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학]Pulmonary Embolism(폐색전증)환자의 Case Study(진단5개)
- 최초 등록일
- 2008.11.29
- 최종 저작일
- 2008.11
- 11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Pulmonary Embolism(폐색전증)환자의 Case Study입니다.
주요내용중심으로 발표하였구요.
간호진단은 5개로 잡았습니다.
#.1 tPA투여와 관련된 손상
#.2 진단검사(ABGA)와 관련된 통증
#.3 산소공급 변화와 관련된 가스교환장애 위험성
#.4 정보부족과 관련된 지식부족
#.5 부동과 관련된 피부손상 위험성
목차
폐색전(Pulmonary Embolism)
Ⅰ. 문헌고찰
정의
원인
증상
검사
치료
경과/합병증
예방
Ⅱ. 기간 및 방법
Ⅲ.간호사정
간호력
과거병력
진단검사
치료 및 경과
Ⅵ.간호진단 (다음장으로)
Ⅴ.결론
Ⅵ.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문헌고찰
정의
폐는 몸에 필요한 가스 교환을 하는 것이 주된 기능이다. 이를 위하여 폐에는 우심실로부터 나오는 폐동맥이 폐 전체에 걸쳐 분지되어 있으며 이후 모세혈관을 지나 가스 교환을 하고 난 후 폐정맥을 통해 좌심방으로 들어간다.. 이 때, 다리에 위치한 깊은 부위의 정맥(심부 정맥)에 혈전(혈관 안에서 혈액이 부분적으로 응고된 것)이 생기고 이것이 우심방, 우심실을 경유하여 폐의 혈관으로 이동하여 폐의 혈관을 막은 상태를 폐 색전이라 한다. 색전이라는 용어는 혈전이 혈관을 타고 이동하여 체내의 다른 혈관을 막아 일으키는 병적인 상태를 일컫는다.
원인
주위에서 볼 수 있는 가장 흔한 경우는 입원하여 누워있던 환자가 갑자기 숨이 차서 호흡기내과로 의뢰된 경우이다. 외상, 수술, 움직임 제한, 임신, 산후기간과 같은 과응고 상태(hypercoagulability, 혈액이 지나치게 쉽게 굳어버리는 상태)가 폐 색전증의 가장 흔한 원인이다. 이 중 특히 수술은 폐 색전증의 중요한 위험인자인데, 수술 1달 이후에도 위험성이 있다.스웨덴 말뫼(Malmo) 지역의 한 연구에서 폐 색전증의 25% 가 수술 후 15~30일 사이에 발생하고, 15%가 30일 이후에 발생한다고 보고하였다. 암 세포는 폐 색전증을 일으킬 수 있고 때때로 새로 발견된 폐 색전증 환자에서 예측하지 못한 암이 발견되는 경우가 있다. 피임약, 호르몬 보충 요법도 폐 색전증과 연관이 있다. 심한 흡연과 높은 혈압 또한 폐 색전증의 위험인자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당뇨나 고지혈증은 폐 색전증과 상관관계가 없다.유전적 요인은 서구에서 폐 색전증 발병의 약 1/5을 차지한다. 드물지만 혈액 응고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인자의 선천적인 이상이 폐 색전증을 일으키기도 한다
증상
갑자기 시작된 호흡곤란이 가장 흔한 증상이며 빠른 호흡이 가장 흔한 징후이다. 호흡곤란, 실신, 혹은 청색증은 대량의 폐색전증(massive pulmonary embolism)을 나타내며, 흉막성 통증, 기침, 객혈은 흔히 흉막에 가까운 원위부에 위치한 작은 폐 색전증(small pulmonary embolism)을 암시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