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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르할더스 보스의 성경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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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8.12.17
최종 저작일
2008.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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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게할더스 보스의 성경신학 요약 자료입니다.

목차

제1부 모세적 계시의 시대
제1장 성경 신학의 성격과 방법
제2장 계시 영역의 구분
제3장 전(前) 구속적 특별 계시의 내용
제4장 첫 구속적 특별 계시의 내용
제5장 노아 시대의 계시와 그 시대까지의 발전
제6장 노아와 대족장들 사이까지의 기간
제7장 족장 시대의 계시
제8장 모세시대의 계시
제2부 선지적 계시의 시대
제9장 구약 계시에서의 선지자들의 위치
제10장 선지자의 개념-명칭들과 그 어원
제11장 선지 활동의 역사 -비판적 이론들
제12장 선지자들의 계시 수납 양식
제13장 예언 전달 양식
제14장 선지적 계시의 내용
제3부 신약 계시의 시대
제15장 신약 계시의 구조
제16장 성탄과 관련된 계시
.
.

본문내용

제13장 예언 전달 양식
1. 말씀
신적인 말씀이 인간의 말이 된다는 것 자체가 놀라운 일이다. 그러나 인간은 하나님의 형상으로 만들어졌고 언어 능력은 하나님의 형상됨에 한 부분이다. 그러므로 언어에는 어떤 신적인 것이 깃들어 있다. 말하여진 하나님의 말씀이 말씀으로 전달될 것을 요구하는 것 같이 ‘이상’도 그 회화적 기원이 잘 인식될 수 있도록 특별한 종류의 언어적 전달을 요구한다. 왜냐하면 여기에도 역시 말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2. 이적들
구약 성경은 무엇이 이적인가 하는 정의와 그 종류간의 분명한 구분을 하지 않으며 히브리 말로 몇몇 이름은 신학적 견지에서 이 불분명성을 나타내 준다. 선지서에 나타나는 이적들은 대개 말과 관련된 이적들, 즉 예언의 이적들이다. 여기에 실현되고 인식된 초자연의 감각은 이교의 마술과 점술의 영역과는 다른 것이며 이를 반대하고 있다.
제14장 선지적 계시의 내용
1. 여호와의 성품과 속성
선지자 이사야가 가지는 종교적 반응의 근본적인 3가지 요소가 있다 .첫째는 여호와의 무한한 위엄에 대한 생생한 인식이 있으며 둘째는 이와 연관하여 여호와의 위엄과 피조물 사이의 무한한 차이에 대한 깊은 인식이 있으며, 셋째로 사람이 신적 영광에 봉사하기에 부자격한 것을 인정하는 요소가 있다. 종교의 최상 개념이 선지자들 가운데서 모든 면에서 뛰어난 선지자에 의해서 표현되었다는 것은 중요한 일이다.
선지자들은 유일신론자들임을 인정하고 또 그들이 유일신 신앙의 옹호자였다는 점에서 우리와 비평학자들 사이에 의견이 일치한다. 어떤 영역이나 장소에서라도 여호와께 드려진 무한한 권능은 선지자들의 유일신론과 관련되어 있다. 분명히 이런 확언은 우리가 역사의 과정을 통해 알게된 정도의 광대한 ‘우주’와 정확히 일치하는 것은 아니다. 한가지 문제가 있다면 그것은 어떤 적대적인 세력이 실재의 영역에서 다른 어떤 신적인 존재의 속성으로 나타나는가 아닌가 하는 것이다. 오늘날의 이론은 여호와의 자비로우신 성격을 희생해서라도 윤리적인 것이 유일신론적 확신을 가져오게 했다고 강조한다.
유일신론의 문제 이후에는 여호와의 성품과 속성에 대한 선지자들의 가르침에 주목해야 한다. 이것은 하나님께 있는 생명의 힘을 말하는 것이다. 반면 구약에서는 전능성을 한마디로 포괄하는 단어를 가지고 있지는 않다. 그러나 아모스는 구상적이고 묘사적인 방법으로 전능성을 전달하는 인상을 생생하게 말하고 있다. 전능성과 연관된 여호와의 대표적 이름은 ‘만군의 여호와’이다. 이 이름은 여러형태로 나타난다. 만군을 성신들로 이해하기도 하고, ‘여호와께서 대장되시는 이스라엘 군대’로 이해하기도 한다. 또 다른 곳에서는 수많은 천사들을 ‘만군’으로 해석하기도 한다.
공간에 대한 하나님의 임재에 대하여는 두 표상이 있다. 그는 시온에 거주하시어 그 곳에서 부르짖으시며 그곳에 왕의 보좌를 가지고 계신다. 그러나 이것이 하나님의 임재에 대한 지상적인 제한을 뜻하는 것은 아니며 하늘이나 땅이나 어떤 공간의 제한도 받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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