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 열교환기에 대한 정리
- 최초 등록일
- 2008.11.23
- 최종 저작일
- 2008.11
- 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각 열교환기에 대해 설명하고 정리했으며 이미지 파일이 첨부되어 있습니다.~
목차
※ 열교환기란?
※ 열교환기 종류
※열교환기 설계순서
본문내용
1. 기능에 따른 분류
1) 가열기(Heater)
유체를 가열하여 필요한 온도까지 유체온도를 상승시키는 목적에 사 용하는 열교환이며, 피가열 유체의 상변화(相變化)는 일으키지 않는다. 가열원은 스팀 또는 장치중의 폐열 유체가 사용된다. 일반적으로 STEAM을 가열원(Heating source)으로 사용할 경우에는 Steam이 갖는 잠열을 피가열 유체에 주어서 가열하는 수가 많고, Steam은 이것 때문에 응열(凝熱)하여 유체가 된다. 즉, 상변화를 일으킨다.
2) 예열기(Preheater)
유체를 가열하여 유체온도를 상승시키는 목적에 사용하는 점에서는 가열기와 동일하지만, 유체에 미리 열을 가함으로써 다음조작으로 효율을 양호하게 하기 위해 사용하는 열교환기임.
3) 과열기(過熱器, Super-Heater)
유체를 가열하며 유체온도를 상승시키는 목적에 사용하는 점에서는 가열기와 동일 하지만, 유체를 재차 가열하여 과열상태로 하기 위해 사용하는 열교환기이며, 일반적으로 유체는 기체 상태임.
4) 증발기(蒸發器, Vaporizer or Evaporator)
유체를 가열하여 잠열(潛熱)을 주어 증발시켜서 발생한 증기를 사용하는 목적의 열교환기와 증기를 제거한 나머지의 농축액(濃縮液)을 사용하는 목적의 열교환기가 있으며, 피가열유체는 액체에서 기체로 변한다. 즉, 상변화(相變化)를 일으킴.
5) 리보일러(Re-boiler)
장치중에서 응축한 액체를 재차 가열하여 증발시킬 목적으로 사용되는 열교환기임. 장치 조작상 발생한 증기만을 송출할 목적으로 사용되는 열교환기와 유체 및 발생한 증기의 혼합유체를 농출할 목적으로 사용하는 열교환기가 있음.
6) 냉각기(冷却器, Cooler)
유체를 냉각하여 필요한 온도까지 유체온도를 강하시키는 목적에 사용하는 열교환기이며, 피냉각유체의 상변화는 없음. 냉각원은 하수, 우물물, 해수 등이 사용되고 있지만 최근 냉각수의 부족으로 공기를 사용하는 경우도 있다.
7) 침냉기(沈冷器, Chiller)
유체를 냉각하여 필요한 온도까지 유체온도를 강하시키는 점에서는 냉각기와 동일하지만, 유체냉각온도는 냉각기의 대기 온도 전후인 것에 대해, 침냉기(chiller)는 빙점(氷点) 이하인 대단히 저온까지 냉각시키는 목적에 사용되는 열교환기임.
냉각원은 액체 암모니아, 액체 프레온 등의 냉매(冷媒)를 사용하여 피냉각 유체에서 기화열을 탈취하여 액체에서 기체로 변한다.
8) 응축기(凝縮器, Condenser)
응축성 기체를 냉각하여 잠열(潛熱)을 탈취하여 변화시키는 목적에 사용되는 열교환기이며, 피냉각체는 기체에서 변한다. Steam을 응축시켜서 물로 만드는 열교환기는 복수기(復水器)라고 한다.
9) 열교환기(熱交換器, Heat Exchanger)
협의(俠義)의 열교환기이며 두 유체간의 열교환을 시켜서 동시에 한쪽을 가열, 다른쪽을 냉각시키는 목적에 사용하는 열교환기임.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