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단강에서 바벨론 물가까지 에스라, 느헤미야, 에스더 리포트
- 최초 등록일
- 2009.03.17
- 최종 저작일
- 2008.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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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총신 김영욱 교수에 역사서 요단강에서 바벨론 물가까지(김지찬) 교재 요약 서평 레포트입니다.
목차
1. 에스라-느헤미야서
2. 에스더서
3. 서평
본문내용
1. 에스라-느헤미야서
에스라-느헤미야서의 특징은 다양한 성격의 문서들이 많이 나오는데, 특히 일인칭으로 된 자서전 성격의 내러티브가 나타난다. 그 중에서도 에스라-느헤미야서를 해석하는데 가장 골치하픈 것이 명단들이었다. 명단들이 전체의 4/1이나 되어서 해석하기가 힘들었는데, 저자는 이 명단이 에스라-느헤미야서의 구조를 해석하는 중요한 “문예열쇠”라고 강조를 한다. 명단들은 전체 모양을 형성하고, 통일성을 강조하며, 주제를 잘 드러낸다고 강조하는 것이다.
명단이 갖는 구조적 기능은 세 개의 하부 단락이나 세 개의 스토리를 찾을 수 있는데, 첫째로, 성전재건과 둘째로, 공동체 재건, 셋째로 예루살렘 성벽 재건이다. 그래서 저자는 원래 의미가 무엇이든간에 , 우리는 현재 에스라-느헤미야서의 최종 본문 형태 가운데서 명단 반복의 역할이 무엇인지를 살펴야 한다고 말한다. 또한 저자는 에스라-느헤미야서의 전체구조가 비교적 간단하며, 이 구조적이고 주제적인 근거에 의해 에스라와 느헤미야서는 한권의 책이라고 강조한다. 그래서 한권의 책으로 살펴보라고 말한다.
저자는 명단이 갖는 중요한 이유는, 명단은 포로 후 공동체가 하늘에서 갑자기 떨어진 백성들이 아니며, 과거 포로 전 이스라엘 백성들의 후손임을 “종족과 보계”를 따라 제시하고 있다고 말한다. 그래서 이들은 아브라함에게 주신 땅과 후손의 약속에서 단절된 자들이 아니라, 오히려 이 영광스런 약속의 참여자들이 아닌가? 이런 확신을 포로 후 공동체는 가지기 원하였고, 여호와께서는 에스라-느헤미야서 기자를 통해 이를 분명히 하신 것이다. 라고 말한다. 그러므로 이 책을 해석하는 주제가 바로 명단이 되는 것임을 책을 읽으면서 깨닫게 된다.
이 책에 나오는 하나님의 집에 개념은 후에 신약 시대의 예수그리스도의 하나님 나라와
참고 자료
요단강에서 바벨론 물가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