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많은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휴머니즘
(1) 백철의 휴머니즘
(2) 김오성의 네오 휴머니즘
2. 주지주의
(1) 김기림의 비평론
(2) 최재서의 모랄론
3. 고발문학론
(1) 이원조의 태도 문학론
(2) 김남천의 고발 문학론
4. 예술주의
(1) 김환태의 인상주의 비평
(2) 김문집의 비평 예술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930년대의 세계정세는 히틀러의 독일 정권 장악과 그로 인한 나치즘의 등장, 이탈리아 무솔리니에 의한 파시즘의 팽창으로 급박하게 돌아갔다. 히틀러의 나치당은 개인주의, 자유주의, 마르크스주의, 유대주의를 일체 배격하여 이민족을 탄압하고 반나치즘적인 서적을 불태우는 한편, 영웅숭배, 국수주의를 내세웠다. 이에 반대하는 지식층은 지성 및 문화 옹호, 인간성의 해방, 표현의 자유 등을 주장하기 시작했다. 이러한 시기의 문학은 정치․사회적 배경, 문화․사상적 배경의 직접적인 영향을 받았고, 문학인들은 이러한 배경을 바탕으로 문화를 옹호하는 입장을 취했다. 아시아 쪽에서도 일본의 제국주의와 군국주의로 1937년 중일전쟁, 제2차 세계대전이 발발하고 이러한 불안한 분위기는 그대로 우리나라에 영향을 미쳐 파시즘에 대한 우려가 우리 문단에서 주된 주제로 떠올랐다.
하지만 1930년대 한국이 당면한 직접적인 문제는 일본적 파시즘이었다. 이 시기 한국 비평계는 여러 가지 비평 문학이 나타났다 사라졌다 하는 현상을 초래했고, 이러한 시기를 일컬어 일종의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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