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 교육사상가 코메니우스
- 최초 등록일
- 2008.12.18
- 최종 저작일
- 2008.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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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기독교 교육사상가 코메니우스에 대해 생애와 교육사상의 배경등 전반적으로 분석한 자료입니다.
A+받은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바로크(Baroque)시대와 코메니우스의 생애
Ⅲ. 교육사상의 배경과 형성
Ⅳ. 기독교적 전인교육 “범교육학(Pampaedia)”
Ⅴ. 코메니우스 교육사상의 현대적용
Ⅵ. 결 론
Ⅷ.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하나님의 형상을 잃어가고 있으며 사회가 부패하고 타락해져가는 오늘날의 현실 속에서 필요한 교육은 무엇인가? 가정, 학교, 교회 등 다양한 교육의 장들이 재기능을 발휘하지 못하며 사이버공간이 교육의 장으로 등장하며 교육의 또 다른 도구로 사용되고 있다. 17세기 ‘모든 사람에게’, ‘모든 것을’, ‘모든 방법으로’ 가르쳐서 하나님 형상의 회복을 위한 교육을 의미하는 범교육론은 기독교교육학의 기초를 제공하며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400년의 교육의 역사 속에서 흐르고 있다. 코메니우스는 철학, 신학, 과학의 이론과 방법론으로 그의 독특한 교육사상 체계를 전개하였고 특히 종교개혁의 사상을 토대로 하여 교육철학의 장을 열어갔다. 그의 저서인 중에서 『인간개선에 관한 일반담론』은 비록 미완성이지만 이것을 통해 범교육을 말하고 있다. 오늘날까지 교육사상가로 많은 영향을 주고 있는 코메니우스의 시대상황과 생애를 살펴보며, 그의 교육사상의 배경과 형성을 알아보고 기독교적 전인교육이며 평생교육론인 범교육학을 살펴본 후 현대에 적용되는 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을 도출하고자 한다.
Ⅱ. 바로크(Baroque)시대와 코메니우스의 생애
바로크는 16세기 유럽을 풍미하였던 르네상스 이후에 나타난 미술양식에 최초로 사용된 말로 오늘날에는 16세기 중엽부터 17세기에 이르는 한 시대의 사상적 경향과 특징을 지칭하는 시대적 용어가 되었다. 중세기에는 스콜라주의(Scholasticism)가 사상적 주류를 형성하였고 이 시대의 철학자들과 신학자들은 교회의 교리와 신앙을 철학적 방법과 논리로 변증하여, 인간의 이성과 기독교의 신앙을 일치하려고 시도하였다. 스콜라주의는 특수계층을 위하여 고전문학, 언어, 수사학, 웅변술 등과 같은 확문과 지식에만 몰두하였고 성서, 교회교리, 그리고 교리문답을 주입하는 종교적 훈련에 치중하였다.
참고 자료
오인탁등 5명, “기독교교육사”, 도서출판 교육목회, 1992.
정일웅 역, “코메니우스의 범교육학”, 여수룬. 1996.
이숙종, “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 교육과학사, 1996.
연세대학교 교육철학 연구회, “위대한 교육사상가들2”, 교육과학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