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세의 가을 독후감
- 최초 등록일
- 2009.01.27
- 최종 저작일
- 2007.10
- 12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500원
소개글
중세의 가을 요약정리 및 서평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제 1장 삶의 쓰라림
제 2장 보다 아름다운 삶에의 열망
제 3장 사회의 위계 개념
제 4장 기사도의 관념
제 5장 영웅주의와 사랑의 꿈
제 6장 기사단과 서약
제 7장 군사 기술과 정치에 있어서 기사도적 이상의 중요성
제 8장 양식화된 사랑
제 9장 사랑의 규범
제10장 목가적인 삶의 꿈
제11장 죽음의 幻影
제12장 종교적 사고가 이미지들로 맺혀지다
제13장 종교 생활의 유형들
제14장 종교적 감흥과 환상
제15장 쇠퇴하는 상징세계
제16장 이미지들의 포기로
제17장 실생활 속에 반영된 사고의 형태들
제18장 예술과 삶
제19장 미학적인 감정
제20장 말과 이미지Ⅰ
제21장 말과 이미지Ⅱ
제22장 새로운 형식의 출현
Ⅲ. 결 론 및 서 평
본문내용
15세기 프랑코-부르귀뇽 franco-bourguignon 문화에 관해 우리시대가 가장 잘 아는 것은 조형 예술 분야와 특히 회화 부문이다. 반 아이크 형제와 로지에 드 라 파스튀르 그리고 멤링크는 조각가 클라우스 슬루터와 더불어 우리가 ‘브루고뉴 세기’라고 부르는 중세 말기를 지배한다. 그러나 항상 그런 것은 아니고 드 바랑트의 책들에서 발산되는 이미지는 가혹하고 어두운 것이었다. 피로 얼룩진 잔인함과 탐욕, 오만함, 소송, 끔찍한 비참상 등. 그 가운데서 궁정의 축제들만이 유일하게 그 오래된 알레고리와 과도한 사치로써 전체 광경에 하나의 밝은 터치를 주었다.
그러나 반대로 반 아이크와 멤링크의 숭고한 엄숙함과 깊은 평화 그리고 열정이 가득 담긴 단순한 기쁨이 비치고 있다.
중세의 예술은 삶에 합체된다. 삶은 교회의 성사들과 여중 축제들, 종규에 따른 기도 시간들의 결합력과 리듬을 받아들인다. 작업들과 즐거움들은 나름의 고정된 형식을 가지며 종교와 기사도 궁정식 사랑은 그 가장 중요한 것들이다. 예술은 이러한 형식들을 아름다움으로 감싸는 임무를 맡는다. 사람들이 추구하는 것은 예술 자체이기보다는 예술에 의한 삶의 미화이다. 사람들은, 후의 시대들이 하듯, 그렇게 고독하고 위안을 주는 예술 작품들의 감상에 의해 다소 건조한 삶의 틀에 박힌 인습을 모면하려고 애쓰지 않는다. 그들은 예술을 삶의 광택을 높이는 삶의 한 요소로서 누린다. 예술은 신앙심의 고양을 북돋거나 사교계의 쾌락에 동반해야 한다. 사람들은 아직 예술을 순전한 미 자체로만 생각지는 않는다.
제19장 미학적인 감정
미적 향유에 대한 의식과 표현은 늦게서야 발달하였다. 예술적 아름다움의 개념은 아직 알려지지 않은 채이다. 중세의 인간은 자신의 미적 감동을 신앙의 감정이나 삶의 기쁨으로 바꾼다.
중세의 사고는 아름다움의 개념을 완성과 비례와 장대함의 개념들로 환원시켰고 중세초부터 사람들은 음악 미학에 관한 수많은 논문들을 써왔으나 단지, 개요들과 막연함으로 일관하고 있다. 중세의 정신에게는 아주 당연하게 음악적 감동은 천상의 기쁨의 메아리라는 형태를 띠었다.
참고 자료
중세의 가을(호이징가, 최홍숙, 문학과 지성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