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LC교류회로의 임피던스 측정 실험 결과보고서
- 최초 등록일
- 2009.03.16
- 최종 저작일
- 2007.06
- 9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직접 엑셀 돌려서 그래프 다 구하고 진짜 진짜 심혈을 귀울여서 만들었음 전 참고로 물리학 실험 성균관대에서 이렇게 다 직접써서 A+받았습니다~ 제가 올린자료들 다 손수 제작 한것이라 똑같은 레폿 절대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잘 받아가세요
☬결론 및 토의
☊결론
이번 실험은 RLC 교류회로를 통해서 위상각과 임피던스를 측정해 보는 실험이었다
목차
☫실험 결과
☬결론 및 토의
본문내용
그리고 3번 실험에서는 1, 2의 결과를 통해 콘덴서와 인덕터의 리액턴스의 관계를 얻을 수 있었고, 전압이 전류보다 늦어, 위상각이 0° 와 -90°사이의 값을 가진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실험상 오차가 있긴 했지만 , , 을 대충 구할 수 있었다. (1)실험에서 콘덴서가 없으므로 로 놓고 식에 값들을 대입해 보면, 의 리액턴스들 간의 관계를 구할 수 있었다. 그에 따라 위상각도 0°와 90°사이의 값을 가졌고, (2)실험에서는 이므로 반대의 결과가 나왔다. 그리고 (3)의 실험에서는 (1), (2)의 결과를 통해 콘덴서와 인덕터의 리액턴스의 관계를 얻었고, 전압이 전류보다 늦어, 위상각이 0° 와 -90°사이의 값을 가진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리고 오차가 있긴 했지만, 저항 , 인덕터의 리액턴스 , 임피던스 의 사이에는 의 관계가 성립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리액턴스와 임피던스는 전류의 흐름이 어려움을 나타내는 양으로 둘다 단위가 저항의 단위와 같은 옴()이 사용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토의
이 실험에서는 오차의 원인이 없을 것 같았는데 의외로 오차가 많이 나는 실험이었다. 하지만 실험이 값의 정확성보단 값들 간의 관계를 보는 실험이었기 때문에 결론을 도출하는데는 별로 지장이 없었다.
데이터들을 살펴보면, 인덕터의 용량이 가장 큰 오차의 요인으로 생각된다. 인덕터에 적혀있는 용량은 였으나, 실험을 한 실제값은 30정도로 나왔고, 오차가 발생했던 여러 식에다가 대신 30의 값을 집어넣어보니, 여전히 다소 오차는 있었으나, 훨씬 오차가 줄어들며 정확한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인덕터의 제작과정이나 보관 중에 고유 용량이 어떤 요인으로 바뀐 듯 하다. 그리고 인덕터에 걸리는 전압이 다른데 걸리는 전압보다 유난히 작았는데, 전압계가 전압의 값을 소수 첫째자리까지 밖에 표시를 못하는 것이어서 오차가 생긴거 같다. 그 외에도 콘덴서의 용량도 미세하나마 차이가 있었고, 아무래도 전기실험이었기 때문에 기계자체나 접촉부의 저항을 무시할 수 없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