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학교 수업 위기와 타개책에 대학 내용입니다.
목차
1. 교실 붕괴
2. 학교 붕괴
3. 교실 붕괴 현상의 모습과 사례
4. 교실 붕괴 현상의 원인
5. 교실 붕괴 현상을 해결하기 위한 개선 방안
본문내용
3. 교실 붕괴 현상의 모습과 사례
<서울시 교육청이 제시한 모습>
(1) 교실 수업 현장의 모습
① 수업준비 부실, 수업 중 잠자기, 화장실 가기, 물 먹으러 가기 등 무단 이석, 잡담, 거울보기, 만화책 보기 등에 대해 잘못이란 의식이 없고 지도해도 수용하지 않음.
② 전체 고등학교에 수학능력이 없어 수업을 따라오지 못하는 학생이 너무 많음.
③ 학생들이 교사에게 불손한 언행으로 위협적 분위기를 조성하고 특히 여교사 희롱 사례가 빈발.
④ 교사들이 사기 저하로 사명감, 소속감, 책임감 없이 소극적임.
(2) 학교생활 현장의 모습
① 학생, 학부모, 사회는 체벌 전면 금지로 인식하고 있고 이로 인하여 학생 생활지도가 어려움.
② 현행 학생 징계제도는 실효성이 거의 없는 상태이며, 체벌 관련 신고로 교원 사기 저하.
③ 학습 의욕, 공동생활의 책임, 도덕성 등에 대한 자의식 없이 결석, 지각를 수시로 함.
④ 비행 및 부적응으로 전입한 학생이 새 학교의 비슷한 성향의 학생들과 쉽게 어울려 더 큰 비행을 저지름.
⑤ 중도 탈락자의 재입학 기회 전면 허용으로 퇴학 처분을 두려워하지 않음.
⑥ 여교사, 신체가 허약한 교사, 심신이 나약한 교사 등에 대한 학생들의 위협적 언행이 급증하고 학생이 교사에게 정신적, 물질적 상처를 주고 있음.
<교사가 제시한 모습>
"집중하는 아이 3명. 내처 자는 아이 5명. 잡담하고 노는 아이 10명. 딴 생각하는 아이 30명. 그뿐인가. 수업도중 예닐곱은 `화장실에 간다`며 흐름을 끊기 일쑤이다."(서울 ㄷ고등학교 모교사)
"수업 종이 울리고 교사가 교실에 들어섰는데도 교과서를 펴놓은 학생이 거의 없다. 교사가 교탁 앞에 서면 학생들은 비로소 교실 뒤에 있는 사물함으로 어기적어기적 걸어가 교과서며 공책을 꺼내온다. 아직까지 책상에 엎드려 자는 아이가 5명. 교사가 짝을 시켜 이들을 깨운다. 부스스 일어나는 아이들. 미안해하는 기색은 손톱만큼도 없다." (서울 ㅂ여고 교사)
“여선생님의 수업시간에 뒤에 앉은 남학생이 책상 위에 다리를 꼬아 얹고 팔짱을 낀 채 자는 척 한다. 여선생님이 ‘다리 내려’ 몇 번을 소리 쳐도 들은 척도 안 한다. ‘야! 안내려’ ‘뭐야’ 하면서 여선생님을 아래위로 훑어본다. 약간 겁먹은 표정으로 다그쳐 보지만 돌아오는 소리는 결국 ‘십팔’이었고 여선생님은 울면서 교실 문을 뛰쳐나오고 뒤에 들리는 것은 학생들의 흥분된 웃음 소리들이다.” (경상북도 모 고등학교 교사)
참고 자료
김성열, 고창규, ‘교실 붕괴’교육 정책: 교실 붕괴 담론을 중심으로, 교육인류학연구, 제 3권 2호, 2000.
김원종, “교실 붕괴의 교육심리학(?)적 분석,” 교육 인류학 연구, 제 3권 2호, 2000.
서근원, 수업을 왜하지? 서울: 우리 교육, 2003.
양희규, 꿈꾸는 간디학교 아이들, 서울: 가야넷, 2005.
이성진, “학교에서 일어나고 있는 교육 붕괴,” 학교가 무너지면 미래는 없다, 서울: 교육 과학사, 2002.
윤철경, 학교붕괴 실태 및 대책 연구, 서울: 한국청소년 개발원, 1999.
지은림, “학교에도 분제가 많다”, 학교가 무너지면 미래는 없다, 서울: 교육과학사, 2002.
한숙경, 예비 교사와 현직 교사를 위한 신교사론, 서울: 학지사, 2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