칸트의 순수이성 비판
- 최초 등록일
- 2008.12.23
- 최종 저작일
- 2008.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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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칸트와 그가 주장한 순수이성,
그리고 그가 서술한 순수이성비판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전반적으로 경험주의와 이성주의
그리고 철학자로서의 칸트에 대한 자료조사까지 마친
레포트로써 A+ 학점을 받은 자료이기도 합니다.
목차
서 론
들어가며 (칸트는 역사적으로 어떠한 평가를 가지는가?)
본 론
1. 이성주의와 경험주의 이론
2. 칸트의 순수이성 비판
결 론
마치며 (칸트 이론이 주는 시사점과 의의)
참고문헌
본문내용
철학자로서 칸트가 주목을 받기 시작한 것은 1762년 형이상학의 기초에 대한 에세이 공모에서 수상하면서 부터였다. 칸트의 윤리 이론에 결정적 영향을 미친 것은 Jean-Jacques Rousseau이다. 칸트는 처음에 감정에 기초한 윤리 이론에 매력을 느꼈으나, 루소의 Emile과 Of the Social Contract를 읽고 나서 보편적 윤리 이론으로 자신의 입장을 선회하였다. 그러나 그가 자신의 윤리적 입장을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발표한 것은 이십년이 지나서 였으며, 그보다 먼저 과학의 기초에 대한 탐구 및 경험 과학과 형이상학의 관계에 대한 연구가 선행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이글에서는 먼저 칸트는 어떤 사람인가를 먼저 살펴보고 칸트의 순수이성비판을 보기로 한다.
칸트가 태어난 1724년, 즉 18세기 유럽에서는 근대화가 전개되어 가고 있었다. 칸트가 태어난 쾨니히스베르크는 동프로이센 지역에 속하는 도시였으며, 해당 지역의 정치, 경제, 군사, 문화의 중심지였다. 칸트는 평생 이 도시에서 살았으며, 따라서 그의 인간됨과 사상을 결정한 곳이라 할 수 있다. 어린 시절 칸트는 경건주의를 신봉했으며, 고전문학을 연구했다. 1740년(16세)에 쾨니히스베르크 대학에 입학한 그는 졸업 논문으로 ‘힘의 바른 측정에 관한 고찰’이란 주제를 택했으며, 라이프니츠 등 당대의 학자들의 방법론을 비판하는 내용이었다.
이후 그는 ‘천체의 일반적인 자연사와 이론’을 발표하였으며, 이 이론은 성운설에 관한 것으로, 칸트-라플라스설로 인정되고 있다. 그러나 칸트는 자연과학적인 우주에 대해 인정하는 동시에, 질서와 조화의 배후에 창조자의 합목적성을 배제하지 않았다. 이러한 형태로 그는 라이프니츠적인 형이상학과 뉴턴의 기계적 자연관을 접목시켰다.
그런 그에게 큰 영향을 끼친 것은 흄이었다. 감각적 인상이나 경험을 중시한 흄의 이론은, 형이상학적 독단에 빠져 있던 칸트를 크게 깨우쳤다. 칸트는 흄의 경험론에 영향 받아 그 이전까지의 학문과 철학의 방법을 의심하고 반성하였으며, 곧 새로운 방법론의 모색에 이르렀다. 또한 칸트는 프랑스 계몽주의자 루소의 영향도 받았다. 젊은 시절 자연과학자로서 명성을 높였던 칸트가 인간학으로 전향한 것은 그의 덕택이었다.
참고 자료
순수이성 비판 서문
임마누엘 칸트| 김석수 역| 책세상| 2002
순수이성비판 Kritik der reinen Vernunft
칸트| 이 명성 역| 홍신 문화사| 2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