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집트 상형문자(Hieroglyphs)와 로제타석
- 최초 등록일
- 2009.03.13
- 최종 저작일
- 2007.04
- 4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상형문자가 해독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 로제타석과 연구자들에 관한 글
목차
1. 머리말
2. 이집트 상형문자의 역사
3. 로제타석의 발견
4. 이집트 상형문자의 해독
5. 맺음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머리말
문자는 인류 최대의 발명품이다. 인류는 생각을 기호화한 것이 문자이며, 문자를 사용함으로 많은 기록을 남겼다. 메소포타미아의 설형문자와 이집트의 상형문자는 문자들 가운데 기원이 가장 오래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오리엔트의 문자들은 기원전 3000년경부터 교역활동이 이루어지면서 발생했다고 보는데, 정확한 기원은 아직도 불분명하다.
그 중, 이집트의 상형문자는 피라미드내부의 벽에 새겨진 것이나, 건축물의 외장, 파피루스를 통해 많은 자료가 남겨져있다. 하지만 상형문자의 해독은 1800년대에 이루어졌다. 상형문자는 이집트의 고왕국시대부터 사용되는 문자이지만, 로마의 지배이후 사용이 줄어들면서 死語가 되었다. 그러나 나폴레옹의 이집트 원정대가 로제타석을 발견하고, 로제타석을 매개로 상형문자의 해독작업이 이루어졌다. 상형문자의 해독이 이루어지면서 고대이집트에 대한 많은 정보들이 알려지게 되었다.
이 글에서는 이집트의 상형문자는 어떤 것이며, 해독에 중요한 역할을 한 로제타석에 대한 내용을 다루도록 하겠다.
Ⅱ. 이집트 상형문자의 역사
이집트 상형문자의 기원에 대해서는 아직도 불분명하다. 오랫동안 학자들은 이집트의 상형문자가 수메르인의 그림문자의 영향을 받아 만들어졌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아비도스에서 발굴된 유적들을 통해서 이집트의 그림문자가 오히려 메소포타미아의 그림문자보다 오래되었다는 것이 밝혀졌다.
참고 자료
브리지트 맥모더트 지음, 권영진 옮김, 『파라오의 비밀문자』, 예경, 2005.
캐롤 도나휴 지음, 이종길 옮김, 『상형문자의 비밀』, 길산, 2002.
정규영 지음, 『이집트와 이집트 문명의 이해』, 조선대학교 출판부, 2000.
앤드류 로빈슨 지음, 박재욱 옮김, 『문자이야기』, 사계절, 2003.
조두상 지음, 『문자학』, 부산대학교 출판부, 1998.
로베르 솔레 지음, 이상빈 옮김, 『나폴레옹의 학자들』, 아테네, 2003.
기타 영상 자료는 본문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