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동주론] 윤동주의 생애와 시적 특성 및 작품분석 (기독교 의식과 민족의식)
- 최초 등록일
- 2008.11.28
- 최종 저작일
- 2008.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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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윤동주론] 윤동주의 생애와 시적 특성 및 작품분석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시인 윤동주의 삶
2. 동시
3. 기독교의식과 자아성찰
4. 민족의식
Ⅲ. 작품분석
Ⅳ. 결론
본문내용
3. 기독교의식과 자아성찰
윤동주는 기독교 가정에서 태어나 아기 때 유아세례를 받고 그 믿음을 지켜온 시인이다. 그의 집안에서 기독교신앙을 받아들인 사람은 윤동주의 조부인 윤하현이었다. 윤하현은 북간도로 건너간 뒤 기독교 신앙을 받아들여 장로라는 직분까지 맡게 되며 윤동주의 외삼촌 김약연 목사와 함께 명동을 중심으로 한 한인교회의 실질적인 일을 이끌어 가게 된다.
이러한 환경에서 윤동주는 자연히 교회생활을 하게 되었으며 기독교적 신앙은 그의 삶 전반에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특히 그가 다녔던 학교들 중에 기독교계 학교가 대부분이었다는 사실은 눈여겨 볼만하다. 그가 진학했던 명동소학교, 용정 미션계 교육기관인 은진중학교, 평양숭실중학교, 서울 연전학교, 동경입교대학, 경도 동지사대학 모두 기독교계 학교였다. 이러한 학교선택으로 인해 윤동주는 당시의 억압되고 짓눌린 사회상황에 비해 비교적 풍요로우며 자유로운 생각을 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윤동주는 은진중학교에 다닐 무렵부터 용정 중앙교회 주일학교 교사를 맡았으며 연희전문학교 시절에는 예배 후 영어성서반에도 참석하곤 했다고 한다. 그의 이러한 신앙적 태도들은 시에서도 많이 나타나고 있는데 1934년 16세의 윤동주가 성탄 전야에 습작한 것으로 알려진 「초 한 대」를 시작으로 「八福」, 「십자가」,「이적」,「태초의 아침」,「또 태초의 아침」등이 대표적 작품이라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1. 송우혜, 『윤동주평전』, 푸른역사, 2004.
2. 권영민, 『윤동주연구』, 문학사상사, 1995.
3. 상허학회, 『새로쓰는 한국시인론』, 백년글사랑, 2003.
4. 윤동주, 『 하늘과바람과별과시』, 도서출판 동해 , 2002.
5. 이성교, 『 한국현대시인연구 』, 태학사. 1997.
6. 김수복 편저, 『하늘과 바람과 별과 시』, 청동거울, 2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