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소문,인터넷 web,블로그 마케팅관련도서 읽고 독후감 작성(그라운드스웰-네티즌을 친구로 만든 기업들 )
- 최초 등록일
- 2009.01.09
- 최종 저작일
- 2009.01
- 2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입소문,인터넷 web,블로그 마케팅관련도서 읽고 독후감 작성(그라운드스웰-네티즌을 친구로 만든 기업들 )
목차
없음
본문내용
프로슈머로 대변되는 소비자들은 이미 제품을 사용한 소비자를 찾아 그들에게 묻고 그들이 평가해 놓은 것을 읽어서 자신에게 필요한 제품인지 판단한다. 근래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입소문, 즉 `웹소문`이 크게 주목받고 있다. 고객들은 이제 블로그, 포럼, 위키, 커뮤니티, 소셜 네트워킹 등 새로운 인터넷 도구를 이용해 스스로 정보를 모으고 분석·판단하여 행동에 나선다. 사람들의 경험에서 비롯되는 입소문을 어떤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관심을 유발하여 구매에 영향을 미치고, 결과적으로 그 제품을 좌우하기도 한다. 특히 인터넷과 이동통신 등 네트워크가 강화될수록 입소문도 보다 급속히, 그리고 대규모로 네트워크를 따라 이동하게 된다. 이것은 하나의 사회적인 트렌드로서, 사람들이 과거에는 회사와 같은 조직으로부터 원하는 것을 얻었다면, 이제는 IT의 힘을 빌어 네티즌 서로에게 얻는 경향을 말한다. 과거에는 뉴스를 언론사로부터 얻었지만, 이젠 블로그를 통해서 사람들이 서로 정보나 의견을 주고 받는 것 역시 그라운드스웰의 대표적인 현상이다. 이러한 혁신적인 방법의 변화의 기저에는 웹 2.0이란 이용자 참여 중심의 인터넷 환경을 뜻하는 개념이 존재한다. 기존 인터넷이 세계를 하나로 묶어주는 웹 1.0 환경이었다면, 인터넷망의 광대역화와 디지털 기기의 발달에 따라 누구나 손쉽게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생산해 인터넷에서 공유할 수 있도록 한 차원 업그레이드된 환경이 바로 웹 2.0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웹 2.0 환경에서 수많은 이용자들이 만들어낸 콘텐츠가 바로 UCC(이용자 제작 콘텐츠: User Created Contents)로 인터넷 기업의 버블이 걷히고 살아남은 성공한 웹기업을 살펴보면 그들의 특징이 참여, 공유, 개방으로 나타나더라는 것이다. 이렇게 웹 2.0의 개념은 참여, 공유, 개방이라는 세가지로 압축 할 수 있다.
이 책은 이러한 입소문의 중심에 있는 네티즌들을 회사의 편으로 만드는 기업전략의 내용을 담고 있다.
참고 자료
그라운드스웰-네티즌을 친구로 만든 기업들 /쉘린 리,조시 버노프 /지식노마드
/20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