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통큰쿠폰이벤트-통합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 및 감상

*미*
최초 등록일
2008.12.19
최종 저작일
2008.09
7페이지/ 한컴오피스
가격 1,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 EasyAI 홍보배너

소개글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에 대해서 각 장마다 꼼꼼하게 요약한 것입니다. A+받은 레포트니까 많이 참고하세요

목차

A. 모방의 주요 형식으로서 비극과 서사시와 희극에 관한 예비적 고찰
제 1장. 기본 문제들
제 2장. 모방의 대상
제 3장. 모방의 방식
제 4장. 시의 기원과 발전
제 5장. 희극과 서사시와 비극의 관계

B. 비극의 정의과 그 구성 법칙
제 6장. 비극의 정의, 비극의 여섯 요소
제 7장. 비극적 플롯의 일반 원칙
제 8장. 플롯의 통일성
제 9장. 개연적 및 필연적 연결성
제 10장. 단순한 플롯과 복합적 플롯
제 11장. 뒤바뀜과 깨달음
제 12장. 비극의 부분들
제 13장. 플롯의 내용
제 14장. 연민과 두려움, 비극적 행동
제 15장. 비극적 인물의 성격
제 16장. 깨달음의 수법
제 17장. 플롯 구성의 기본 방식
제 18장. 플롯의 얽힘과 풀림, 놀라운 사건, 합창대
제 19장. 사고력
제 20장. 언어적 표현, 언어의 요소
제 21장. 명사 ․ 시어 ․ 특히 은유
제 22장. 시적 언어의 기본 원칙

C. 서사시의 구성 법칙
제 23장. 서사시의 기본 원칙, 호메로스
제 24장. 서사시와 비극의 차이
제 25장. 서사시에 관한 문제들과 그 해결
제 26장. 서사시와 비극의 마지막 비교

D. 감상

본문내용

A. 모방의 주요 형식으로서 비극과 서사시와 희극에 관한 예비적 고찰
제 1장. 기본 문제들
- 서사시와 비극과 희극과 ‘디튀람보스’, 송가 모두 모방의 여러 형태들인데, 이들은 모방의 수단 ․ 대상 ․ 방식 등 세 부분에서 서로 다르다. 모방은 리듬과 말과 선율을 수단으로 이루어진다. 이들은 각각 독자적으로, 또는 서로 결합하여 사용할 수 있고, 처음부터 끝까지 사용하는 것도 있고 단지 부분적으로만 사용하는 것도 있다. 이것은 시인들이 모방에서 사용하는 수단을 대상으로 하여 여려 시적 기술들을 구분한 것이다.
제 2장. 모방의 대상
- 모방 기술자(시인)는 어떤 행동을 하는 사람들을 모방하는데, 사람은 고상하거나 또는 저열하거나 둘 중 하나이므로(사람의 성품 차이는 잘나든가 못난 정도에 따라 달라져서 그 두 부류로 나뉘기 때문이다) 사람들은 보통보다 더 좋게 또는 더 나쁘게 또는 보통과 같게 모방하게 된다. 이 원칙에 따라 비극과 희극이 나누어지고, 희극은 사람들을 보통보다 못나게, 비극은 더 잘나게 나타낸다.
제 3장. 모방의 방식
- 모방을 구분하는 데는 모방의 대상들을 재현 방식에 따라 구분하는 방법도 있다. 어떤 대상을 모방하기 위해서는 첫째, 호메로스의 시에서처럼 이야기와 극적 제시를 번갈아 하기, 둘째, 처음부터 끝까지 한 목소리로 이야기하기, 셋째, 행위자들을 전부 극적으로 제시하기 등의 방법 중 어느 하나라도 쓸 수 있다.
제 4장. 시의 기원과 발전
- 시는 사람의 본성에 뿌리박은 두 가지 원인에서 발생하는데, 첫째, 사람은 어릴 적부터 모방적 행동 성향을 타고 난다. 사람은 극히 모방적이며 모방을 통하여 그의 지식의 첫걸음을 내딛는다는 점에서 다른 동물들과 다르다. 둘째, 모든 사람이 모방적 사물에서 즐거움을 얻는다는 것이다. 모방의 행위가 우리에게 아주 자연스러운 것이고 아울러 선율과 리듬도 자연스러운 것이니까 초창기에 특별한 능력을 타고난 사람들이 오랜 과정을 거치면서 거듭 즉흥적으로 창작하는 사이에 시가 생겨난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미*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아리스토텔레스 시학 요약 감상 4페이지
    -詩學 요약 감상-요약.제 1장. 서사시와 비극, 희극과 디튀람보스 ... 유의해야 할 점은 시학과 정치학, 또는 기타 예술에 대하여 동일한 정당
  • 비평의 해부 첫번째 에세이, 49페이지~77페이지 책의 내용을 읽고 4페이지
    아리스토텔레스는 『시학』2절에서 등장인물의 탁월성의 정도에 따라 문학작품 ... 개괄. 1) 서론 아리스토텔레스는 『시학』에서 등장인물의 탁월성 정도 ... . 아리스토텔레스, 『시학아리스토텔레스, 『윤리학』 김다혜, 「한국
  • 문학과 비평, 비평의 정의와 이해 7페이지
    어떤평서는 아리스토텔레스의시학』일 것이다. 기원전 4세기 ... 의의를 문학연구 비평의 관점에서 두 가지로 요약해 볼 수 있을 것이 ... 을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의 원칙에 의해 비평한데서 시작하였다.3) 비평
  • 안민수 연극연출 원리와 기술 요약자료 3페이지
    은 바로 아리스토텔레스이다. 그는 그의 저서 시학에서 연극을 하는 이유 ... 예술도서관_연극이론ⓒ 예술도서관연극연출[원리와 기술] 인민수 저 요약제 ... 에서 극적행동으로 발전한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연극적 행동의 결과를 "궁극
  • 영화 '장미의 이름' 을 보고 작중 인물 갈등 세가지를 중심으로 감상문을 쓴 내용입니다. 5페이지
    아리스토텔레스의시학』의 둘째 권 『희극』(첫째 권은 『비극』임)을 금기 ... ‘장미의 이름’에 대한 감상문목차I. 서론 : 영화 소개, ‘장미 ... 신부III. 결론: 정리 맺음말Ⅳ. 참고 자료 사이트I. 서론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 및 감상
  • 유니스터디 이벤트
AI 챗봇
2024년 11월 24일 일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2:57 오후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방대한 자료 중에서 선별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목차부터 본문내용까지 자동 생성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