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조사론] 신제품 MP3 시장진입기 - 아이팟/거원/아이리버
- 최초 등록일
- 2008.12.18
- 최종 저작일
- 2008.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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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mp3플레이어의 포화시장 접근 방법과 SPSS를 이용한 분석입니다.
질적분석과 양적분석이 혼합되어 있으며, 시장조사나 광고론 강의를
듣는 분들께 유용할 것입니다.
팀프로젝트이며 총 58페이로 이루어져 있고 SPSS를 이용한 양적 분석과 직접소비자의
잠재심리를 묻는 질적 분석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목차
1. 개요
본 연구의 의의
가상의 상황설정
가설 설정
연구 목적
주요 목표 업체 선정
3. 양적 분석
SWOT분석
4P분석
STP분석
SPSS분석
4. 질적 분석
심층면접
스토리텔링 기법
전문가 심층 면접법
5. 결론도출
신제품 설계 전략
한계점
본문내용
본 연구의 의의
MP3Player는 자신이 원하는 곡만을 선곡해서 들을 수 있고 또한 시간을 들이며 레코드점을 찾을 필요가 없고, 원하는 곡 하나를 듣기 위해 음반 한 장을 구입해야하는 부담도 덜어주었다. 그리고 자신이 좋아하는 음악을 인터넷을 통해 다운받아서 언제 어디서나 최고의 음질로 들으며 크기도 점점 작아지고 있어 어디서나 주머니에, 무게 또한 점점 가벼워지고 있어 목걸이형으로 걸고 음악을 들을 수 있다.
MP3의 등장으로 음반시장이 사이버 공간으로까지의 확대되었으며, 새로운 수요의 창출 가능하게 했다. 그 MP3를 이용하여 음악을 들을 수 있게 해주는 MP3Player는 우리나라가 종주국이며 세계시장에서도 우리기술의 MP3Player가 최고로 인정받으며 사용되고 있기에 MP3를 주제로 선정하게 되었다.
조사계획 수립 - 가상의 상황 설정
“최신형 MP3 PLAYER를 출시하려는 가상의 기업 KGU 시스템”
최신형 MP3인 K PLAYER라는 모델을 출시하려는 가상의 기업을 설정
이론에 대한 탐구 보다는 실질적인 적용을 통하여 직접 제품 출시 프로젝트를 기획
만족도, 디자인, 형태 등 제품 출시에 반영하기 위한 여러 가지 조사계획을 수립
참고 자료
국회도서관 전자저널, 시장조사론, 광고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