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 감사합니다목차
1.머리말주제 선정동기
2.동서양 사상에서의 자연관과 환경 윤리 비교
(1)서양의 환경윤리
(1)-1.고대의 환경윤리
(1)-2.중세의 환경윤리
(1)-3.근대의 환경윤리
(1)-4.현대의 환경윤리
(2)동양의 환경윤리
(2)-1.유·불·도 사상에 나타난 자연관
(2)-2.동양적 자연관의 기본 정신
(2)-3.동양적 자연관의 가치와 교훈
(2)-4.동양적 자연관의 한계와 극복 방향
3.맺음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공통된 면이 있음을 알 수 있다.실용주의는 인간의 경험을 중시하고 공리주의와 흡사하게 유용성, 실용성 등을 진리 평가의 기준으로 삼는다. 그들은 다원론을 주장하며 세계는 비결정적이며 끊임없는 생성 과정 속에 있다고 보았다. 또한 시간의 흐름에 따라 규칙성과 통일성을 향해 나아가려는 성질로 진화적 우주론을 설명하면서 효용성을 향한 인간의 개발, 개척 등을 정당화하는 사상의 밑바탕에 자리 잡고 있는 철학으로 볼 수 있다. 따라서 인간중심주의와 일치한다.
인간의 생명과 지구 생태계가 위협받게 되자, 생명의 신비와 존엄성을 강조하는 생명존중 사상이 나타나게 되었다. 간디, 슈바이처는 인간중심적인 생명관과 과학을 만능으로 생각하는 현대사상이 인간을 타락시키고 있다고 지적하면서, 살아있는 모든 존재에 대한 사랑과 자비를 역설함과 동시에 이를 스스로 실천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또한 캐프라는 서구적 자연관에 내포된 한계를 지적하고, 유불도로 대표되는 동양적 자연관을 통해 생태학적 사상을 발견해 냈다. 세계는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입자들의 집합이 아니라 상호 의존적인 관계의 그물망이라고 보았다. 특히 불교의 연기설에 입각하여 세계를 구성하는 근본 실체는 고립적인 입자가 아니라, 상호 의존적인 흐름이라고 파악하였다.
환경이 점점 파괴되면서 서양 사상가들의 의식도 변화하게 되고 20세기 중반 이후 서양 학자들이 동양 사상에 눈을 돌리고 있다. 그 이유는 서구적 근대성의 한계를 극복하고 좀더 환경 친화적이고 인간과 자연이 조화를 이룰 수 있는 사유체계를 모색하기 위해서이다. 그들은 인간중심적 사고방식을 탈피하고 보다 근본적으로 자연을 이해하는 노력에서 결국은 생태 중심적이며 전체론적 사상으로 깊이를 더해가며 동양철학 사상에 까지 접근하여 그 사상적인 발전을 거듭하고 있는 것이다.
(2)동양의 환경윤리
(2)-1. 유·불·도 사상에 나타난 자연관
1)유학에서의 자연관
전통 사상에서는 유학, 불교, 도가를 막론하고 인간의 자연의 합일을 인생의 이상적인 경지로 파악해 왔다. 유학에서는, `인간을 포함한 민물이 모두 본래적 가치를 지니고 있다고 보고, 인간과 자연이 조화를 이루어 하나가 되는 경지`를 인생의 궁극적인 목표로 추구하였다. 또, 끊임없이 만물을 낳고 길러 주는 자연의 생명력에 경외감을 표하고, 이러한 생명력을 단순히 과학적 법칙으로 파악한 것이 아니라 자연에 내재된(道)의 도덕적인 표현으로 보았다. 따라서, 유학에서는 인간이 자연의 도를 본받아, 다른 인간의 존재들에게 인을 베푸는 것이 바람직한 삶의 길이고 보았다. 송대의 한 학자는 "자연은 만물을 낳는 것을 마음으로 삼고, 인간은 자연의 마음을 물려받아 자신의 마음으로 삼는다." 라고 말하였다. 이러한 천일 합일의 사상은 생명력을 부여해 준 자연에 대한 감사와 보답을 의미하는 것일 뿐만 아니라, 다른 인간과 타 존재에 대한 도덕적 대우와 사랑을 의미한다.
참고 자료
‘생각의 지도’ 동양과 서양, 세상을 바라보는 서로 다른 시선[리처드 니스벳 지음|최인철 옮김|김영사 펴냄]
‘동서양의 인간 이해’(희랍, 기독교, 불교, 유가의 인간관 비교 연구)
[한자경 지음 | 서광사 펴냄]
`동서양의 자연관과 기독교 환경윤리`
[조용훈 지음 | 대한기독교서회 펴냄]
‘환경윤리 - 동서양의 자연보전과 생명존중’
[진교훈 지음 | 민음사 펴냄]
논문 - 자연환경의 상징적 표현, 저자 김대정[석사 논문] 발행일 2005.08
- 환경과 정치, 낙동강·위천공단문제의 해결방안 모색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보고서
- 동서양의 자연관에 대한 환경윤리적 비교연, 저자 조용훈,
[발행일 2001 발행기관 省谷學術文化財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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