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적소수자(비이성애자)연구
- 최초 등록일
- 2009.03.08
- 최종 저작일
- 2008.10
- 57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000원
소개글
교수님께 칭찬받고 A+ 받았습니다. 열어보시면 얼마나 정성들였는지 알수 있어요. 구매후 이름 써서 바로 내시면 됩니다!
목차
I. 서론
1.연구 배경 및 문제제기
2.연구문제 및 연구 방법
II. 이론적 논의
1.용어의 검토
2.선행연구의 고찰
III. 미디어에 나타난 성적소수자의 이미지
1.긍정적
2.부정적
3.사람들이 느끼고 있는 실제의 이미지 분석
4.분석 및 요약
VI. 실제의 모습
1.인터뷰와 수기에서 본 성적소수자의 삶
2.도출된 문제점에 관한 조사
V.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 론
1. 연구 배경 및 문제제기
최근 비이성애에 관한 영화나 드라마가 주목 받고 있다. <커피 프린스 1호점>, <소년 소년을 만나다>, <서양골동양과자점 앤티크>등이 그 대표적인 사례다. 이와 같은 미디어가 성적소수자를 주제로 삼은 것은 어제오늘이 아니지만 그 양상은 일반적으로 예쁜 남자나 여자, 아름다운 사랑, 화려한 삶 등으로 수렴된다. 그러나 과연 성적소수자의 삶이 영화나 드라마가 그리는 것처럼 아름답기만 한 것일까.
만일 그렇지 않다면 매체가 가지는 문화적 영향력을 고려해 보았을 때, 다수가 만들어낸 잘못된 이미지가 성적소수자에 대한 몰이해를 낳고 나아가 무분별한 인권침해의 악순환을 되풀이 시키는 원인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문제가 심각하다고 하겠다.
이 연구는 이러한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대중 매체, 즉 드라마나 영화 등에 의해
왜곡되거나 은폐 되어 있는 성적소수자의 현실을 제대로 이해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특히 현장 연구를 통해 얻은 실증적인 결과를 바탕으로 한국 사회의 성적소수자들이 겪고 있는 여러 가지 문제들을 진단해보고 나아가 한국사회와 우리들의 다문화적 감수성을 고찰 해 보도록 하겠다.
2. 연구문제 및 연구 방법
본 연구는 먼저 영화와 드라마에 드러난 성적소수자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와 부정적인 이미지를 분석 해 보려한다. 그리고 여론조사를 통해 그러한 이미지가 사람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살펴본다. 다음으로 성적소수자가 겪고 있는 현실적인 문제를 면대면 인터뷰를 통해서 들어본 후에 문제를 도출, 관련기관과 전화인터뷰를 통해 현 실태 파악하고 분석 해 보는 순서로 이루어져 있다.
자료의 수집은 미디어와 성적소수자에 대한 인식조사와, 성적소수자와의 면대면 인터뷰와 공공기관ㆍ민간기관과의 전화인터뷰, 언론보도 자료, 성적소수자 및 동성애자 인권연대 웹페이지, 관련 도서, 논문, 기고문 및 학회지에서 얻게 된 정보를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또한 성적소수자와의 교류를 통해 얻은 내용들도 활용하였다.
참고 자료
윤수종. 2002. 『다르게 사는 사람들』. 이학사
서동진. 1996.『누가 성정치학을 두려워하랴』. 문예마당.
홍석천. 2000.『나는 아직도 금지된 사랑에 가슴설렌다』. 제이피유비.
한채윤. 2000.『한채윤의 섹스 말하기』. 해냄.
헬미니악, 다니엘. 2003(1994).『성서가 말하는 동성애:신이 허락하고 인간이 금지한 사랑』. 해울.
김동춘. 2006.『편견을 넘어 평등으로:인권을 위한 강의』. 창작과 비평.
김성희ㆍ조혜영. 2008.『세 성전환 남성의 이야기』.그린비.
한인섭ㆍ양현아. 2002.『성적소수자의 인권』. 사람생각.
줄리아 우드. 2006. 『젠더에 갇힌 삶』. 커뮤니케이션북스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