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년초 기능성
- 최초 등록일
- 2008.12.11
- 최종 저작일
- 2008.05
- 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식품학
목차
☞ 백년초의 성분
☞ 야채로서의 선인장
☞ 가공원료로서의 선인장
☞ 백년초에 대한 신문보도
☞ 백년초를 이용해 출시되고 있는 여러 상품들
☞ 백년초 이용분야
☞ 백년초를 응용한 요리
☞ 백년초에 대한 문헌기록
본문내용
☞ 백년초의 개요
제주도에서 자생하는 손바닥선인장의 열매로서 1976년 제주도 기념물 제35호로 지정되었으며 북제주군 한림읍 월령리 해안가를 중심으로 자생되고 있으며 매년 4~5월경에 작고, 파란 열매가 열려 5~6월경에는 열매에 꽃이 핀다. 이후 꽃이 지면서 열매가 커져 11~12월경에 자주색으로 열매가 익어 수확하게 된다.
손바닥선인장(일명: 백년초)은 옛날부터 전해오는 신비한 약효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민간요법에 많이 사용되어 왔다. 1997년 한국 식품개발연구원의 연구결과에서도 알 수 있듯 백년초라는 이름이 이 선인장의 효능을 말해 주고 있다.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유명한 백년초는 식이성섬유, 칼슘, 철분 등 무기질 성분이 풍부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핑크빛이 도는 빨간 열매의 상큼한 맛은 많은 사람들로부터 널리 애용되고 있다. 약 150년 전 선인장 씨앗이 제주도 북제주군 한림읍 월령리 해안가에 떠 내려와 군락을 이루기 시작했고 월령리는 손바닥 선인장 생육지로 유명하다.
과즙을제주도에서 백년초를 얼굴농산물로 만들기 위한 노력은 이미 1990년대 초반부터 시작된 것으로 북제주군에서는 1994년 선인장을 이용한 잼, 젤리, 술 피클 등 7종에 대한 실증시험을 거친데 이어 1995년에는 한국식품개발연구원에 선인장이용 가공품 개발용역을 실시하여 그 결과를 토대로 선인장 열매를 이용한 적색색소를 추출, 보존하는 방법, 선인장 잎과 열매로부터 다당류를 추출하는 방법, 제조하는 방법 등에 특허출원 등 손바닥선인장을 특화시키기 위하여 노력 하고 있다.
☞ 백년초의 효능
예로부터 해열진정, 기관지 천식, 소화불량, 위경련증상, 변비, 가슴통증, 혈액순환 불량, 위장병, 뒷목당기는 증상, 비염에 민간요법 약재로 사용되어 왔고,
비타민C가 알로에 보다 5배나 많이 함유 되어 있고, 칼슘과 식이섬유도 많이 함유하고 있다. 근래에 와서 페놀성물질과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칡뿌리, 호두, 생강보다 많이 들어있어서 고혈압, 암 발생 억제, 노화억제효과 등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