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령화시대의 사회,경제적 특성
- 최초 등록일
- 2009.03.07
- 최종 저작일
- 2008.12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노령화시대의 사회,경제적 특성에 대해
작성한 레포트이며 a+ 을 받은 성실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노령화시대의 사회,경제적 특성을 제시하시오.
인구고령화에 따른 경제적 문제점
본문내용
노령화시대의 사회,경제적 특성을 제시하시오.
우리 주변을 둘러보면 공원이나, 놀이터, 지하철역의 만남의 광장 등에서 많은 노인들이 하루 종일 힘없이 앉아계시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이렇게 많은 노인들이 나이가 들면서 젊어서 하던 일을 그만두시고 아무 할 일이 없이 하루 종일 시간을 어떻게 보내야 할지 몰라 하루하루를 지루하게 보내시고 계신다.
무의미하게 하루를 보내는 그 많은 시간을 어떻게 하면 조금 더 생산적인 시간이 될 수 있을지에 대해 우리 젊은이들이 끊임없이 고민해야한다고 생각한다.
한국은 2000년에 65세 이상 인구의 비율이 7.2%가 넘어 고령화사회(aging society)로 진입하였고, 2003년에는 8.3%, 2019년에는 14.4%가 되어 고령사회(aged society)로 진입할 것으로 전망된다. 고령화사회에서 고령사회로의 진입이 불과 19년밖에 걸리지 않을 것으로 전망되어 일본의 24년, 독일의 40년, 영국의 47년에 비해서 매우 빠르게 변화되고 있는 셈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초고령시대의 지표인 65세 인구 비율 20%로의 진입이 불과 7년으로 추정되어 일본 12년, 미국 15년을 훨씬 앞설 것으로 보인다.
미래의 고령층은 건강수명의 증대, 노후소득의 증대, 높은 학력과 지식 등으로 과거나 현재의 고령층보다는 높은 생활수준을 향유할 것으로 전망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노후 생존기간의 장기화, 인구 구조의 고령화, 자녀부양의 약화에 따라 경제 및 사회에 걸쳐 광범위하고 중대한 문제를 발생시킬 것으로 보인다.
먼저, 고령화에 따른 노년부양비의 급속한 증대는 현행의 국민연금이나 건강보험 등 사회보험제도를 매우 불안하게 할 것이다. 또한, 인구구조의 고령화로 생산가능 연령층에 대한 비생산 연령층의 인구비율은 2000년 39.5%에서 2030년 54.9%로 증가되어 생산가능 연령층보다 오히려 규모가 커질 전망이다. 고령층의 미래에 대한 투자노력의 부족으로 자본시장에서의 저축률 및 자금의 공급은 감소경향을 가질 수밖에 없으며, 이들의 위험기피 성향으로 인해 투자의 사회적 수익률도 저하될 것으로 보인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