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죽곡정수사업소를 예로 든 정수처리공정으로 일반정수처리, 고도정수처리, 다른 다양한 정수처리 등의 내용입니다.
목차
◎ 정수처리 시설공정
◇ 하천의 수질 기준
※ 염소
※ 고도 정수처리 설치운영
◇ 고도정수처리사업
본문내용
3. 염소(Cl2)
염소는 연한 녹색의 기체로서 10℃의 물에서 0. 9927g/물 100g녹고 90℃에서 0.127g/물 100g녹는다. 염소는 물과 반응하여 Cl-, HOCl, OCl-를 생성한다.
Cl2 + H2O <-----> H+ + Cl- + HOCl (낮은 pH에서)
HOCl <----> H+ + OCl- (높은 pH에서)
잔류염소(redidual chlorine)는 HOCl, OCl-의 합을 의미하며, HOCl은 OCl-에 비하여 약 80배의 살균력을 갖는데 그 이유로는 OCl-가 갖는 이온의 전하보다 HOCl 이온의 전하가 낮기 때문에 세포막을 쉽게 통과하여 살균효과를 나타내기 때문이다. 즉, 효과적인 염소소독을 위해서는 낮은 pH와, 높은 온도, 긴 접촉시간을 요구한다.
결합형 염소로는 ammonia chloramine과 유기성 chloramine이 있는데, 소독효과는 유리형이 결합형보다 높다. 수중에 암모니아가 함유되어 있으면 HOCl과 반응하여 chloramine을 생성하고 이로 인하여 염소가 소모된다. 반응식은 다음과 같다.
NH4+ + HOCl ----> NH2Cl + H2O + H+
NH2Cl + HOCl ----> NHCl2 + H2O
NHCl2 + HOCl ----> NCl3 + H2O
염소소독의 효과는 양호하나 그 수중의 유기물과 반응하여 THM등 DBPs(소독부산물)를 생성한다는 단점이 있다.
※ 염소
1.염소처리
여과전에 염소를 주입하는 것을 전 염소처리라하며, 보통 침전 전의 원수에 주입한다. 이에 대해 일반적인 소독을 목적으로 염소를 주입하는 것을 후 염소처리라 한다.
1.1염소처리의 목적
정수장에서 염소주입은 주로 살균(소독)을 목적이지만 염소는 반응력이 강해 산화력이 있고, 유기 및 무기물질과도 결합력이 있어 암모니아성질소의 제거, 조류의 사멸, 철, 망간의 제거하여 응집 침전을 촉진하고 급수관내의 세균에 의한 2차 오염을 방지하기 위한 강한 소독효과까지 갖지므로 수돗물의 안전한 음료에 일조를 하고 있다.
전 염소처리는 원수가 오염되어 세균, 암모니아성질소와 각종의 유기물을 포함하고 있어 침전, 여과의 정수방법만으로는 제거되지 않을 경우나, 철, 망간을 제거할 목적으로 쓰인다.
1.2 살균(소독)과 멸균의 차이점
참고자료
· 대구광역시 상수도 사업본부 홈페이지, 대구죽곡정수사업소 홈페이지, (주)에코시스템 홈페이지(greeneco.co.kr)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