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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상가 양주와 그의 사상

*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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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9.01.04
최종 저작일
2005.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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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국 사상가로 양주는 낯선 인물이지만 그의 사상은 다른 사상가들에 비해 이해하기 쉬워서 그의 사상을 조사해보았습니다.

목차

(1)시대와 인물
(2) 양주의 학설
1. 비관주의
2. 올바른 생활방식
1) 부정적인 요건
2) 긍정적인 요건

본문내용

이기주의적 사상가 楊朱 - 양주에 대해서는 자세히 아는 바가 없었다. 다만 다른 사상가들에 비해 그의 이론이 조금 이해하기 쉬웠으며 또 수긍 할 수 있는 부분이 많았다. 철저한 염세주의자 이기주의자로 불리웠는 그는 오늘날 그 같은 철학으로 살았다면 정말 부자가 되었을 거라 생각을 한다. 그 같은 이기주의에 맹자도 양주가 자기 머리카락 한 올을 뽑음으로써 세상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해도 그것을 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한 것을 비난한다. 그러나 비록 그는 사상은 이기주의적이었을지 몰라도 실생활에서는 불쌍한 사람을 돕고 부족한 서로의 것을 채워나가야 한다고 했다.
(1)시대와 인물
도가의 경향은 보든 신비주의와 마찬가지로 자기 중심적인 성향이 강하다. 그는"내가 행복하게 되기 위하여 무엇을 해야만 하는가?"라고 묻는다. 그러나 "다른 사람들을 행복하게 하기 우해, 그리고 다른 사람을 위해 나는 무엇을 해야만 하는가?"는 묻지 않는다. 각자가 자기의 구원을 생각하며 보편성은 돌아보지 않는다. 이러한 이기주의는 양주에 의해 더욱 고조되었다. 그의 학설을 우리는 도가의 발전이면서 동시에 도가의 변형으로 보아야만 한다.
양주 또는 그의 학파의 저서는 우리에게 남아 있지 않다. 우리가 그에 대하여 알 수 있는 것은 [열자], [장자]에 흩어져 있는 각각의 기록들, 그리고 양주에 대해서만 다루고 있다. 양주가 실제로 노자의 제가였으며, 노자의 철학과 우선적으로 관계를 맺었다고 하는 것은 매우 가능성이 희박한 것으로 보인다. 그는 다른 도가학자들과 열자와도 이야기를 나누었으며, 특히 도가학자들의 반은 그를 그들 중의 하나로 간주하였을 정도로 관계했을 수 있다. 그는 그들의 형이상학을 극복하려고 노력했다기보다는 오히려 단적으로 부정하였지만, 실천적인 면에서는 그들의 학설과 일치하였기 때문이다.
양주의 자는 자거였으며 그는 위나라 출신이었다고 한다. 연도에 대한 견해는 여러가지다. 우리는 자료를 통해 양주가 묵적 또는 그의 제자들과 동시대인이었다는 것, 따라서 양주가 묵자와 동시대에 살았거나 그 다음세대에 속한다는 것을 알수 있다. 양주의 사람됨에 대하여서는 기록이 매우 적다. 양주는 어떠한 관직도 맡지 않았던 것으로 보인다.
양주는 중국의 철학자들 중에서 명확하고 날카로운 사상가이며 유일한 염세주의자로서 각별히 우리의 관심을 모은다. 그의 이기주의는 항상 전체의 안녕을 우선적으로 추구하며 그런 면에서 개인을 위축시켰던 유가와 묵가의 과도한 이상주의와 좋은 평형을 이룬다.
(2) 양주의 학설
1. 비관주의
양주의 인생관은 매우 비관적이다. 그는 인생을 행복으로 여기지 않으며 불행하고 별 의미없는 순간들이 행복한 순간들을 훨씬 능가한다는 확신이 그의 인생관 안에 존재한다. 그는 ‘백세’를 대략 장수라고 하지만 천명 가운데 한 사람도 여기에 이르지 못한다. 혹 그런 사람이 있다고 하더라도 아직 성장하지 않은 어린 아이에서 정신적으로 나약한 나이에 이르기까지의 시간이 대략 그 중의 반이 된다. 밤에 자면서 보내는 시간과 낮에 깨어서 허비하는 시간이 다시 대략 그 나머지의 반에 이른다. 고통과 질병, 근심과 고난, 손실, 걱정 그리고 두려움은 다시 그 나머지 시간의 반을 넘어선다. 인간이 자유롭게 즐길수 있는 시간은 단지 10년 정도가 남는다고 생각할 수 있다. 그러나 단 한 시간도 아무걱정 없는 시간이 없다. "라고 말한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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