 Messestadt Riem 시를 중심으로 생태도시의 모습을 자세히 보여주고 있습니다.
생태도시 구체적 사례연구에 적합합니다. 또한 사진도 함께 첨부되어 있습니다.
목차
Ⅰ. 서론
: 들어가는 말
Ⅱ. 본론
1. 생태도시의 개념
2. Messestadt Riem의 개요
1) 계획과 주요이슈
2) Messestadt-Riem의 생태도시적 모습
3. Messestadt Riem 분야별 생태계획
1) 오픈스페이스 구상
2) 물순환
3) 교통계획
4) 에너지계획
5) 토양보전
6) 폐기물관리
Ⅲ. 결론
: Messestadt-Riem의 시사점
본문내용
Ⅰ. 서론
현재 우리가 사는 이 시대는 환경이 많이 변하면서 환경의 위험에 많이 처해있다. 이러한 다양한 환경문제는 산업화가 이뤄지면서 도시화가 같이 이뤄지면서 함께 등장했다고 보아도 무방하다. 즉, 산업의 발전으로 인해 그에 따른 인간의 화석연료 등 환경자원을 사용하면서 그에 따라 환경문제가 등장한 것이다. 또한, 환경의 문제와 함께 도시로의 인구집중 등으로 인한 도시의 문제도 많이 발생하게 되었다. 그러면서 19세기부터는 이러한 도시문제를 다른 방법으로 해결하려는 노력도 함께 이뤄졌다. 그러한 대안 중 하나가 이상도시의 건설과 같은 도시를 계획적으로 건설하는 것이다. 이러한 노력들이 함께 이뤄지면서 이제는 환경과 도시의 문제를 함께 해결하려는 움직임도 생긴 것이다. 그러면서 이에 부응하면서 등장한 것이 생태도시의 건설이다.
서구의 많은 나라들은 이러한 노력을 이전부터 시작하여 많은 생태도시가 건설되었으며, 현재도 건설되고 있다. 환경에 대한 관심이 우리나라도 높아지게 되면서 우리나라도 이제는 환경을 고려하는 도시건설을 시도하고 있으며, 건설이 아니면 기존의 도시에 환경적 요소를 많이 도입하여 도시환경을 개선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현재 생태도시의 대표적인 곳은 스위스 취리히, 일본 다마시, 영국 레스터 등 많은 곳이 있다. 그 중 생태도시 건설에 가장 먼저 앞섰던 나라는 독일이라고 할 수 있다. 독일은 프라이부르크, 슈투트가르트, Messestadt, Kronsberg등 많은 도시가 생태도시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환경 친화적인 도시가 많이 만들어졌다. 이러한 생태도시로의 건설은 이제 서구․유럽만의 방법이 아니라 우리나라도 이제는 생태도시 건설에 많은 노력을 꾀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이제는 많은 지역에서 생태도시로의 변화를 꾀하고 있는데 그 예로 제주의 서귀포시, 청주의 두꺼비생태공원과 같이 지역 내의 변화를 조금씩 꾀하면서 도시 내 환경적인 요소를 갖추고 있는 것을 들 수 있다.
참고 자료
이규인, 2006, 생태도시 생태주거, 발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