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논문] 히치콕의 카메라로 엘리엇과 프로스트 응시하기 - 응시(Gaze)의 관점에서 본 모더니즘의 두 풍경
- 최초 등록일
- 2009.02.08
- 최종 저작일
- 2009.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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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I 애초에 하나의 시선 “시선과 응시의 분리”(the split between the eye and the gaze)에 대한 라깡의 논의에 따르면, ‘시선’(the eye)은 “모든 것을 보는” 대타자와 동일시한 주체가 보는 형식이라면, ‘응시’(the gaze)는 그런 주체의 시선을 벗어난 “낯선”(strange) 것과의 대면 또는 “보여지는”(being looked at) 상태를 지칭한다. 즉 응시는, “주체가 무너진 곳에서”(where the subject falls) 그 “결핍”(lack)을 바라보는, 또는 ‘대상 소타자’(object a)와 동일시하는 시선이다. Jacques Lacan, The Four Fundamental Concepts o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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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I
애초에 하나의 시선 “시선과 응시의 분리”(the split between the eye and the gaze)에 대한 라깡의 논의에 따르면, ‘시선’(the eye)은 “모든 것을 보는” 대타자와 동일시한 주체가 보는 형식이라면, ‘응시’(the gaze)는 그런 주체의 시선을 벗어난 “낯선”(strange) 것과의 대면 또는 “보여지는”(being looked at) 상태를 지칭한다. 즉 응시는, “주체가 무너진 곳에서”(where the subject falls) 그 “결핍”(lack)을 바라보는, 또는 ‘대상 소타자’(object a)와 동일시하는 시선이다. Jacques Lacan, The Four Fundamental Concepts of Psycho-Analysis. (New York: Penquin Books, 1991) 73-8 참조. 주체 또는 주관성의 형성과 한계를 설명하기 위해 다양하게 사용되는 이런 시선과 응시의 구별을 이 글 또한 빌리고 있으나, 그저 바라본다의 의미일 때는 시선이나 응시라는 말이 별 구별 없이 사용되고 있음을 밝혀둔다.
이 있었다. “포르노적인 시선”(the pornographic eye)이. 가령, 홍상수 감독의 2004년 작 <여자는 남자의 미래다>에서 두 남자 주인공이 중국집에 앉아 있는 장면을 보자. 중국집의 커다란 창문으로 묘령의 여인이 보이고, 두 남자는 등을 돌리고 그 여자를 보고 있다. 마치 자신의 창조물을 내려보듯 창밖의 여자를 보고 있는 두 남자의 시선. 그러나 두 남자가 홀린 듯 바라보던 창밖의 여자는 곧 사라지고, 이어 중국집 여종업원은 그들의 누드모델 제안을 거절한다. 창문의 저쪽 또는 스크린 위의 여자는 잡힐 듯 잡히지 않고, 창문의 이쪽 또는 현실 속에서 여종업원은 두 남자가 알아들을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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