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세수도원의 역할-장미의 이름으로
- 최초 등록일
- 2008.11.20
- 최종 저작일
- 2007.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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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장미의 이름으로 란 소설을 읽고
중세의 수도원의 역할에 대해서 쓴 논문형식의 레포트 입니다.
목차
1. 중세속의 수도원
2. 종교적 측면
1) 수도원의 기원
2) 수도원 개혁운동
3. 지적 측면
1) 샤를마뉴의 르네상스
2) <장미의 이름>에 나타난 장서관의 양면성
4. 중세의 연결고리
본문내용
1.중세속의 수도원
흔히들 서양사에서 중세는 ‘암흑의 시기’ 또는 고대와 근대사이의 끼인시기라고 하며 중세는 서양문명에 있어서 질적으로 격하된 시기라고 이야기 한다. 그러나 중세의 시기에도 모든 것이 차단되었던 것만은 아니다. 분명 중세에도 고대와 흐름을 같이하는 부분도 있었으며 더군다나 서양의 정신문화에서 중요한 부분인 기독교의 영광이 찬란했던 시대였다. 이런 역할을 수행했던 곳이 바로 수도원이다.
수도원은 〈장미의 이름〉에서 나타나는 것처럼 다양한 역할을 수행한다. 이를테면 프란체스코 수도회와 교황청과의 논쟁의 장소를 제공하며, 수도사들은 그곳에서 필사를 통해 후대에 문화유산을 물려주고, 수도사 전체의 삶을 종교적으로 총괄한다. 이렇듯 중세 수도원은 서양의 문화에 다양한 역할을 하고있다.
수도원의 다양한 역할 중에서 가장 큰 부분인 종교적․지적측면을 살펴보고 이를 통해 수도원이 중세에서 어떤 의미를 가졌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2. 종교적측면
1)수도원의 기원
수도원모습은 3-4세기에 이미 나타난다. 안토니오와 동료, 추종자들이 기독교가 대중화 되는 것과 박해를 피하기 위해 사막으로 숨어버렸다. 그러나 이의 대한 열정을 본받기 위해 사람들이 몰려들게 되어 곧 은수사원을 세우게 되는데 이것이 바로 수도원의 모체가 된다.
초창기 수도원 생활은 세명의 인물을 통해서 변형․확산된다. 첫 번째 인물로 파코미우스[Saint Pachomius, 290 ? ~ 346]는 금역제를 만들어 세속과 단절시킴은 물론 세칙을 제정하고 수도사들에게 정결, 청빈에 순명을 덧붙이고 아타나시우스[Athanasius, 295 ~ 373]는 『성 안토니오 전』을 저술하여 제도를 전파하였다. 마지막으로 바실리우스 [Basilius, 330? ~ 379.1.1]는 수도원 생활이란 기독교적 생활의 틀을 마련해주는 하나의 공동체라는 틀을 세웠다.
더불어 베네딕트 [Ruth Fulton Benedict, 1887.6.5 ~ 1948.9.17]는 ‘회칙’을 통해서 서구 수도원의 성립에 큰 공헌을 하였다. 베네딕트의 회칙의 이전보다 현실적이고 단순하며 보편적 성격을 통해서 수도원 제도를 확산 시켰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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