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진출][해외진출사례][신일피혁][게임업체][디즈니랜드]다양한 해외진출 사례 분석(피혁의류제조업체의 해외진출 사례(신일피혁), 국내 게임업체의 해외진출 사례, 디즈니랜드의 해외진출 사례)
- 최초 등록일
- 2009.03.10
- 최종 저작일
- 2009.03
- 9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5,000원
소개글
다양한 해외진출 사례 분석(피혁의류제조업체의 해외진출 사례(신일피혁), 국내 게임업체의 해외진출 사례, 디즈니랜드의 해외진출 사례)
목차
Ⅰ. 피혁의류제조업체의 해외진출 사례(신일피혁)
1. 해외진출 동기
2. 입지선정사유
3. 투자진출 경위
4. 현지사업 추진현황
Ⅱ. 국내 게임업체의 해외진출 사례
1. 리자드 인터렉티브
2. 판타그램
3. 위자드소프트
Ⅲ. 디즈니랜드의 해외진출 사례
1. 도쿄 디즈니랜드
2. 유로 디즈니의 근래현황
3. 홍콩 디즈니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피혁의류제조업체의 해외진출 사례(신일피혁)
1. 해외진출 동기
신일피혁(주)가 해외투자진출을 구상하기 시작한 것은 1988년 7월경으로 당시의 경제여건은 선진제국들의 보호무역장벽 강화 등 각종 규제조치 등으로 수출에 상당한 어려움이 따르고 있었으며, 대내적으로는 노사분규의 빈발과 인건비 상승 등으로 원가상승 압박요인이 작용하고 있었고 노동력 측면에서는 고급인력은 풍부한 반면, 동사와 같은 노동집약업종인 봉제의류업은 극심한 인력구득난으로 국제경쟁력이 갈수록 약화되고 있었다.
동사의 경영진 역시 이러한 경영악화 요인이 향후 지속되리라는 것을 직감하고 있었고, 기존의 Buyer 또한 가격상승부담을 줄이는 방안으로 저임 노동력이 풍부한 저개발국가에 동사가 직접 진출, 경쟁력있는 제품을 제공해줄 것을 강력하게 요청하게 되어 국제경쟁력을 회복하기 위한 방안으로 해외진출을 고려하게 되었으며, 투자지역과 진출시기를 결정하기 위해 본격적인 조사에 착수하게 되었다.
2. 입지선정사유
신일피혁(주)가 투자대상국으로 선정한 중국은 당시 천안문 사태로 대외교역의 어려움이 있었으나, 중국정부는 국민총생산을 1980년 대비 1.7배 증대목표로 경제건설과 기업개혁을 중심으로 하는 종합적인 개혁달성을 위해 신경제체제의 정착을 도모하는 한편, 중외합자경영기업법 개정 등 외자도입체제를 갖추고 외국의 선진기술 및 자본도입을 적극 장려하고 있었다. 동사가 중국을 투자적격국가로 선정한 이유는, 첫째, 당시 중국은 인구 12억, 기본임금 월 U$ 50-60정도로 저임 노동력이 동남아 어느 곳보다도 풍부하여 국내 고임금 현상
참고 자료
◇ 김영철, 비틀거리는 유로디즈니, 포스코경영연구소
◇ 비즈니스레슨(2004), 유로디즈니의 실패, 머니투데이
◇ 헨리 지루 저, 성기완(2001), 디즈니 순수함과 거짓말, 아침이슬
◇ 아리마 데츠오(2003), 경영의 신화 디즈니
◇ 이토 미사미(1995), 사람들이 모이는 테마파크의 비밀
◇ 장동희(2000), 한국 게임산업의 현황과 문제점, 서울게임엑스포2000 학술세미나
◇ Stephen M. Fjellman, 박석희 역(1994), 디즈니와 놀이문화의 혁명, 일신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