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논문>
김유정이 보여주고 있는 해학의 형태와 해학의 발생하는 조건, 의미 등을 살피고, 미학적으로 어떠한 의미를 가지며 이것이 김유정 소설에서 어떻게 구현되고 있는가, 또한 김유정 소설에 구현된 해학의 의미와 이러한 것들이 독자들이 현실적으로 당면한 문제를 해결하는데 어떠한 기능을 담당하게 될 것인가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졸업논문>
김유정이 보여주고 있는 해학의 형태와 해학의 발생하는 조건, 의미 등을 살피고, 미학적으로 어떠한 의미를 가지며 이것이 김유정 소설에서 어떻게 구현되고 있는가, 또한 김유정 소설에 구현된 해학의 의미와 이러한 것들이 독자들이 현실적으로 당면한 문제를 해결하는데 어떠한 기능을 담당하게 될 것인가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 인물을 통해 본 해학성
(1) 궁핍한 현실의 고발과 화해
(2) 계층간 갈등의 대립과 희화화
2) 언어구사를 통해 본 해학성
(1) 문체
(2) 하층민 어휘의 세련화
(3) 토속어, 고유어
3) 상황을 통해 본 해학성
(1) 궁핍한 현실의 고발과 화해
(2) 계층간 갈등의 대립과 희화화
3.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김유정(1908~1937)은 1930년대의 순수소설문학을 대표하며 스물아홉의 짧은 생애동안 소설 30편, 수필 12편, 편지 ․ 일기 6편, 번역소설 2편 등을 남긴 작가이다. 전체적으로 많다고 할 수 없는 이 작품을 가지고 그는 우리 문학사에서 높은 지위를 누리고 있다. 김유정이 그와 같은 지위를 누릴 수 있는 데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지만 가장 큰 이유는 그의 소설에 나오는 ‘해학미’를 빼놓을 수 없을 것이다. 탁용식, 「김유정 소설의 해학성 고찰」,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2006년. 1쪽.
일반적으로 김유정의 문학 세계는 회화적이고 골계적이라고 알려져 있다. 그만큼 그의 세계 인식의 방법이나 태도는, 냉철하고 이지적인 현실감각이기 보다는 충동적이고 정서적인 현실 감각을 보이며 비극적인 진지성보다는 회화적인 해학미가 넘쳐나고 있다고 한다. 등장인물들의 우직하고 엉뚱한 행동, 주인공으로 하여금 상대를 앞에 놓고 천연덕스럽게 눙치게 하는 서술자의 역할, 독자로 하여금 수치심을 불러일으킬 정도의 반미학적인 비어와 속어 등으로 형상화되어 있다는 것이 일반적인 평이다. 이러한 특성을 통해 김유정은 어둡고 삭막한 농촌 현실과 그 속에서 살아 갈 수밖에 없는 농민들의 생활 방식을 제시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그의 문학은 주로 농민들의 생활에 대한 연민의 아픔을 수반한 웃음에서 그 진가를 발휘하는 것이다. 김중신, 「김유정 소설에 나타난 해학의 구현 양상」,『기전어문학』16호. 2004년. 1쪽.
김유정의 소설을 읽으면 웃을 준비가 되어 있지 않아도 웃음이 배어 나온다. 웃다가 생각해 보면 그 웃음은 미소와 홍소의 중간쯤 된다. 미소보다 크고 홍소보다 작은 웃음의 무게, 거기에 김유정적 웃음의 특질이 있는 것으로 여겨진다. 한편, 김유정의 웃음은 서구식 웃음이 아니라 오랜 옛날부터 체질화된 한국식 웃음이다. 서구식 웃음이 이성과 합리성의 균형이 깨어졌을 때 발생하는 데 비해 김유정의 웃음은 한국적 전통과 깊은 상관을 맺고 있다. 그래서 우리는 김유정의 해학을 전통과 관련하여 논의하게 된다. 웃음은 참으로 여러 가지의 상황과 조건 속에서 발생한다. 흥미로운 것은 웃음이 작가 ․ 서술자 ․ 작중인물의 언어 사용 방식(문체)에 의해 발생하는 측면이 많다는 점이다. 언어적인 측면과 웃음은 깊은 상관성 위에 있다. 그런데 김유정 소설의 경우는 이런 점이 더 유별나게 표가 난다. 이것은 동시대 작가들에서 표출되지 않는 김유정만의 개성적 측면이다. 박세현. 『김유정의 소설 세계』. 국학자료원. 1998. 104쪽.
참고자료
· <참고문헌>
· 1) 단행본
· 김동인,『한국 단편 베스트 30』, 혜문서관. 2002.
· 김유정, 『봄 ․ 봄』, 한국문학전집 5권, 삼성출판사, 1990.
· 김유정,「잎이 푸르러 가시든 님이」, 한국문학전집 5권, 삼성출판사, 1990.
· 박세현. 『김유정의 소설 세계』. 국학자료원. 1998.
· 전상국,『유정의 사랑』, 고려원, 1993, 1994.
· 2) 논문
· 김중신, 「김유정 소설에 나타난 해학의 구현 양상」,『기전어문학』16호. 2004년.
· 유인순,「유정의 그물-김유정 문학의 심리 비평적 연구」,『인문학연구』제32집, 강원대 인문학 연구소.
· 이선영, 「김유정 소설의 민중적 성격」, 『선청어문』 23호, 1993.
· 장병호,「식민지 시대 매춘 제재 소설의 고찰」,『청람 어문학』3집, 청람어문학회, 1990,
· 전신재,「김유정 소설의 구비문학 수용」『아시아 문학』제2호(한림대 아시아문화 연구소, 1954)
· 탁용식, 「김유정 소설의 해학성 고찰」,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2006년.
· 한상무,「反語的 力法과 反語的 비젼-김유정연구」『연구논문집』제9집, 강원대학교, 1975.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